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순례'와 함께 걷는 상월결사 인도 순례단...만행길 동행
"일회용품 사용 줄이자...결사 내 환경운동 '생명존중' 정신 실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인도 불교 성지를 도보로 순례 중인 상월결사 순례단이 부처님이 걸었던 길 위의 뭇생명들을 보살피며 '생명존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고된 만행의 길 위에서도 모든 중생에 대한 보리심으로 일체 생명은 존귀하다고 했던 부처님 가르침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인도 현지에서 동행취재 중인 박준상 기자입니다. 

저녁 예불시간, 숙영지에서 금강경을 독송하는 스님의 등에 기대앉은 강아지 '순례'
저녁 예불시간, 숙영지에서 금강경을 독송하는 스님의 등에 기대앉은 강아지 '순례'
 

< 리포터 >

부처님 성도지 부다가야로 향하는 길목의 작은 마을, 까만 강아지가 스님들 뒤를 졸졸 따라옵니다. 

큰 개들의 위협에도 앞으로 앞으로, 얼마나 같이 갈 수 있을까 했던 동행길은 어느새 마을 어귀에 닿아 순례단이 잠시 쉬어가는 중간 기착지까지 이어졌고.

[오심스님 / 상월결사 인도 순례단]
"동물도 불성이 있다고 하듯이, 강아지도 묘한 인연 같습니다. 4Km 정도를 떨어지려 하면 따라오고 또 따라오고, 큰 개들이 짖어도 따라오는 모습 보면서 신기하고..."

결국 마을을 완전히 벗어나 당일 숙영지까지 10여Km를 따라오면서, 부처님 가신 길 위에서 만난 작은 생명과의 새로운 인연이 시작됐습니다. 

[자승스님 / 상월결사 회주]
"왜 이렇게 열심히 쫓아왔나 몰라. 팔자가 폈어. 응? 지쳤을꺼야. 순례길을 쫓아왔다고 순례라고 해야겠네. 순례. 순례야. 네 주인은 덕조스님이다. 입양해서 은해사로 데려가." 

인도에서는 거리를 돌아다니는 개들과 자주 마주치게 되는데, 먹을 것이 귀해 쓰레기를 뒤지거나 영억 다툼 등을 벌이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순례가 먼 길을 따라온 걸 보면 어미가 있어 보이지도 않고, 쫓아내기엔 작은 뭇생명의 끝이 어떻게 될지 뻔하기에 스님들은 결국 순례를 품기로 했습니다.

별안간 강아지의 아빠가 된 은해사 주지 덕조스님은 철저한 묵언수행을 실천 중이지만 모든 게 부처님 인연법이라고 생각하며 순례를 지극정성 보살피고 있습니다. 

[선광스님 / 하남 성불사 주지, 덕조스님 / 영천 은해사 주지]
"(몸짓으로 설명 중)"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도 있지만 전생의 인연이라고 생각하고 안고, 호주머니에 넣어서 오고 궂은 일을 다 해서 왔습니다. 통역이 제대로 됐을지 모르겠네."

일체중생이 존귀하다고 했던 부처님가르침의 핵심 '생명존중' 정신을 세계만방에 널리 전하고 있는 상월결사 인도 순례.

부처님 가신 길 위에서 만난 작은 인연들을 소중히 여기며, 2600년 전 세상에 나툰 성인의 삶과 정신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108명 대규모 군중의 행렬 중 일회용품 발생이 환경파괴 등에 영향을 줄까, 생수병 등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도 병행 중입니다. 

[강덕순 / 상월결사 인도 순례단]
"우리가 여기 인도 순례를 왔는데 흔적을 남기지 말자. 쓰레기는 다 수거해 가자. 특히 환경 문제도 있지 않습니까. 쓰레기는 내가 버리는 것은 정말 안된다. 제가 여기 와서 순례지에서 버리는 것은 아니다. 다 주워야 한다."

상월결사 인도 순례단의 여정은 일체중생이 존귀하다 했던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생명 그 자체가 불성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BBS 인도 순례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