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2부 - 이판사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임세은, 신인규 인터뷰 유튜브 링크(클릭)

 대담 : 임세은 전 청와대 부대변인, 신인규 전 국민의힘 부대변인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보도국 전경윤 보도국장

▷ 전경윤 : 아침저널 2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정치권, 여전히 어수선하고 혼란을 이어가고 있는 그런 상황이죠. 국민의힘은 어제 의원총회를 열어서 비대위 전환을 결의를 했습니다. 지금이 비상 상황이라는데 의원들 대부분이 공감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권 경쟁 상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당대회 출마한 당대표 후보들을 대상으로 첫 방송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고요. 또 당권 주자로 행보에 나서는 이재명 후보가 발언 수위를 연일 높이면서 이른바 설화 리스크가 불거지고 있다.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침저널 2부 시간에는 여야의 정치판을 분석해보는 시간입니다. 이판사판 오늘도 임세은 전 청와대 부대변인이자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그리고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 부대변인 나오셨습니다. 두 분 안녕하십니까?

▶ 신인규 : 안녕하십니까?

▶ 임세은 : 성불하십시오.

▷ 전경윤 : 성불하십시오. 는 항상 하시는 말씀이시네요. 

▶ 임세은 : 제가 늘 합니다. 

▷ 전경윤 : 고맙습니다. 하여튼 두 분 다 이 직책이 굉장히 길어요. 대변인이랑 부대변인 굉장히 많이 하셨나 봐요. 오랫동안.

▶ 임세은 : 그렇죠. 전직이 길어서요. 현직보다는 전직이 길어서.

▷ 전경윤 : 현직은 없습니까?

▶ 신인규 : 둘다 전직입니다.

▷ 전경윤 : 또 나는 국가대표다 뭐 그런 프로그램.

▶ 신인규 : 나는 국대다 출신이고요. 거기서 대변인 오디션을 했었죠.

▷ 전경윤 : 그래서 낯이 익군요. 첫 재판을 들어가겠습니다. 이판사판 첫 재판, 이제 국민의힘이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이 이제 직무대행 자리에서 물러나고, 또 이제 최고위원 사퇴도 이어지는 가운데에서 의원총회를 열어서 이제 비상대책위원회의 전환을 결의를 했어요. 뜻을 모았죠. 그렇다면 의원총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은 다 동의한 건데, 임세은 부대변인 전 대변인께서 보시기에 어제 그러면 이게 소득이 있었어요. 그러니까 당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된다. 라는 결론을 내린 겁니까?

▶ 임세은 : 이게 이제 국민의힘의 문제이기 때문에 저희도 자세히 정보는 아마 우리 신인규 대변인께서 더 잘 아실 것 있니다만, 그러니까 저희도 이제 야당으로서의 입장을 봤을 때는 이건 그냥 한마디로 답정윤이다. 답은 정해져 있다. 윤석열 대통령 마음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른바 지금까지의 상황, 예를 들면 우리가 대선에서도 이기고, 그리고 지방선거에서도 승리를 했습니다. 국민의힘에서 그러면 지금은 지금 100일이 안 됐습니다. 윤석열 우리 대통령께서 취임하신 100일이 안 됐으면 지금 이 시기에 이렇게 비상대책위원회가 소집이 되는 것 자체가 매우 신기하고 의아한 일인 것이죠. 그런데 그 과정에서 보면 저는 국민의힘의 내홍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여러 가지 총체적인 가장 근본적인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집권하시고 나서부터의 여러 가지 상황들이 관리가 제대로 안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지금은 100일도 안 되는 상황이라면 우리가 이른바 허니문이라고 하는 그런 기간인 것이거든요. 여전히. 그런데 지금 20%대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것은 정말 역대급이라고 다들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러면 지금은 사실은 윤석열 대통령 입장에서는 모든 정책에 대해서 굉장히 역동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런데 어쨌든 지금 당이 비상대책위원회로 갔다. 라는 거는 물론 당내 여러 가지 상황, 예를 들어 이준석 대표 문제도 있습니다만 그거는 총체적인 여러 가지 문제는 윤석열 대통령 본인께 있다라고 저는 생각하고, 어쨌든 국민의힘의 지지율과 이런 것은 윤석열 대통령과 연동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윤 대통령께서 하셨던 이런 정책과 말씀, 그동안에 이제 이런 것들이 연관이 돼 있고, 거기다가 총체적으로 국민의힘에서의 내홍들이 플러스가 되다 보니까 지금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간 건데, 어쨌든 국민의 저도 야당이 야당 쪽에 있기는 합니다마는 국민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행한 일인 것이죠. 이런 상황들이.

