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1부 - 집중인터뷰]
- 정책 반박이 尹 당무 개입? 침소봉대
- 김문수·김한길·김관용, 어디 정치적 발언 하나
- 집단린치? 나경원, 우리 당의 사랑받는 정치인
- 문자·유선 사의 표명 부적절...사직서 정식 제출해야
- 김건희 공개행보, 바람직...지지층 결집되면 좋은 일
- 조용한 내조? 여자니까 집에 있으라는 건가..부적절
- 김건희 특검, 전형적 물타기...법사위 통과 못해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본 인터뷰 내용을 기사에 인용하거나 방송에 사용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담 :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전경윤 보도국장

▷ 전경윤 : 집중인터뷰 시간입니다.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있죠.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나경원 전 의원이 이번 전당대회의 최대 변수로 부상하면서 이른바 ‘나경원의 결심’에 시선이 많이 쏠려 있습니다. 당 지도부에서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국민의힘에 김행 비상대책위원을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직접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김행 : 안녕하세요.

▷ 전경윤 : 언론인 출신 김행 비상대책위원, 또 청와대 대변인도 하시고 아직 전당대회가 좀 시간이 남았습니다마는 관심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어요.

▶ 김행 : 네, 좋은 일이죠.

▷ 전경윤 : 좋은 일입니까? 흥행 차원에서 좋은 일이라고 보십니까? 아주 좋은 일이다?

▶ 김행 : 여하튼 흥행이 되면 좋죠. 국민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면.

▷ 전경윤 : 예전에도 보면 이게 흥행이 되면 또 아주 좋은 후보가 나오고 당선되고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고요.

▶ 김행 : 당원들의 축제니까 축제는 좀 들썩들썩해야 되거든요.

▷ 전경윤 : 그런데 또 나쁘게 보는 시각은 뭐냐 하면 이게 이제 윤심이 너무 당에 개입하고 있다, 윤심에 따라서 후보들의 발언도 막 이렇게 거기에 맞추는 거 아니냐. 그래서 역풍이 더 커질 수 있다. 윤심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좀 일부 있는 것 같아요.

▶ 김행 : 저희가 이제 집권여당이지 않습니까? 집권여당, 모두에 말씀드리면 집권여당과 집권당은 대통령과의 관계가 굉장히 중요해요. 야당하고 다르게. 그래서 이제 그 당과 대통령과의 관계가 ‘순망치한(脣亡齒寒)’이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입술과 치아 같은 관계죠. 떼면 죽는 서로. 그래서 대통령이 성공해야 당도 성공하고 당이 안정화되어야 대통령도 안정화되고 지지율이 오르고 그래서 이제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우리 비대위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을 쓴 것이 당의 안정화였어요. 그래서 저희는 일정 부분 그런 부분에서 성공했다고 이렇게 자평하고 그 덕분에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제고에도 저희가 기여하지 않았나? 이렇게 보는데 여하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그래서 대통령과 일을 열심히 하겠다. 이런 것을 모든 후보가 얘기를 하기 마련이죠.

▷ 전경윤 : 맞습니다. 저는 사실 제 경험을 보면 1997년에 이회창 당시 총재가 김영삼 당시 대통령하고 좀 사이가 안 좋았어요. 그래서 그것이 나중에 대선 패배로 이어졌다. 나중에 그렇게 분석하는, 당시 여권 인사들이.

▶ 김행 : 그렇죠. 그래서 사실상 이제 내년에 있을 총선은 어떻게 보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거든요. 그래서 당과 대통령과의 혼연일체 선거를 치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자꾸 윤심 논란으로 나오는 것 같아요.

▷ 전경윤 : 그런데 이제 나경원 전 의원에 대해서 지도부에서는 출마했으면 좋겠다, 안 했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그런 얘기는 할 수 있는 거잖아요. 그렇죠?

▶ 김행 : 저희 안 했는데요.

▷ 전경윤 : 겉으로는 안 하죠. 속으로는.

▶ 김행 : 진짜 안 해요. 왜냐하면 저희 지도부는 심판이니까.

▷ 전경윤 : 하면 또 안 되고.

▶ 김행 : 그래서 저도 뭐 이런 얘기 별로 하고 싶지 않았는데 오늘 뭐 여쭤보니까 글쎄 지도부의 입장이라기보다는 뭐 그냥 제가 편견 없이 말씀드릴 수는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사실상 나경원 전 의원 같은 경우는 우리 당원들의 굉장히 사랑을 받는 우리 당의 굉장히 중요한 정치 자산이죠. 그래서 이 후보에 대해서 지도부에서 나와라, 말라. 결국 본인의 정치적 결단이죠.

