< 앵커 >

미국 정보당국이 우리나라 정부 고위인사에 대해 불법 도감청했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데 대해, 대통령실이 적극적으로 부인하고 나섰습니다.

대통령실은 "유출된 정보 대부분이 위조됐다는 데 미국 측과 견해가 일치하며, 양국 간의 굳건한 신뢰 관계를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대통령실은 오늘 오전 대변인실 명의로 발표한 공지문에서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한미 양국 국방장관은 '해당 문건의 상당 수가 위조됐다'는 사실에 견해가 일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앞으로 굳건한 '한미 정보 동맹'을 통해 양국의 신뢰와 협력체계를 보다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안보실 등이 산재해 있던 청와대 시절과 달리, 현재는 통합 보안시스템과 전담 인력을 통해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번 논란은 한미동맹 변수가 될 수 없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양국 신뢰와 정보 분야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와 별개로 "과거 청와대보다 훨씬 강화된 도감청 방지시스템을 운용 중"이라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은 터무니 없는 거짓 의혹"이라는 입장도 내놨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용산 대통령실 이전으로 도감청이 이뤄졌다는 허위 네거티브 의혹을 제기해 국민을 선동하고 있다"며 "이는 한미동맹을 흔드는 '자해행위'이자 '국익침해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도 오늘 오전 미국 출국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데 한미 양국의 평가가 일치한다"는, 같은 취지의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어 "미국뿐 아니라 우리도 내부적으로 평가를 해봤다"며, "오늘 아침 한미 국방 장관 통화에서 양국 견해가 일치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차장은 또, 유출 문건 내용 가운데 우리나라와 관련한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문건에는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 등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심한 대화로 추정되는 내용이 담기며 파장이 일었는데, 이 내용이 사실과 맞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처럼 대통령실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건,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말 미국 국빈방문을 앞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부정적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한 의도로 풀이됩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