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정부와 여당이 전기·가스 등 에너지 사용요금 인상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고, 요금 인상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도 다시 검토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입니다.

국회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오는 2분기 전기와 가스 요금 조정 방안과 관련해 머리를 맞댄 정부와 여당.

결론은 요금 인상을 '일단 연기'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국민의힘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당정은 원가 이하의 에너지 요금이 지속될 때, 에너지 공기업의 재무상황이 나빠지고,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에 대해 공감했습니다.

하지만, 국민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도 재확인했습니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국제 에너지 가격 변동 추이와 인상 변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 좌담회 등 여론 수렴 과정을 더 거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정은 여론 수렴과정을 거치고 물가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 공기업 재무상황 등을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요금 조정안을 다시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언제 발표할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산업부는 한국전력의 대규모 부실 해소를 위해 2분기 전기요금을 1분기처럼 kWh당 13.1원 인상할 계획이었지만, 여당이 국민 부담이 가중되지 않는 선에서의 인상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전 대규모 적자의 근본적인 이유였던 액화천연가스와 유연탄 등 국제 에너지가격이 올 해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