▷ 전경윤 : 그렇죠. 본인이 결정을 해야 될 문제 같은데 자신의 또 정치적인 생명이라든지 앞으로의 행보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또 구상이 있을 거예요?

▶ 김행 : 네, 그렇죠.

▷ 전경윤 : 그리고 또 여론의 흐름도 봐야 돼요. 아직 이게 지금 시간이 좀 있으니까. 그런데 이제 나경원 전 의원은 지역구 신년 인사회부터 여러 군데를 돌면서 이렇게 나름대로 발언도 열심히 하시고, 이렇게 공개 행보를 하고 있는데, 이걸 보면서도 여러 가지 해석을 또 하던데요?

▶ 김행 : 네, 그런데 이제 제가 언론 해석을 보니까 막 이래요. 이번에 출마해도 죽고, 안 해도 죽는다. 뭐 이런 언론의 극단적인 표현도 있고 한데 제가 이제 이런 생각을 해요. 약간 이제 이런저런 여러 가지 말들이 나오고 있지만 나경원 전 의원이 지금 언론의 주목을 확실히 끈 것은 사실이죠. 그래서 이제 그녀의 입에 모두가 기다리고 있는데, 집 앞에서 기자들이 뻗치기도 하고 있고요. 그것만도 이제 정치적으로 성공했다. 이렇게 보이고요. 사실 제가 이제 이것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냐면 그 ‘냉정과 열정 사이’라는 책 아시죠?

▷ 전경윤 : 예, 있죠.

▶ 김행 : 냉정도 굉장히 중요한 거고 열정도 굉장히 중요한 건데, 그 사이에서 잠깐 이렇게 삐거덕 하면 이게 꼬여요. 저는 이제 그런 경우 정도라고 보는데 예컨대 정무직 공무원이라는 자리와 당권 출마하는 자리 사이에서 좀 꼬였어요. 스탠스가. 그래서 저는 그런 점에 있어서 이것은 아마도 나 전 의원이 스스로 좀 교정을 해야 되지 않을까? 이것을 이제 스스로가 결자해지해야 한다. 이런 입장이고요. 이것 갖고 대통령이 당무 개입했다? 이것은 침소봉대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이제 비슷한 자리들이 있어요. 비슷한 자리가 예컨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또는 이제 국민통합위에 김한길 위원장, 또 민주평통의 김관용 수석부의장, 다 대통령 직속 기구 있죠. 비상임의 명예직이기도 하고 물론 활동비 같은 거 나오고 합니다. 대통령을 대리하죠. 굉장히 중요한 자리입니다. 정무직이거든요. 그런데 정무직의 어떻게 보면 뭐라 그럴까? 정무직의 ‘virtue’라고 할까? 덕목, 이런 거죠. 정치권과는 거리를 두는 거, 그렇지 않습니까? 다 정무직이 그렇습니다. 그것과 이 당권 출마 사이에서 조금 스탠스가 꼬이신 것 같아요.

▷ 전경윤 : 정무직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는 만약에 당무에 도전하겠다, 당권에 도전하겠다 하면 정무직은 정리해야 된다는?

▶ 김행 : 그렇죠. 그 점에서 시기적으로 적절치 못했고.

▷ 전경윤 : 그러면 그 자리를 제안 받았을 때 난 당권 도전하니까 이거 안 받아요라고 했어야 되나요. 그전에?

▶ 김행 : 그랬으면 더 좋았죠.

▷ 전경윤 : 그때는 그 생각이 없었나요, 그럼?

▶ 김행 : 그러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러다가 이제 그때는 사실 저희가 이제 당의 룰을 정하기 전이라 그 사실 나경원 전 의원이 그렇게 두각을 나타냈던 시점은 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저희가 당의 룰을 정하고 나서부터 이제 당에 워낙 사랑을 받는 정치인 아닙니까? 그러다 보니까 이제 당심에서 1위를 하다 보니, 이렇게 조금 스탠스가 꼬이신 건데 그러다 보니까 이제 신분의 정리가 조금 꼬였다. 예컨대 이런 겁니다. 김관용 수석부의장이라든가 김한길 위원장, 또는 김문수 위원장, 이런 분들이 정치적 발언은 안 하시죠.

▷ 전경윤 : 잘 보이지도 않아요.