▷ 전경윤 : 비상대책위원회 소집, 비상대책위원회 의원총회를 소집해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이렇게 대다수가 동의하는 이런 분위기는 지금 임세은 대변인 얘기로는 다 윤심이다. 이렇게 본다는 얘기인데, 우리 신인규 부대변인은 이게 답정윤입니까? 진짜?

▶ 신인규 : 일단은 사실 대통령은 행정부 수반이고요. 이제 국가 원수죠. 그리고 이제 정당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개입을 안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지금 문자가 공개되면서 사실 윤석열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하는 것 아니냐? 는 의혹은 있는 것 같아요. 거기까지는 인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사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원칙을 지켜야 되고, 그러니까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더 신중해야 된다. 라는 입장이 일단은 우선적으로 있습니다. 지금 우선 20일밖에 안 된 직무대행 체제를 갑자기 이제 비대위로 전환을 한다는 것인데, 비대위라는 것은 당 대표의 궐위, 그 자리에 없는 거죠. 궐위 내지는 궐위에 준하는 상황 그것을 최고위의 기능 상실로 당헌당규는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상대책위원회를 가기 위해서 최고위의 기능 상실이라는데, 그 기능 상실의 규정이 없거든요. 그러니까 그 기능 상실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그냥 다 자기가 주장하면 기능 상실이 되느냐? 거기에 대한 의문이 있는 것인데, 그 같은 조항에 보면요. 비대위원장을 모셔오는 권한이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에게 가 있습니다. 그런데 두 개념 다 당 대표, 내지는 당 대표가 없는 경우인 권한대행을 상정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20일 전에 불과 사무처에서도 직무대행 당 대표 사고다. 라고 규정을 지었고 의원총회에서 다 동의했습니다. 그런데 20일 만에 갑자기 당 대표 궐위 상태로 바꾸려고 그런다면 무슨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그것이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궐위 상태를 주장해서 비대위를 밀어붙이는 것은 사실상 이준석 당 대표 체제를 허물겠다. 이런 취지로 보입니다.

▷ 전경윤 : 당헌당규에 이제 당이 비상 상황에 처해 있으면 비대위에 할 수 있다. 이렇게 돼 있는 포괄적으로 해석하면 문제는 없는 거 아닌가요?

▶ 신인규 : 그러니까 이제 그게 규정이라는 것이 고무줄처럼 해석이 되면 참 안 되는 것인데 왜냐하면 우리가 야당하고도 국회법 협상하지 않습니까? 국회법도 비슷해요. 다 우기기 나름인 것인데, 우기는 대로 하다 보니까 협치가 안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원칙대로 해석을 해야 되는데 각자 해석하는 대로 입맛대로 해석을 하니까 이게 해결이 안 되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저는 하나 더 지적하고 싶은 것은 의원총회라는 곳은요. 그 비대위를 전환할 수 있는 그런 권한 자체가 없는 기관이에요. 그러니까 당에는 당의 체계가 있고 의원총회라는 의원들의 조직이 있는 곳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당에서 가기 위해서는 민주적 정당성, 즉 전당대회라는 가장 당의 최고 권위를 부여받은 의사결정 구조 하에서 선출한 지도부입니다. 그거를 어떻게 의원총회에서 소위 말하는 뒤집기식으로 그렇게 해서 무너뜨리는 것은 전혀 상식에 맞지가 않고, 저는 만약에 의원님들께서 이런 식으로 민주적 정당성을 가볍게 여긴다면요. 저는 우선적으로 제안드리고 싶은 것이, 국회법에 국민소환제 같은 것부터 먼저 저는 도입을 했으면 좋겠어요.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민주적 정당성을 가지는 당 대표를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이렇게 끌어내릴 것을 정당에서 허용하기 위해서는 국회법에서도 국민소환제 같은 거 좀 넣어놓고서 국민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 오히려 형평에 맞지 않느냐?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 전경윤 : 지금 상당히 강하게 비판하셨는데, 임세은 부대변인 보시기에 지금 어제 보니까 김웅 의원 한 명만 반대했어요. 비상 상황이 아니다. 라고 주장했는데, 그렇다면 지금 이렇게 보통 민주당에서도 이런 경우 있을 경우, 이렇게 당헌당규를 해석을 하거나 이런 게 막 논란이 있습니까? 원래?

