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 3부 지방자치저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본 인터뷰 내용을 기사에 인용하거나 방송에 사용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

■ 대담 :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보도국 전영신 앵커​​​​​

▷ 전영신 : 화요일 3부 지방자치저널 순서입니다. 오늘은 서울 페스타 2023 개최 소식 알아보죠.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김영환 : 네. 안녕하세요.

▷ 전영신 : 네. 안녕하십니까. 축제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어요. 올해는 예년보다 일찍 포근해져서 조금 축제 분위기가 일찍 생겨나는 거 같아요.

▶ 김영환 : 맞습니다.

▷ 전영신 : 서울시의 관광국장으로서 서울시만의 매력, 자랑을 좀 해주신다면요?

▶ 김영환 : 서울시만의 매력은 진행자님도 잘 아시겠지만, 서울만의 스타일인 거 같아요. 서울만의 스타일이 힙 하니까, 전 세계 관광객들이 많이 와보고 싶어 하고요. 특히 MZ세대들이 많이 와보고 싶어 하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코로나도 끝나고 하니까 외국인 관광객들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서 봄 축제를 지금 준비하고 있거든요. 이런 걸 ‘K-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해서, 먹고, 마시고, 즐기고, 음악을 어떤 걸 듣는 건지, 또 어떤 뷰티, 어떤 화장품을 쓰는 건지, 어떤 옷을 입는 건지, 이런 것들 전반적으로 다해서 서울의 스타일을 한 번 보여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외국인들이 한국에 오면 가장 부러워하는 게 치안 문제, 밤에 막 돌아다닐 수 있는 이 치안, 안전함 이걸 굉장히 부러워하더라고요.

▶ 김영환 : 그렇습니다. 저희가 뭐 안전하잖아요. 밤에 여성 혼자서 돌아다녀도 아무 문제가 없고, 밤늦게까지.

▷ 전영신 : 재미있게 어울릴 수 있고요. 이런 서울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서울 페스타가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죠. 팜플렛을 가지고 오셨어요. 어떤 행사인지 소개를 해주시죠. 

▶ 김영환 : 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서울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서 작년까지만 해도 전기자동차 포뮬러 레이서하고 같이 했었는데, 올해부터는 저희가 단독으로 봄에 4월 30일부터 5월 7일까지 열리게 되는데요. 서울의 전역을 전부 다 안내하기 위해서 저희가 여러 가지 준비를 했습니다. 슬로건은 필 더 리얼 서울이라고 해 가지고, 서울을 오시고 싶어 하는 분들이 와가지고 케이팝공연이라던가 음식이라던가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해 가지고 서울의 맛, 멋을 좀 즐길 수 있는 이런 테마를 만들어 봤습니다.

▷ 전영신 : 잠실, 광화문 광장, 한강, 명동 및 서울 전역에서 지금 펼쳐지는 거예요. 또 뭘 이렇게 준비가 아주 완벽하십니다. 설명을 좀 해주세요.

▶ 김영환 : 저희가 4월 29일에 불꽃 드론 라이트 쇼를 뚝섬 한강공원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이때 서막을 알리는 거죠. 저희 페스타 축제를. 그래서 서울의 아름다움을 구현해서 여러 사람들을 초대해서 한강의 아름다움을 해서 서막을 알리게 되고요. 4월 30일에 잠실 주경기장에서 개막식을 하게 됩니다. 유명한 아이돌 스타들이 와 가지고 서울에 관련된 노래를 부르거나 서울에 관련된 이벤트도 하고 본인의 곡들을 해주시고, 이날에는 시장님이 또 개막선언을 해가지고 붐을 아주 제대로 한류 공연의 붐을 불러일으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강조하고 있는 게 서울 컬쳐 스퀘어라고 광화문 광장에서 ‘K-컬쳐’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서 뷰티존에서는 나에게 맞는 화장품이 뭔지, 패션존에서는 나에게 맞는 옷이 뭔지, 그 다음에 ‘K-드라마 존’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를 체험해 볼 수 있는 ‘K-뮤직 존’에서는 한국의 음악을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찍어서 들을 수 있게 하고요. 관광존은 저희 관광버스를 구현해가지고 거기에서 내 스타일에 맞는 관광이 뭔지 2박 3일, 1박 2일 맞게 정해서 음식도 좀 안내해주고요. 제대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그다음에 보는 것만으로는 안 되다 보니까 저희가 음식도 좀 느낄 수 있도록 한식도 좀 즐기고 서울에서 유명한 힙 한 디저트도 맛볼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해봤습니다.