▶ 김행 : 왜냐하면 대통령을 보좌하는 일종의 ‘secretary’거든요. 장관이긴 하지만  ‘secretary’거든요. 그래서 이제 그 자리는 거기서 그 모여진 의견을 관계부처와 협의를 하고, 그것을 대통령한테 직보해서 어떻게 보면 대통령이 발표할 수 있게 대통령이 돋보이게 하는 그런 자리이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저도 개인적으로 정무직 해봤어요. 청와대 대변인도 해보고, 또 기관장도 해 보고.

▷ 전경윤 : 기관장도 해보셨죠. 양성평등.

▶ 김행 : 양성평등교육진흥원. 그리고 지금은 당직을 맡고 있죠. 이런 차이예요. 정무직과 당직의 큰 차이가 뭐냐면 제가 청와대 대변인 할 때 제일 신경 쓴 것이 이거예요. 청와대 대변인은 개인의 발언을 하는 적이 없습니다. 대통령의 말씀만 그대로 토씨 하나 틀리지 않게 제대로 정확히 파악해서 발표를 하죠. 그러면서 또 하나 제일 신경 쓴 게 뭐냐 하면 대통령을 돋보이게 하려면 늘 대변인이 옆에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나는 어디에 서 있어야 되는가? 제가 그때 안 게 뭐냐면 풀기자 촬영기자 있지 않습니까? 그 옆에 딱 서 있으면 제가 절대로 카메라에 안 비치더라고요. 그러면 대통령만 비춰요. 그래서 저는 대통령 모시고 다닐 적에 늘 카메라 기자 옆에 서 있었어요. 그러면 제가 절대로 카메라에 안 잡히거든요. 나중에 정치할 때 보니까 아쉽더라고요. 제가 대통령과 찍은 사진이 없어요. 그렇지만 그런 게 바로 정무직이죠. 반면에 이제 지금 당직은 제가 이렇게 나와서 제 개인 의견도 얘기하고 또 제가 돋보이면 더 좋죠. 그게 뭐 그게 당직과 정무직의 차이인데 (나경원 전 의원이) 그 사이에서 좀 꼬였다. 그 점을 아마 나 전 의원께서 좀 스스로 결자해지해야 된다.

▷ 전경윤 : 나 전 의원이 저출산고령화위원회 부위원장이기 때문에 출산할 경우에 빚을 탕감해주겠다. 이런 발언도 할 수 있잖아요, 사실?

▶ 김행 : 아니죠. 그것이 홍준표 지금 현재 시장이 이전에 전당대회 때 얘기를 했었다. 그거는 당직에선 할 수 있어요.

▷ 전경윤 : 당직에서는 할 수 있다.

▶ 김행 : 그런데 정무직은 그러한 의견들을 다 모아서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 전경윤 : 발표됐을 때 해야 된다?

▶ 김행 : 대통령의 결재를 재가를 다 받고 그런 다음에 대통령이 발표를 하시든지 본인이 발표하든지 아니면 주무장관이 발표하든지 뭐 여러 가지 방식이 있죠. 그래서 이제 총리께서 발표를 하지 말라. 조율이 안 됐다 아직.

▷ 전경윤 : 정치인 스타일로 발표를, 얘기를 한 거군요.

▶ 김행 : 그러니까 이제 당직자는 책임이 없으니까 당직에서는 뭐 정치적인 견해를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죠. 그런데 이제 전당대회에서 홍준표 당시에 그 출마하면서 그런 식의 발표는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이제 정무직은 좀 다르다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그 사이에서 좀 꼬였다. 

▷ 전경윤 : 그 사이에서 약간 꼬였다.

▶ 김행 : 그래서 이제 보시면 뭐 장관도 의원직을 겸직하면서 하지 않냐, 이런 얘기를 하셨어요. 그런데 장관은 정치적 발언을 안 하죠. 철저히. 권영세 장관 같은 경우 통일부에 장관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 전경윤 : 통일 얘기만 하죠. 요즘에는. 

▶ 김행 : 그렇죠. 부처 얘기만. 또 마찬가지로 아주 중요한 정치인이죠. 권영세 장관이라든가 원희룡 장관 등등 의원직 겸직하고 계시지만 관련 부처 얘기만 하시지 정치적 발언은.

▷ 전경윤 : 전당대회 얘기하고 이러면 안 되죠?

▶ 김행 : 그러면 안 되죠. 그렇게 되면 이게 문제가 커지는 거예요. 그래서 그 사이에서 좀 스탠스가 꼬였는데 이걸 너무 과도하게 해석하지 마시고 본인이 이 정도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매진하겠다고 하셨으니까 얼마든지 결자해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이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전경윤 : 안상훈 사회수석. 교수 출신이시죠. 이분이 공개적으로 나 전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 굉장히 강하게 비판했기 때문에 좀 과하다 너무. 굉장히 강하게 비판했거든요.

