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연 : 김기선 제주시청 공보실 공보팀장
●진   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2년 8월 30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  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제주시정 소식

[앵커멘트] 네 매주 화요일은 시정 소식을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시 시정 소식 시간인데요. 제주시청 공보실 김기선 공보팀장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김기선]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제주시에서 재활용 나눔 축제 개최에 따른 사전참가 신청을 접수받고 있네요?

[김기선] 제주시는 오는 9월 17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저녁 7시까지 탐라문화광장 일원에서 '2022 제주시 재활용 나눔 축제'를 개최함에 따라, 이달 29일부터 오는9월 8일까지 사전참가 신청을 접수받고 있습니다.

참가신청은 선착순이며, 어린이·청소년 벼룩시장 20팀, 또·랑 또·랑 재활용 물품 알뜰장터 30팀입니다.

중고물품 나눔장터의 참여를 원하는 개인·단체, 어린이·청소년은 사전참가 신청을 하여야 하며, 모집인원 미달 시에는 축제현장 행사본부에서 현장 참가신청을 받습니다.

[이병철] 참가 신청은 어디로 하면 되나요?

[김기선] 사전 참가신청 기간은 8월 29일부터 9월 8일 기간동안, 생활환경과 사무실로 방문하거나, 이메일(kdr0706@korea.kr)로 사전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상인은 참가가 불가하며, 판매물품 중 80% 이상은 중고물품이어야 합니다.

[이병철] 축제가 개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기선]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개최되는 '제주시 재활용 나눔 축제'는 각 가정 등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중고물품의 재활용 확산과 다양한 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자원순환 사회 분위기 조성을 마련됐는데요.

시민들이 직접 중고물품을 판매하는 나눔장터로, 일반 개인이나 가족 단위, 기관·단체 단위로 참여하는 '또·랑 또·랑 재활용 물품 알뜰장터'와 어린이·청소년이 직접 장터를 벌이는 '어린이·청소년 벼룩시장'으로 운영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오는 9월 2일부터 7일까지 제주아트센터 1층 쌈지갤러리 에서 '2022 한․중․일 어린이 서화 교류전'을 개최하네요?

[김기선] 이번 교류전은 제주시와 국제자매결연도시인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계림시 및 일본 효고현 산다시의 문화 교류전으로서, 어린이들의 회화, 서예 등 미술작품 119점이 전시됩니다.

제주시는 중국 계림시, 일본 산다시와 1997년에 국제자매결연을 체결한 이후 문화․예술, 관광, 청소년,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데요.

한․중․일 어린이 서화 교류전은 2008년에 일본 산다시와 함께 개최하기 시작하여 2017년에 계림시도 참가하면서 올해로 총 14회에 걸쳐 711점의 작품이 전시되었었습니다.

[이병철] 서화 교류전은 중국과 일본에서도 추후 열리나요?

[김기선] 10월에는 중국 계림시 소년궁, 11월에 일본 산다시 마치즈쿠리 협동센터로 장소를 옮겨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네 다음 소식은 2022 제주레저힐링축제가 오는 9월 3일 개최된다는 내용이네요.

[김기선]  제주시는 9월 3일 함덕해수욕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10월 15일 새별오름에서의 폐막식까지 기존 축제의 상식을 깨고 색깔이 다른 레저스포츠와 예술문화를 결합한 ‘2022 제주레저힐링축제’를 제주시 일원에서 개최하는데요.

여름의 끝자락, 함덕해수욕장에서 펼쳐지는 개막 행사는 세대가 공감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함께하는 콘서트 ‘안녕! 제주바다’를 비롯해 ‘함덕비치 고고나이트’등 참여형 공연과 생동감 넘치는 체험이 마련되어 습니다.

더불어 전국인라인하키대회, 전국철인3종경기대회, 전국바다낚시대회 등 기존 레저스포츠 대회와 윈드서핑, SUP요가 등 다양한 해양 레저스포츠 체험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한 종목별 체험 콘텐츠를 확대해 도민, 관광객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이외에도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고 들었는데,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김기선] 새별오름에서 펼쳐지는 폐막 행사는 가을 억새 명소, 새별오름의 가을 감성을 돋보이게 할 뮤지컬 갈라쇼, 오름콘서트 ‘새별이 빛나는 밤에' 등 공연행사를 비롯해 레트로풍의 이색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으며,

특히 소소한 일상 속 행복을 체험할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해 천혜의 자연 속에서 제주의 문화예술을 만나 낭만을 전하는 감성 문화축제로 도민과 관광객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매주 주말 레저스포츠 체험이 열리는 제주 곳곳을 방문해 펼치는 지역예술인 공연 등 레저스포츠와 어우러진 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도심 속 지역예술인 콘서트 등 새로운 축제의 축제색과 정체성이 돋보일 콘텐츠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지방세 체납자를 대상으로‘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시작했네요?

[김기선] 네, 맞습니다. 이달 25일 기준 개인 체납자 4만3천613명 중 체납액이 30만원 이하인 2만3천여 명을 대상으로 우선 시범 발송할 예정인데요.

모바일 전자고지란 별도의 신청 없이 본인 명의 핸드폰 카카오톡 또는 문자 메시지로 체납안내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본인확인 및 수신 동의 절차를 거쳐야만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고, 일정 기간 열람을 하지 않으면 체납안내문은 열람 불가 상태로 전환됩니다.

