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미국 정보기관이 작성했다고 추정되는 미 국방부 기밀문서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맹국을 도·감청한 내용이 포함돼,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유효성을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대응보다는 사태 파악에 우선 순위를 두는 모습입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SNS 등에 다량 유출된 알려진 미 국방부 기밀문서.

동맹국을 도·감청 한 내용과 함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에 대한 최신 전황이 상세히 담겼습니다.

대부분 한 달 쯤 3월 초에 작성됐는데, 만약 이 문건 내용이 사실이라면, 미국의 최근 군사·안보 행보가 구체적으로 유출된 셈입니다.

100페이지 안팎의 분량인 것으로 알려진 이 문건에는 미국이 여러 우방국가를 도청한 내용도 담겼는데, 도청 대상 국가에는 우리나라와 이스라엘, 영국 등이 포함됐습니다.

실제 미국 정보기관이 작성한 문건이라는 주장과, 러시아에서 조작된 것 같다는 주장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미 법무부는 해당 문건들이 SNS 등으로 유출된 경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유출 문서에 민감한 극비 자료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며, "부처 간 협력을 통해 문건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로이터 등 미 언론이 한국 정부가 이번 도청 의혹을 미국과 논의하기로 했다며 한국의 반응을 전하고 있는 가운데, 미 국방부는 '살펴보고 있다'는 원론적 답변 이외엔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는 문건 내용의 진위와 관계 없이, 정보기관의 보안이 뚫렸다는 사실만으로도 당황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이달 말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앞두고 도·감청 의혹이 터져 나온 점, UN 안보리 의장국을 맡은 러시아가 내일 무기 수출 규제 위반을 주제로 안보리 회의를 소집하면서, 이번 도청 문건에 드러난 우리나라의 우크라이나 탄약 제공 논의를 문제 삼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당혹스러워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 정부는 유출된 기밀의 규모와 내용, 유출경로, 파장 등을 먼저 조사한 뒤, 본격적인 수습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