▶ 김행 : 부처의 입장이나 정책을 다루는 수석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말씀입니다. 제가 이제.

▷ 전경윤 : 과하다고 생각 안 하신다는 얘기군요?

▶ 김행 : 네, 예컨대 제가 양평원장 기관장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당시에 주무 수석하고 주무 장관하고 상의 없이 여가부 장관과 상의 없이 저 혼자 전당대회에 나와서 어떤 말을 했다.

▷ 전경윤 : 여가부 정책 관련해서?

▶ 김행 : 그러면 일단 주무 수석이나 주무 장관도 문제 제기를 하지만 그 전에 여가위에서 야당 국회의원들이 먼저 불러들일 거예요. 그때는 이제 저희가 야당이었었는데 여당 소속의 여가위 그 상임위에 소속되어 있는 의원들이 저를 불러다가 당신 정치할 거냐? 뭐할 거냐? 당신 그거 정부와 조율된 얘기냐? 무슨 얘기냐? 왜 전당대회에 나가냐? 전당대회에 당신 입장이 뭐냐? 당 행사에 왜 나가냐? 당신 입장이 당신 정무직 공무원이냐? 정치인이냐? 따져 묻죠. 그전에 다만 이제 대통령 직속 기구니까 제가 관련 상임위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이렇게 그래서 제 생각에는 사실은 나 의원이 어떠한 의도를 갖고 했다기보다는 약간 스탠스가 좀 꼬인 것 같아요. 그거를 윤심의 개입이다, 이렇게까지 갈 문제는 아닌데 좀 지나치게 나갔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 전경윤 : 유승민 전 의원은 집단린치, 그러니까 나경원 전 의원이 처한 상황이 집단린치, 학교폭력, 왕따. 이렇게 얘기를

▶ 김행 :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죠.

▷ 전경윤 : 그렇습니까?

▶ 김행 : 나 의원은 우리 당에 굉장히 사랑받는 정치인이에요. 근데 무슨 누가 집단린치를 해요. 진짜 집단린치를 하려고 했으면 사실 이제 나 의원께서 그전에도 작년에도 여기저기 당원 교육 다니면서 이런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그랬을 때 이미 제동을 걸었죠. 그런데 이것이 정식으로 나온 것은 이번 신년 기자회견에서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한 기자회견에서 정식으로 발표를 하니까 제동을 걸었을 뿐이지 그것을 너무 이렇게 당무 개입이다, 이렇게까지 몰고 가는 것은 정말 이것이 저희 전당대회는 축제거든요. 이 축제가 정쟁의 소재로 쓰인다는 것은 이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못하고, 그런 말을 한 유승민 전 의원께서는 참 현명치 못하시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전경윤 : 거기에 대해서 유 전 의원이 반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SNS를 통해서라도.

▶ 김행 : 반발하셔도 뭐, 왜냐하면 유 전 의원께서도 정무직과 당직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그냥 잠깐 스탠스 꼬인 것 갖고, 그리고 이제 본인 지금 나경원 전 의원께서도 이미 사의를 표명하시지 않았습니까?

▷ 전경윤 : 아직 수리는 안 됐고.

▶ 김행 : 그것도 이제 구태여 말씀드리자면 그 자리는 국무회의에서 정식으로 의결을 거쳐서 대통령께서 직접 임명장을 수여하는 자리입니다. 그러니까 문자나 유선은 좀 적절치 못하죠. 정식으로 서면을 통해서 인사혁신처를 통해서 대통령께 사직서가 제출되는 것이 정당한 프로세스죠.

▷ 전경윤 : 김행 비대위원 하면 많은 분들이 여론조사 전문가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나경원 전 의원이 만약에 당대표에 출마할 경우 지금의 이런 지지율이 유지가 될 것인가, 이런 질문을 한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김행 : 그거는 여론조사 전문가가 알 수가 없어요.

▷ 전경윤 : 아직 출마하는지 모르니까?

▶ 김행 : 출마 여부도 확실치 않지만 저희가 이제 앞으로도 (전당대회까지) 한 50일 남았잖아요. 그동안 TV토론도 다섯 차례나 있고, 또 상대가 있는 게임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또 아시다시피 각 지역 다니면서 현장 유세도 합니다. 그런 것들이 다 총합되어 있기 때문에 지지율이 아마 요동칠 거예요. 그런데 누가 알겠어요.

