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희 봄빛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 연 : 김민희 봄빛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시간입니다. 매주 이 시간 부산시한의사회에서 수고를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부산시한의사회 소속 김민희 원장을 만나 뵙겠습니다. 전화 연결하겠습니다. 김민희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세요. 양정동 봄빛한의원 원장 김민희입니다)

김민희 봄빛한의원장
김민희 봄빛한의원장

질문1) 부산한의 난임부부 치료비지원사업이 올해로 9년째에 접어든다고 들었습니다. 저출산은 전국적으로도 풀어야 할 숙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저출산이 어느 정도인가요?

-보통 출산에 관계가 있는 수치로서, 합계출산율을 많이 참고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05년에 1.08명으로 최저를 기록하다가 회복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2.1명의 합계출산율이 되어야 하는데요. 올해 2분기에 0.75명으로 OECD 회원국 중에서 가장 낮은 합계출산율을 나타내었습니다.

이러한 출산율의 저하는 결국 고령화를 초래할 수 밖에 없게 되는데요.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도에 고령화사회로 진입한 상황이고, 내년에는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것은 전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생산가능인구도 2000년에 3,370만명 이었는데, 2050년에는 2,535만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리나라의 성장기반이 무너질까 우려되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질문2) 우리나라의 저출산이 심각한 상황이군요. 부산의 저출산은 어느 정도인가요?

-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낮게 나오는 것도 심각한 상황이지만, 부산의 경우는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2021년 합계출산율을 보면 부산이 0.73명으로 나왔는데요. 전국평균인 0.81명보다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2.1명이 되어야 인구유지가 가능한 것을 고려하면 아직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질문3) 부산시에서 난임부부들에게 지원이 많이 이루어져서 많은 분들이 출산하시면 좋겠네요. 작년의 부산한의 난임부부 치료비지원사업에서는 임신에 성공하신 분들이 많은가요?

- 작년의 부산한의 난임부부 치료비지원사업에서는 총 83명께서 한의난임사업의 혜택을 받아보셨는데요. 임신성공율이 22%로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애청자 여러분들께서도 한의난임사업에 많이 참여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4) 많은 분들이 임신에 성공하셨군요. 그렇다면, 한의난임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요? 침도 맞고, 한약도 복용하게 되는가요?

- 한의난임사업은 부산에 거주하는 만 44세 이하의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는데, 한약과 침구치료를 부산광역시한의사회가 지정한 한의원에서 받으시게 됩니다. 4개월간 한약을 제공받으시게 되고, 침과 뜸치료도 병행하시면서 근본적으로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보시면 되시고요. 실제로도 인공수정과 체외수정을 여러번 시도하셨다가 안타깝게 임신에 성공하지 못하신 분들도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임신을 소망하시는 분들은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한방난임사업에 신청하셔서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5)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부산시민들께서 한의난임사업에 참여하시면 많은 혜택을 보실 것 같습니다. 혹시 신청자격이 있는가요? 아니면 부산시민이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요?

- 난임이라고 하면, 1년 이상 임신에 성공하지 못한 경우를 말하기 때문에, 최근 1년 이내에 임신이나 유산이 없으셨던 분들이어야 하고요. 부산에 거주하시는 만 44세 이하의 여성분들은 누구나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기회이니까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질문6) 한의난임치료를 받게 되면 몸이 건강해지면서 임신도 잘 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로 임신에 도움이 되는가요?

- 일반적으로 한방치료는 우리 몸의 전반적인 순환을 건강하게 만들고, 균형있는 경락기능의 활성화를 통해서 우리 몸의 자연면역력을 회복시키게 됩니다.

실제로,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양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호주 등 여러나라에서 침과 한약에 대한 훌륭한 결과들이 많은데요. 호주의 연구팀의 논문에서도 보면, 양방의 약물치료만 한 그룹보다 한약을 복용한 그룹에서 임신성공율이 2배 가까이 높아졌다고 보고하고 있고요.

침치료 역시 베타엔돌핀을 활성화시켜서 자율신경계와 면역계를 활성화시키고, 난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뜸도 하복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아랫배 깊은 곳까지 열을 전달해주어서, 자궁내막의 착상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질문7) 한방치료도 여러방면에서 효과가 밝혀지고 있군요. 이와 같이 볼 때, 한의난임치료의 장점이라면 특히 어떤 점을 들 수 있을까요?

- 한의난임치료는 한의치료의 장점을 잘 살린 치료라고 볼 수 있는데요. 몸의 전반적인 개선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임신이 되게 한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자궁만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몸의 전신상태와 체질을 고려해서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맞는 치료를 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도 커다란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질문8) 요즘 난임부부를 보면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분들로 인한 난임도 많다고 하는데요. 남성분들에 대한 지원도 있는가요?

- 4년째 남성에 대해서도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남성도 만 40세를 넘게되면, 남성의 정관에 성숙한 정자가 포함될 가능성이 50%로 떨어지게 되는데요. 남성 역시 연령의 증가와 난임이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중에 남성 단독요인으로는 20%를 보고 있고요. 남성과 여성 모두의 문제는 30% 정도로 보고 있기 때문에 남성의 난임치료가 같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질문9) 남성에게도 난임지원이 이루어지고 있군요. 그러면 올해 부산시민들께서 한의난임사업에 신청하려고 하면 어떻게 하면 되는가요?

- 한의난임사업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부산시한의사회 블로그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검색창에서 부산한방난임을 검색하셔도 쉽게 블로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보건소와 주민자치센터, 그리고 한의원에 한의난임사업에 대한 안내문이 붙어있으니까요. 신청도 쉽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10) 그렇군요. 마지막으로 당부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 한의난임치료는 전반적인 건강의 증진 뿐만 아니라, 수천년 동안 누적된 경험적 자산을 가진 안전한 치료시스템입니다. 부작용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면역회복을 통해서, 난임부부들의 소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는 시청, 시의회 분들과 일선에서 임신성공에 매진중에 있는 한의원 원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