▶ 임세은 : 그러니까 지금 같은 국민의힘의 같은 상황은 그동안은 저희 민주당에서는 사실은 있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비상대책위원회라는 걸 만든 경우 지금도 저희 비대위지 않습니까? 그거는 예를 들어 선거에 패배를 했다거나 그래서 지도부가 전원 사퇴하거나 이런 부분인 건데, 지금의 상황은 사실 국민의힘이 선거에 패배하지도 않았고, 사실 승리를 한 거죠. 큰 선거 두 번이나, 그리고 당 대표가 사퇴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어떻게 보면 정치적인 고려가 너무 많이 된 상황인 건데, 저도 제가 저는 객관적인 시선이 오히려 될 수 있어요. 저희가 여당인 국민의힘을 봤을 때는 야당으로서는 이렇게 혼란을 만든 책임의 대부분, 이제 윤석열 대통령과 이른바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이 지금의 지도부에 대한 문자로 드러났지만, 그런 불만이 있었던 게 이른바 이번 문자 사건으로 나타났었기 때문에. 그런데 그런 것들을 우리가 그동안 추측을 했었습니다. 국민의힘에서도 마찬가지였고, 야당에서 민주당에서도 이거는 이제 윤심이 너무 많은 당무나 지금 이런 여러 가지 전반적인 정부에 너무너무 많이 사적으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 라는 그런 우려를 그동안 얘기했었는데, 그게 추측이 사실이 된 거거든요. 이런 문자 사태, 문자에 이런 걸 토대로 그래서 집권 여당이라면 무한 책임을 져야 되고, 이런 정국을 안정시켜야 되는, 지금 또 이른바 코로나 이후에 굉장히 경제나 이런 국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지금 이렇게 하는 게 너무 국력 낭비이지 않나? 그리고 대통령께서도 지금 말씀으로는 당무에 관여 안 한다고 하셨지만 지금 일일이 관여를 너무 하고 계시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게 너무 국력 낭비이고 국민께서 너무 불행한 일을 초래하고 있다. 그런 게 바로 지지율로 나타난다. 라고 저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전경윤 : 앞서 김기현 의원이 인터뷰할 때 대통령의 당무 개입, 이거에 대해서 그러면 정부 여당하고 집권 정부하고 아무 관계가 없는 건가요. 이러면서 오히려 강하게 반발하셨는데요.

▶ 신인규 : 그런데 원래 대통령은 당무에 개입하면 안 됩니다. 그거는 원칙이고, 상식인데. 저는 그렇다고 해서 지금 윤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했다. 라는 무슨 증거가 나온 것도 아닌데 굳이 개입했다라고 단정 짓는 것은 저는 너무 과도한 해석이라고 보고요.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사실 당이 미친 영향이 일부 있을 겁니다. 그런데 당의 문제는 사실 당이 풀어야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당이 풀지 못하다 보니까 또 그 부담이 또 대통령에게 전가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건 상당히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지금도 여당에서 대통령 책임이다. 이렇게까지 나오는데 국정운영에 대한 책임은 대통령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지만, 이 당의 책임은 대통령과 사실은 무관하지 않습니까? 당이 잘할 일이지 대통령에게 이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저는 매우 이건 좀 비겁한 태도 아니냐?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요. 저는 지금 이 사태 속에서 가장 핵심은 뭐냐? 하면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지금 비대위라는 비정상적인 체제를 끌어들여서 더 분란을 만들 것이 아니라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불신임이 지금 심하지 않습니까? 지난주에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이 38%였는데 29%로 떨어졌어요. 문자사건 이후에 9%가 떨어졌다는 건 정말 역사에 없는 일 아니었습니까? 저는요. 이 정도 되면 정말 권성동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직을 사임해야 되는 것뿐만 아니라 저는 의원직 사퇴까지도 저는 고민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좀 들어요. 국민 앞에 어떻게 책임을 질 겁니까? 저는 지금 직무대행만 사퇴하겠다. 그리고 원내대표는 하겠다. 라는 논리는 뭐랑 똑같냐면요. 우리가 보통 엄마 아빠가 다 있지 않습니까? 아빠랑 싸웠어요. 그러면 나는 아빠 아들은 안 하고 엄마 아들만 하겠다. 이런 논리는 비슷한 겁니다. 그게 가능하겠습니까?

▷ 전경윤 : 비유가 파격적입니다.