▷ 전경윤 : 화제를 좀 바꿔보겠습니다. 김건희 여사가 대구 서문시장을 찾았는데요. 이렇게 단독으로 직접 대중들하고 접촉한 것, 이게 정치적으로 보면 대구 서문시장은 (다른 정치인들도) 많이 가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 김행 : 보수의 성지 같은 곳이죠.

▷ 전경윤 : 보수의 성지.

▶ 김행 : 저도 많이 갔어요. 대통령 모시고 우리 비대위에서도 갔어요. 

▷ 전경윤 : 그렇죠. 이게 정치적으로 지지층 결집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 또 본격적인 어떤 행보, 여사로서의 행보를 시작하는 거 아니냐. 이런 해석이 나오는 것 같아요.

▶ 김행 : 저는 그렇다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 전경윤 : 바람직한 거다?

▶ 김행 : 네, 왜냐하면 어차피 대통령과 배우자는 뗄 수 없는 관계이고 가장 가까운 정치적 동지이거든요. 그리고 어떻게 보면 대통령제라는 것은 뭐 좁게 말하면 미국에서는 패밀리 비즈니스라고도 해요. 그래서 가족, 자녀들이 다 나서서 대통령을 돕죠. 그런 의미에서 만약에 여사가 서문시장을 방문해서 지지층이 결집된다면 그것처럼 좋은 게 어디 있어요. 그리고 또 사실 이제 지금쯤 되면 여사께서도 국가를 위해서도 이제 적절한 행보를 하실 때가 이제 됐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전경윤 : 그러니까 보통 조용한 내조 이런 표현, 예전 영부인들은 그런 분들도 많이 있었는데, 이제 광폭 행보를 하는 거 아니냐?

▶ 김행 : 저는 조용한 내조, 광폭 행보, 이런 것들이 여성에 대한 편견이라고 생각을 해요. 아니 옛날 그 뭐 옛날이라고 뭐 말씀이 그렇지만 육영수 여사님도 상당히 많은 대외 활동을 하면서 국민들을 다독거리고 어두운 곳, 소외된 곳을 방문하시고 또 대통령한테 쓴소리도 하시고 그런 적절한 내조를 하셨죠. 그런데 뭐 여자니까 집에 있어라, 그거 무슨 어느 시대 때 얘기를 무슨 조용한 내조, 이거 말도 안 되는, 집에서 일반 가정에서도요. 아내는 남편을, 남편은 아내를 적극적으로 도와줘야죠. 

▷ 전경윤 : 그럼요. 그건 맞습니다.

▶ 김행 : 그런데 무슨 조용한 내조, 이런 뭐 조선시대 때도 그렇게는 안 했을 거예요.

▷ 전경윤 : 김건희 여사가 이제 대선 이전부터 사실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이라든지 논문 문제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사실은 특검까지 요구하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이제 이런 행보 속에서 이런 부분들이 다시 또 부각되지 않을까. 부담이 되지 않을까. 이런 얘기들도 있어요. 

▶ 김행 : 2019년도 8월 27일이 어떤 날인지 아세요? 기억 안 나시죠? 

▷ 전경윤 : 기억이 잘 안 나요.

▶ 김행 : 기억하실 수가 없어요. 왜냐하면 그때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 압수수색을 윤석열 검찰이 했을 때입니다. 여러 가지 의혹이 불거져서. 그때부터 2022년 5월 9일, 즉 문재인 전 대통령 퇴임하는 날까지 무려 2년 한 7~8개월 동안 추미애 법무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김오수 검찰총장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샅샅이 털었습니다. 그때 털었으면 지금 대통령,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 됐어요. 2년 반을 그렇게 털어놓고 통장까지 다 뒤졌대요. 그때 잡아놨어야죠. 그랬으면 정권교체 안 됐죠. 그래놓고 이제 와서 이것을 또 하겠다고 그래요. (민주당 원내대표인) 박홍근 씨가 TF팀 주장했다고 해요. 그래서 지시했다고 하는데, 박홍근 원내대표께서도 어차피 이거 법사위원장이 우리 당의 김도읍 의원입니다. 법사위 통과 못 해요. 정치적 제스처죠. 아니 왜 이렇게 죄 지은 사람이 벌 받을 죄가 있다면 정정당당하게 수사에 응하면 되는데 이렇게 말도 안 되는 것으로 발목을 잡는지 모르겠어요. 이건 전형적인 물타기죠. 

▷ 전경윤 : 알겠습니다. 시간이 굉장히 빨리 흘렀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힘 김행비대위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행 :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