[이병철]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김기선] 제주시는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고지를 통해 송달 기간 단축, 종이 고지서 발송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소지 불일치 등으로 인한 고지서 미수령 등 송달과 관련된 불편을 감소시키는 데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대상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하계기간동안 잠시 쉬어갔던 ‘2022 거리예술제’가 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다시 돌아왔네요?

[김기선] 하반기 거리예술제는 9월 2일부터 11월 11일 기간 동안 금요일은 연동 누웨ᄆᆞ루거리에서 토요일은 칠성로 상점가 거리에서 매주 1회씩 장소를 변경하여 운영되는데요.

모두 10회에 걸쳐 29개팀의 밴드·대중음악·관현악·국악·댄스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이병철] 어떤 팀들이 참여하는지 공연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기선]  9월 2일 금요일 오후 7시30분부터 연동 누웨ᄆᆞ루거리에서는 클래식 연주팀인 에뚜왈앙상블, 어쿠스틱그룹인 우리밴드, 대중가요 공연팀인 한라산자락의 사람들의 공연으로 하반기 공연의 화려한 막을 열 예정입니다.

9월 17일 토요일 오후 2시 부터 칠성로 상점가에서는 클래식앙상블팀인 아르모니아뮤직칼레스인제주, 밸리댄스 공연팀인 The M academy, 장구 공연팀인 오프닝제주의 공연이 펼쳐지며 9월 30일 토요일 오후 5시에는 도립제주교향악단의 특별 연주 공연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병철] 우당도서관에서 2022 독서아카데미 참여자를 모집하네요.

[김기선] 제주시 우당도서관에서는 ‘심리학, 독서로 마음을 읽다’를 주제로 2022 독서아카데미 3부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는데요.

‘심리학, 독서로 마음을 읽다’프로그램은 5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적정거리 심리학 ▲나의 삶의 덫 이해하기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마음 돌봄 ▲칭찬과 인정, 관심과 무시는 어떻게 우리를 움직이는가 ▲마음은 삶을 어디까지 바꿀 수 있을까?”로 총 5회에 걸쳐 운영됩니다.

운영기간은 오는 9월 22일부터 10월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이며 제주시민 50명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마음온심리상담센터 허복희 대표의 강연으로 진행됩니다.

[이병철] 참여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기선] 앞서 독서아카데미 1부와 2부에서는 ‘관계의 법칙을 이해하는 독서 심리학, 일상 회복을 위한 독서로 감정의 안테나 세우기’를 전문 심리 상담사의 강연으로 운영하여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는데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제주시민은 이달 30일부터 '책섬, 제주'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우당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2022년 7월 정기분 재산세 조기납세자를 대상으로 경품추첨을 통해 200명의 납세자에게 2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했네요?

[김기선] 조기납세자에 대한 경품추첨은 ‘제주특별자치도 모범납세자 등 지원 조례’에 근거해 납기 마감 7일 전인 2022년 7월 25일까지 재산세를 완납하거나, 자동이체 신청을 한 납부자를 대상으로 지방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무작위 추첨방식으로 선정했습니다.

추첨으로 선정된 조기납세자 200명에게는 2만원 상당의 탐나는 전 상품권과 안내문을 등기우편으로 개별 발송하였으며, 당첨자 명단은 제주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위반건축물이 현행 건축법 등 관련 규정에 적합할 경우 이를 합법화할 수 있는 양성화 제도를 상시 운영하고 있네요?

[김기선] 건축법에 따라 매년 위반건축물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위반건축물에 대한 지도․단속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위반건축물이 발생되면 소유자에게 자진철거 등 시정명령 처분을 하고, 시정되지 않는 경우에 이행강제금 부과와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표시하여 건축물 이용에 제한을 주고 있습니다.

[이병철] 위반건축물을 철거하지 않고서도 합법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양성화(추인) 제도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제도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주시죠.

[김기선] 양성화(추인) 제도란 위반건축물이 현재「건축법」등 관련 규정에 적합한 경우에 한하여 건축허가 절차를 새로 이행하고, 이행강제금을 1회 납부하여 사후 건축 인·허가를 받아 합법적인 건축물로 만드는 제도인데요.

제주시는 최근 3년간 362건의 양성화 처리로 건축물 소유자가 위반건축물을 철거 후 다시 짓는 사회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고 개인 재산권 보호 등 시민들의 생활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또한 이행강제금 부과를 통해서 20억 3천만 원의 세입을 확보했습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해 만들어진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위반 차량 과태료 체납자에 대해 자동차 및 주거래 은행 통장 압류 등 체납에 따른 징수를 적극 추진하네요?

[김기선] 과태료는 ▲장애인 자동차 표지를 부착하지 않은 자동차 및 동 표지를 부착하였더라도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자가 탑승하지 않은 자동차를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한 경우 10만원,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물건을 쌓거나 그 통행로를 가로막는 등 주차를 방해한 행위는 50만원, ▲장애인 표지 위반은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에,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 체납건수·금액은 6,110건· 9억천9백구십육만원입니다.

제주시에서는 과태료 체납 시, 자동차 및 주거래통장 압류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으로, 기한 내 자진납부 및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운영에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제주시정 소식에 김기선 팀장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기선]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