▶ 신인규 : 저는 권성동 원내대표만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고, 지금 최고위원들도 최고위원을 사퇴하는 것으로 책임을 다한 것처럼 지금 말씀을 하시는데, 저는 이 정도 가지고서는 이거 수습이 안 된다고 보고요.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각자의 책임에 비례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임세은 : 저는 이제 이거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게 아까 우리 신인규 대변인께서 대통령께서는 당무에 사실상 그게 없다. 당 문제 해결해야 된다. 말씀하시지만 물론 그 부분도 타당한 말씀이기는 하지만, 대통령은 그 당의 대표로 나왔고, 그리고 원래는 공무원이 되면 예를 들어 청와대나 비서실에 가면 탈당을 해야 합니다. 탈당. 그런데 유일하게 탈당 안 해도 되는 사람은 딱 대통령 한 사람이에요. 그러면 지금 대통령실에서 국민의힘의 당적 갖고 있는 사람은 딱 윤석열 대통령 한 분입니다. 그건 문재인 대통령 때도 모든 청와대 직원들은 탈당을 해야 했지만 문재인 대통령만은 더불어민주당의 당직을 갖고 있었어요. 그러니까 그 말은 무엇이냐? 어쨌든 어떤 그 당의 후보로서 대통령이 된 거고 그 당의 정당 정책이라든가 보는 기조를 본인이 갖고 대통령이 되신 겁니다. 물론 국민의 대통령이기는 합니다마는 그거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저는 생각이 들고, 그리고 문자에서 드러났지만 윤석열 대통령께서 먼저 문자를 대통령께서 지금 우리 당 잘하고 있어요. 이대로만 쭉 가면. 그러면서 내부 총질하는 당대표가 없으니까. 라는 말 자체가 그러면 그 앞에 대화를 우리가 알 수는 없었습니다만 문자를 보내고 답을 권성동 원내대표께서 하셨는데 왜 문자 보낸 사람 말고 문자를 받아서 대답한 사람이 죄송하다고 하는 것도 저는 참 웃겼던 상황이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서 윤석열 대통령도 자유로울 수는 없다. 라는 말씀을 한번 드리고 싶습니다.

▶ 신인규 : 저는 자꾸 대통령을 당내 분란에 그렇게 자꾸 끼워놓게 하려는 그런 야당의 지적에는 전혀 동의할 수 없고요. 당의 문제는 당이 스스로 정치적으로 풀어야 된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전경윤 : 어쨌든 두 분 얘기가 다 일리는 있는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는. 이제 또 관심사는 이준석 대표가 과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가처분 신청 얘기가 나오고 있던데, 가처분 신청을 떠나서 앞으로 이 대표의 향후 행보 진로는 어떻게 될 것인가? 정치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런 얘기까지 임세은 대변인 어떻게 보세요.

▶ 임세은 : 저는 이준석 대표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받는 게 너무 슬픈 현실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러니까 저희도 이제 국민의힘이 다른 당이긴 하지만 그래도 민주적인 절차. 그리고 지지를 통해서 국민지지, 당원지지를 통해서 어쨌든 대표가 되신 거예요. 저는 그 이준석 대표의 호불호랑 상관없이요. 근데 그런 대표를 이유가 좀 참 구차하죠. 13년 전의 일을 그것도 결론이 안 난 상황을 윤리위에서 정치적인 해석을 통해서 징계를 내렸다는 게 이번에 확인이 됐었기 때문에, 그런 걸로 이준석 당 대표의 앞으로의 미래까지 우리가 지금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국민의힘이 얼마나 이렇게 비민주적이고 그동안 민주적 절차로 된 당 대표까지 이 정도인 거면 도대체 이른바 윤핵관이나 윤석열 대통령의 윤심이 얼마만큼 작용을 하는 것인가? 그게 또 민심과 일맥상통한 것인가? 그게 아니다. 라는 게 저는 이번에 여러 가지로 들어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우 슬픈 현실이다. 안타깝습니다.

▶ 신인규 : 저는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게 이준석 당 대표입니다. 국민의힘의 당 대표고요. 지금 윤리위에 대해서는 지금 평가가 많이 갈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윤리위에 대해서는 사실 수사가 지금 한 번도 진행되지 않았거든요. 이준석 대표 소환조차 안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징계를 먼저 선징계 조치를 함으로써 오히려 그 개인에게 형사적인 불이익을 주는 어떻게 보면 참 공당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지금 해버렸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당원의 많은 분들이 수사 결과 보고서 하자. 그런데 그거를 안 기다려주고 이런 식으로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마치 군사작전 하듯이 다 해버렸습니다. 그게 저는 이 모든 분란의 시초라고 보고요. 이준석 당 대표가 의전 서열 현재 7위거든요. 여당 대표 7위입니다. 그런데 그 7위라는 것은 이준석 대표가 잘라서 준 지위가 아니에요. 당원과 전 국민이 뽑은 당의 대표고, 여당 대표이기 때문에 7위고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8위입니다. 그러니까 저는 우리가 의전서열 같은 것도 국가에서 만들었고, 그만큼의 권한과 책임을 준 자리인데 그것을 너무 가볍게 여기는 거 아니냐? 이것이 의원들이 100명이 모이든 200명이 모이든 300명이 모여서 나가라고 한다고 해서 나가는 자리가 아니거든요. 그렇다면 당헌당규에 따를 때 당원소환제를 해서 제가 당 대표 끌어내리라고 몇 번을 말했습니다. 그런 거 안 하고 윤리위를 통해서 어떻게 보면은 제거 작전에 들어갔는데 제거가 안 됐죠. 그러니까 이번에 또 비대위를 통해서 지금 한다는 겁니다. 이런 식의 방법을 쓴다는 것은 국민들의 동의를 받기가 어렵고요. 저는 많은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봅니다.

