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오늘 국회에서는 '검수완박'법에 대한 헌법재판소 결정 이후, 법무부의 첫 현안보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야의 공방전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가운데, 한동훈 장관은 "탄핵이 진행된다면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오늘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원래 이 회의는 법무부의 현안 보고를 위해 마련됐는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자녀 학교폭력으로 국가수사본부장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의 인사검증에 대해 묻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검수완박'법의 효력을 인정한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온 뒤, 처음 열리는 법사위 회의가 됐습니다.

이 때문에 한 장관을 직접 겨냥한 야당의 공격과, 이에 맞선 여당의 방어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장관에게 검찰 수사권을 원상 복구하도록 하는, '검수원복' 시행령을 폐기할 것과, 헌법재판을 청구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게속 압박해온 만큼, 오늘도 같은 취지의 공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헌법재판소의 결정 자체가 반헌법적이며, 민주당의 한 장관 책임론 제기는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하는 만큼, 여야의 거친 공방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한동훈 장관은 "탄핵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오늘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법무부 장관이 꼭 해야 할 일을 한 것일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탄핵이라는 단어가 민주당 정치인들의 기분에 따라 함부로 쓸 수 있는 말이 된 것 같아 유감"이라며 "만약 탄핵이 진행 된다면, 절차가 진행되면서 '검수완박'법이 얼마나 문제가 많은 법인지 실질적인 판단을 받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