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월결사 인도 순례단, '만행의 땅' 인도 도착...현지 언론, 종교계 반색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43일에 걸친 1167킬로미터 만행길에 나선 상월결사 순례단이 현지의 뜨거운 관심 속에 '결전의 땅' 인도에 도착했습니다. 

순례단은 초전법륜지 사르나트에서의 입재식으로 본격적인 걷기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순례단을 동행 취재 중인 박준상 기자의 보도입니다. 

 
인도 바라나시 공항, 상월결사 회주 자승스님이 국제불교도연맹, 힌두교 대표 등 현지 인사들로부터 환영 인사를 받고 있다.
인도 바라나시 공항, 상월결사 회주 자승스님이 국제불교도연맹, 힌두교 대표 등 현지 인사들로부터 환영 인사를 받고 있다.

< 리포터 >

태극기와 인도 국기가 새겨진 하늘색 모자를 쓴 순례단의 행렬이 델리 공항을 빠져 나옵니다. 

비행기 지연 등으로 그제(9일) 늦은 시각 공항에 도착해 지칠 법도 하지만, 가벼운 발걸음으로 부처님의 땅 인도에 발을 디뎠습니다. 

현지엔 이번 도보 순례에 대한 기대감이 곳곳에서 감지됐습니다. 

인도 국영방송인 '디디인디아' 촬영진이 델리 공항에서 순례단의 입국 장면을 취재하는 등 이번 순례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종호스님 / 상월결사 인도 순례단 대변인]
"진리의 땅인 이 곳에서 저희들은 순례를 통해, 평화와 행복의 길로 갈 수 있도록 저희들은 기도할 것 입니다."

한-인도, 양국의 정신적 가교 역할을 해온 '불교'를 매개로,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외교 사절단'으로서 상월결사의 이번 순례는 현지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인도 정부는 순례를 앞두고 현지 언론을 대상으로 한 유례없는 양국 정부 공동 기자회견으로 분위기를 끌어 올리기도 했습니다.   

공항 인근 숙소에서 하루를 묵은 순례단은 이튿날 국내선을 타고 3000년의 역사가 서린 고도(古都) 바라나시로 향했습니다. 

바라나시에서 역시 국제불교도연맹 IBC와 이웃종교인 힌두교 측 대표가 나와 꽃 목걸이를 걸어주며 환영했습니다. 

입재식에 하루 앞서 순례단은 부처님의 옛 도반이었던 다섯 비구가 성도한 부처님을 맞은 '영불탑', 또 순례가 본격화되는 초전법륜지 사르나트를 참배했습니다. 

특히 사르나트에서 부처님의 설법을 통해 최초의 비구와 우바새, 우바이 등 재가불자가 탄생했단 점에서 순례단에 특별한 감회를 안겼습니다. 

[정충래 / 상월결사 인도 순례단 7조 조장(동국대 이사)] 
"앞으로 43일의 순례가 절대 쉽지는 않겠지만 저는 이 환희심과 기쁨으로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생을 불자로 살아온 한 사람으로서 이 자리에 서 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되고 기쁨이 됩니다."

비로소 108명의 순례단은 1167km 부처님 전법의 길 위로, 한국불교 중흥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상월결사 순례단을 향한 현지의 뜨거운 관심 속에, 부처님의 땅 인도 도보 순례 대장정이 본격화됐습니다. 

인도 현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BBS 인도 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