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1시간 30분쯤 전인 오늘 오후 5시부터 당무위원회를 열고, 당직자 직무를 정지시킬 것인지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의 직무가 실제로 정지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 대표는 "검찰이 이미 답을 정해놓은 채 기소했다는 주장을 유지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민주당 최고위는 오늘 오후 5시 당무위원회를 열고, 이재명 대표에게 당헌 80조를 적용시킬 것인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내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다만, 해당 수사가 '정치 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될 땐 당무위가 정지 조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 대표의 직무가 정지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미 친명계 의원들은 물론, 최고위에서도 검찰의 기소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자인 이 대표 스스로도 "대장동 사건은 8년 전에 불거진 검찰 게이트"라며 "검찰이 이미 '기소'라는 답을 정해놓은 채, 시간을 끌며 정치적으로 활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해진 기소이지만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고 결국 명명백백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다만, 일부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기소 당일 오후 당무위를 급하게 소집한 데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통상 당무위 소집은 이틀이나 사흘 전 공지되는 것이 관례인 만큼, 당 지도부가 당일 소집을 공고한 건 '방탄'을 위한 것 아니겠느냐는 겁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기소된 이 대표를 겨냥해 "토착비리 부정부패의 종합판"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말입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매우 심각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더 이상 민주당의 대표를 수행할 수 없는 것 아니냐, 저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최고위가 내리는 결론이 이 대표의 짐을 덜어줄 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