▷ 전영신 : 올해가 2회째라고 말씀하셨는데, 좀 달라진 부분은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 김영환 : 저희가 독자적으로 단독으로 행사를 하게 되고요. 저희가 새로 하게 되는 게 좀 전에 말씀 못 드렸는데, 브릿지 마켓이라고요. 잠수교에서 한식, ‘K-편의점’ 있잖습니까. 먹는 방송을 좀 보여주려고 ‘대상’이라던지, ‘농심’, ‘오뚜기’, ‘CU’에서 본인들 회사에서 가장 잘 팔렸던 음식을 소개해주고요. 새롭게 만들고 선보이고 싶은 음식을 이벤트로 해가지고요. 각국의 젊은이들이 봐서 이걸 보고, 즐기고 한국 음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이런 계기를 마련해보려고 하고요. 각 업체에서 ‘50m씩’ 맡아 가지고 자기만의 멋과 스타일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 전영신 : 보니까 날짜별로 이렇게 행사들이 쭉 준비가 되어 있어요. 이 기간에는 서울에 머물러야 될 거 같은데요. 

▶ 김영환 : 서울에 있어야 합니다. 일주일 동안 꼭 머물러서 있어야 되고요. 

▷ 전영신 : 이거 참여하려고 외국인 관광객들이 줄을 서 있나요?

▶ 김영환 : 따로 프로모션을 하고 있습니다. 여행사들하고 협업을 해가지고요. 항공사랑 해가지고. 지금 개막식에 주경기장 자리가 한 4만 석 정도 되거든요. 2만 석 이상을 외국인한테 할애하고요. 외국인한테는 좀 더 우대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요. 그 다음에 이분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전부 다 참여할 경우에 이벤트를 통해서 항공권이라던가, 숙박권을 드려가지고요. 좀 더 집중력 있게 이 시기에 많이 올 수 있게 해주고요. 사실은 아시겠지만, 이때가 지금 일본도 연휴고, 중국도 연휴거든요. 그래가지고 이때 대비해서 많은 분들이 오시는데, 더 많은 분들이 오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이 기간에 서울에 오시면 서울의 모든 걸 다 체험하실 수 있는 거예요. 짧은 기간에 다 그렇게 준비를 착착착 해놓으신 거라서, 외국인들 다니면서 ‘어디가 관광지로 유명해요?’ 이렇게 물어볼 필요가 없는 거죠. 딱 준비가 되어 있으니까.

▶ 김영환 : 네. 그리고 저희가 열린송현 녹지광장에서 서커스 페스티벌도 하고요. 한강 전역에서 봄 페스티벌이라고 해 가지고요.

▷ 전영신 : 반포 뚝섬 한강공원에서. 이중에서 국장님이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행사 한 가지를 꼽아주신다 면요? 어디는 꼭 가봐야 한다.

▶ 김영환 : 한 가지는 좀 약하고요. 제가 가장 원픽으로 한다면 서울 컬쳐스퀘어에서 ‘K-컬쳐’를 체험해보는 게 좋을 거 같고요.

▷ 전영신 : 4월 30일부터 5월 7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열립니다.

▶ 김영환 : 가시면 좋을 거 같고요. 두 번째는 브릿지 마켓 가셔가지고 한식 문화 체험을 해보시는 게 특히 반포 주변에 한강변은 너무 아름답거든요. 노을에 가셔가지고 맛있는 음식과.

▷ 전영신 : 멋있네요. 여기 사진에 이 다리는 어딘가요?

▶ 김영환 : 이건 호주로 알고 있는데, 외국입니다.

▷ 전영신 : 이런 식으로 벤치마킹해서 잠수교에서 흐르는 한강을 바라보면서.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거 같습니다. 상권에도 좀 활력이 많이 생기겠는데요?

▶ 김영환 : 상권에도 활력이 많이 되죠. 그래서 저희가 지금 7개의 관광특구가 있거든요. 이태원, 홍대, 명동. 이태원은 조금 작년에 사건이 있어 가지고 조금 상권이 아무래도 지금 소화 상태인데, 이번 계기를 해가지고 많은 분들이 외국인들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올 수 있게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이태원에서도 행사가 마련이 됩니까?

▶ 김영환 : 마련이 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관광특구축제가 마련이 되어 있네요. 종로 동대문 강남 홍대 이태원 명동 잠실.

▶ 김영환 : 외국인들이 많이 가는 곳을 저희가 관광특구로 지정을 해서 거기에서 다양한 페스티벌과 이벤트를 만들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행사 기간 동안에 외국인 관광객들하고 우리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어떤 혜택도 좀 있어요? 마련하신 게 있어요?

▶ 김영환 : 혜택 있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런 포인트를 다 방문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프로모션을 해가지고, 호텔 숙박권이라던가 한옥 체험을 한다던가, 아니면 뷰티샵에 가가지고 여러 가지 한국인의 스파 체험이나 이런 걸 할 수 있도록 쿠폰을 드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도장 받아야 하나요?

▶ 김영환 : 그렇죠. 포인트를 받아야죠.

▷ 전영신 : 이걸 다 가야 돼요? 

▶ 김영환 : 두 군데 이상 가시면 됩니다.

▷ 전영신 : 두 군데 이상 가시면 주시네요. 알겠습니다. 서울 페스타 외에도 올해 서울시 관광체육국에서 집중하고 있는 사안들 끝으로 한 말씀 해주시죠.

