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강정훈 서귀포시청 공보실 주무관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2년 10월 4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강정훈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강정훈]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네, 오늘 첫 소식은 서귀포시에서 드론을 활용해 감귤 미숙과 수확 현장을 단속한다는 내용이네요.

[강정훈] 네 서귀포시는 지난 22일 강정동 과수원 일대에서 드론 활용 극조생 감귤 수확 현장 단속 시연을 시작으로 이달 7일까지 덜 익은 감귤 수확 현장 단속에 들어갔는데요.

서귀포시는 현장 단속을 위해 드론 3기를 투입했으며, 드론 운용자가 수확 작업이 진행 중인 과수원을 포착하면 지도 요원을 투입해 품질검사 유무를 확인케 하고 있습니다.

품질검사 미 시 유통인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검사를 하고, 기준이 미달될 경우 수확 중지 후 전량 폐기 등의 조치를 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단속 지역은 어떻게 되나요?

[강정훈] 주요 단속지역은 남원읍, 서부 동 지역 등으로 주요 극조생 감귤 재배지를 중점적으로 단속하고 있습ㄴ디ㅏ.

극조생 감귤의 상품 품질기준은 당도 8브릭스 이상, 착색 50% 이상으로 사전 품질검사 미이행, 비규격 감귤 유통인에 대해서는 각종 보조사업 페널티를 부과할 방침입니다.

극조생 감귤을 출하하려는 농가 및 유통인께서는 구분 수확으로 상품성 있는 감귤이 시장에 출하될 수 있도록 동참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가을 나들이 철 식품 취급 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강화하네요?

[강정훈] 네 맞습니다. 가을 나들이 철을 맞아 식품 취급 업소에서의 식중독 발생 사전 예방 및 식품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오늘(4일)부터 14일까지 관광지 주변 등 50여 개소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합니다.

이번 점검은 시민, 관광객들이 많이 찾을 것 같은 유명 관광지, 올레길, 유원지 등 식품 취급 업소 및 푸드트럭을 대상으로 실시되는데요.

위생점검과 함께 음식점, 푸드트럭 등에서 조리ㆍ제공되는 김밥, 핫바, 햄버거 등 조리식품을 수거하여 식중독균 오염 여부 등을 검사하여 식품 안전 우려를 해소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어떤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게 되나요?

[강정훈] 점검 항목은 △식품 유통기한 경과 제품 판매ㆍ사용ㆍ보관 여부 △조리장 등의 위생관리 및 시설기준 준수 여부 △음식물 재사용 여부 △식품의 위생적 취급 여부 등 식품 안전 기본 수칙 준수 여부 등입니다.

점검 결과 위반업체에 대하여는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고의ㆍ상습적 식품 위반 행위에 대하여는 고발 조치 등 강력 조치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서귀포시는 나들이철 관광지 주변 식품조리업체 41개소를 대상으로 지도ㆍ점검했으며, 개선이 필요한 4개소에 대해 현장 시정조치했습니다.

[이병철] 네 다음 소식은 구제역 백신접종 관리강화를 위해 관내 사육 중인 소·염소를 대상으로 일제 접종을 실시한다는 내용이네요.

[강정훈] 네, 서귀포시는 구제역 백신접종 관리강화를 위해 관내 사육 중인 소·염소를 대상으로 오늘(4일)부터 11월 11일까지 하반기 일제 접종을 시행하는데요.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 접종은 소, 염소 등 우제류 가축의 구제역 백신 항체 양성률을 향상하기 위한 관리대책으로 연 2회 전국적으로 일제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백십 접종은 어떻게 추진되나요?

[강정훈]  지난 상반기에는 4월 1일부터 5월 13일까지 일제 접종을 시행하였고 이번 하반기에는 관내 소·염소 351 농가 2만여 마리에 대한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 접종을 추진할 계획인데요.

세부 추진계획으로 소 50마리 미만 소규모 농가는 공수의사 및 서귀포시 축협 수의사로 구성된 일제 접종 지원반이 농가를 방문해 백신접종을 지원하고 50마리 이상 전업농가는 자체적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관내 양돈농가의 경우는 농장별 백신 프로그램에 의거 매월 상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귀포시는 구제역 항체 양성률 기준치 미만 농장에 대해서는 도축 금지, 과태료 부과, 행정지원배제 등 3중 페널티를 적용해 특별 관리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무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일정을 안내하고 대상자별 일정에 맞춰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서귀포시 위탁의료기관에서 현재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2회접종 대상 어린이를 대상으로 접종이 진행중입니다.

내일(5일)부터 임신부와 어린이가, 오는 12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 등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는 79곳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단, 60~64세 도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감염 취약 시설 생활자 또는 종사자, 면역저하자 등 제주도 자체 사업 대상자는 이달 20일부터 각 보건소와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 보건기관에서만 접종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은 보건소 콜센터 760-6085~7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서귀포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코로나 19로 중단됐거나 축소 진행됐던 축제가 10월에서 11월 사이에 매주 잇따라 서귀포 곳곳에서 개최되네요?

[강정훈] 서귀포시 대표축제인 서귀포칠십리 축제를 비롯하여 하영올레 걷기 및 야호페스티벌, 서귀포베라벨책정원, 중문 칠선녀 축제, 은갈치 축제, 제주감귤박람회, 혼인지 축제, 제주도민체전 등이 연이어 개최되는데요.

푸른 하늘과 살랑대는 바람이 반겨주는 확 트인 야외에서 코로나로 잊혔던 일상의 행복을 되찾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서귀포시 공보실에서는 두 달 동안 주말마다 개최되는 가을 축제에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총동원하여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설 계획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시 공식 SNS에 축제소식을 연재하고 축제 일정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기획전시 '빛이 머무는 곶' 전(展)을 개최하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오는 6일부터 31일까지 서귀포예술의전당 전시실에서 프로젝션 맵핑 미디어아트 작품 '빛이 머무는 곶' 전(展) 을 개최합니다.

수도권에 집중된 전시프로그램을 지역으로 확산하는 한국문화예술연합회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에 응모하여 선정된 작품으로 프로젝션 맵핑 전문단체인 스테이지 플러스 비(Stage Plus B)가 참여합니다.

[이병철] 청취자분들께서 프로젝션 맵핑에 대해서 생소하실 것 같은데요.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정훈]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 작품은 일반적으로 평면 형태의 사각 프레임에 투사되는 영상 기법과는 달리 입체적인 사물을 다른 모습으로 보이게 하는 미디어아트 기법 중 하나인데요.

특정 사물을 실시간으로 스캔하고 작가만의 독창적인 방법의 3D 작업을 통해 만든 작품을 프로젝터 빛으로 사물에 투사하여 마치 사물이 움직이거나 다른 형태의 모습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병철] 이번 전시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해주시죠?

[강정훈] 미디어 아티스트 김봄, 김은규, 황영식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로 빛을 귀로 듣고, 눈에 담고, 손에 담기도 하며 빛 속에 들어가 쉴 수 있는 신비하고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빛이 머무는 곶' 전(展)은 ‘숲’이라는 뜻의 제주방언 ‘곶’이 큰 주제이며 실제 악기 또는 실제 식물을 오브제로 사용한 인터렉션 작품 등 숲과 자연을 모티브로 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전시회가 굉장히 기대가 되는데요. 티켓 예매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강정훈] 전시 관람은 쾌적한 전시실 환경 조성을 위해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는데요, 지난달 28일부터 서귀포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 할 수 있습니다.

1인당 예약 가능 인원은 5명이며,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예술의전당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단, 입장 마감 시간은 오후 5시30분이여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강정훈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강정훈]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