▶ 김영환 : 저희가 지금 관광객 많이 오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이벤트도 하고 있지만요. 사실은 저소득층이라던가 관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해서 여행 바우처 사업을 합니다. 지방도 좀 방문할 수 있게 하고, 서울 근교라던가 서울 시내에 머무르실 때도 숙박료를 지원해준다던가, 여행사 알선했을 때 여행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저희가 지원을 해주고요. 그다음에 저소득층에 대해서도 장애인이라던가 이런 분들 집 밖에 한 번도 못 나가신 분들 있거든요.  그분들에 대해서도 장애인 서비스 체험 차원에서.

▷ 전영신 : 어떻게 지원해주시나요?

▶ 김영환 : 이분들 휠체어 타고 여행갈 수 있도록 해주고요. 이분들 대상으로 특별히 안내 프로그램도 만들어가지고요. 야외에서 체험할 수 있는 이런 것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판넬을 하나 더 가져오셨어요. 이거 설명 해주세요.

▶ 김영환 : 이건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원픽했던 광화문 광장에서 서울 스퀘어에 대해서 순서대로 보셔야 되는데, 입구부터 아트웍 전시존이라고 해가지고 웰컴 게이트를 지나가시면요. 밸리곰이 인사를 합니다. 사진을 꼭 찍으셔야 하고요. 페스타라고 하는 휘장도 좀 만들어가지고 이 위에 올라가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하고, 아까 말씀드린 서울 시티투어 버스를 형상화한 관광 홍보존에서 내가 원하는 관광스타일에 맞는 2박 3일, 1박 2일, 음식을 뭘 좋아하는 지를 맞춰서 촘촘하게 관광 안내 서비스를 해줍니다.

▷ 전영신 : 동선을 짜 주는 거군요?

▶ 김영환 : 동선을 짜 주는거죠. 그 다음에 드라마존은 K-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비롯한 다양한 드라마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고요. 한국에 와서. 현장을 다 가는 것도 요즘 유행이 되고 있지만 이것도 가서 볼 수 있도록.

▷ 전영신 : 드라마를 보여주는 건 아닐 거 아니에요?

▶ 김영환 : 드라마를 일부 보여주죠. 영상으로 해 가지고. 위치도 알려주고. 그래서 거기에 자연스럽게 방문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합니다. 뷰티존에서는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국의 유명한 화장품들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데, 내 피부 상태에 맞게 건성, 지성 다양하지 않습니까. 모발도 여러 가지 상태가 있으니까 거기에 맞게 나한테 맞는 최적화 된 화장품이 뭔지 또 네일아트도 해줍니다. 서울을 형상화한 네일을 해주거든요. 그걸 붙여드리고 꾸며드리니까 줄을 많이 설 겁니다. 일찍 가셔서 하시면 좋을 거 같고요. 패션존에서는 나에게 맞는 컬러를 알려주거든요. 피부톤이라던가 내 체형이라던가 스타일에 맞는 옷을 소개시켜 줍니다. 거기에 맞게 착용했을 때 영상으로 구현을 시켜주거든요. 그럼 실제로 이렇게 입으면 좋겠구나 해서 가서 사실 수 있는 안내도 좀 해드리고요. 여기서는 체험 할 수 있는.

▷ 전영신 : 서울 관광 편집숍입니다.

▶ 김영환 : 다양하게 음식도 체험하고 물건도 좀 사고, 미니어처 같은 거 사실 수 있도록 해주고요. 그다음에 플라워룸을 통해서 요즘은 인스타에 올리기 위해서 사진 많이 찍으니까 포토존입니다. 그 다음에 여기도 포토존이 되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서울이다, 광화문이다라는 걸 볼 수 있도록.

▷ 전영신 : 광화문 광장에 이렇게 배치가 됩니다. 이 기간에는 꼭 한 번씩은 가보셔야 될 거 같네요. 이런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으신 거에요?

▶ 김영환 : 저희 직원들이 고민을 많이 해가지고요. 

▷ 전영신 : 세계 어디를 가도 이렇게 준비가 된 데가 있나요?

▶ 김영환 : 없죠. 서울만 할 수 있는 겁니다.

▷ 전영신 : 그렇죠. 이렇게 성의를 보이지 않아요.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 이렇게 나오셨는데 끝으로 좀 많이들 참여해달라는 당부의 말씀 해주시죠.

▶ 김영환 : 많이 오시면 안전에 문제가 될까 봐 저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전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저희가 안전 관리 계획을 촘촘하게 짜서 일체의 사고가 없도록 준비를 해놨으니까요. 

▷ 전영신 : 그 부분이 또 중요할 거 같아요.

▶ 김영환 : 걱정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방문해주시면 저희가 최대한 서비스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영신 : 기간과 장소 한번만 더 얘기해주세요.

▶ 김영환 : 서울시 전역으로 보시면 좋을 거 같고요. 광화문 광장을 시작해서 한강 고수부지를 통해서 다양한 체험을 하실 수 있고요. 특히 기간은 4월 30일부터 5월 7일까지입니다.

▷ 전영신 : 많은 분들 함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 나누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영환 : 네. 감사합니다.

▷ 전영신 :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과 함께 서울 페스타 행사 소식 들어봤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