▷ 전경윤 : 네. 자 다음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 이번 주가 가장 여름휴가의 절정의 시기인데 여름휴가를 갔습니다. 여름휴가를 갔습니다마는 사실 여름휴가를 보내는 마음이 편치는 않아요. 그렇죠? 어디 지방도 갈 수가 없는 상황인데, 이 여름 휴가를 어떻게 보내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임세은 대변인께서?

▶ 임세은 : 지금은 휴가를 가시면 안 되는 거죠. 제가 하나를 말씀드리면 저는 물론 이거는 휴가는 권장할 만한 일인 것이고, 당연히 국민의 삶의 휴식은 무조건 필요한 상황이라서 대통령이 선제적으로 먼저 내가 갈 테니 모두 가라. 라는 메시지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우리 국민께서는 지금의 상황이 지금 휴가 못 가는 국민도 굉장히 많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그런데 지금의 당도 어지럽고, 국가도 힘들고, 지금 여러 가지로 글로벌적으로 우리가 여러 가지 어려운 직면에 처하지 않았습니까? 고유가, 고물가, 고환율, 주식 폭락 난리가 나지 않았어요.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휴가를 가신다. 그리고 지금 코로나도 계속 지난주까지는 더블링이 있었지만 지금 굉장히 다시 확산세에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같은 경우는 지난 5년 기간 동안 휴가를 딱 한 번 이틀 가셨습니다.

▷ 전경윤 : 갑자기 사고 나고 그래서.

▶ 임세은 : 갑자기 이제 홍수가 나기도 했고요 여러 가지 갑자기 북한에서 미사일을 쏘기도 했고 그리고 그다음에는 그 이후에는 코로나 때문에 비상 상황이라서 못 가기도 했습니다만, 물론 저는 그게 무조건 맞다. 라고는 생각은 안 해요. 물론 대통령께서도 휴식을 취해야 되고, 저는 사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조금 더 쉬셨으면 좋겠는데 너무 이제 워커홀릭이어서 개인적으로는 비서진 한 명으로서 조금 힘들긴 했었습니다만, 그래도 지금은 지금 집권하신 지 이제 100일도 안 되셨는데, 대통령의 휴가에 대한 의미는 굉장히 많은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거 중에 하나는 국민께서도 휴식을 취하라는 의미도 있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대통령께서 지금은 그 타이밍이 아닌 것 같다. 뭐 가시는 건 좋아요. 근데 이제 이게 저희가 이제 어떠한 타이밍과 그러한 장소와 이런 게 명확하게 있지 않습니까? 근데 지금 상황에서 휴가를 가시는 것, 근데 또 휴가도 안 가고 서울에서 정국구상을 하시는 만큼 결국은 이제 언론에 노출 안 된다는 이야기지 않습니까? 어디 다른 데로 휴식을 간 게 아시면 그래서 저는 이게 잘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이 현실을 도피하고 싶은 것인 거 아닌가? 그 생각이 약간 들었습니다.

▶ 신인규 : 참, 같은 상황을 보고도 이렇게 평가가 다를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하긴 한데.

▷ 전경윤 : 신기하고 이게 참 재밌네요. 

▶ 신인규 : 저는 사실 그렇습니다. 휴가 간 것 자체를 비판한다고, 그러면 저는 그건 또 과도한 비판이라고 볼 수밖에 없고 사실 지지율이 지금 많이 떨어졌고, 위기 상황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반성과 성찰이 좀 진지하게 필요하다고 저는 봅니다. 그렇다면 업무 중에는 사실 그게 어렵거든요. 보고도 받아야 되고, 여러 가지 할 일이 한두 개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오히려 이 휴가 기간을 이용해서 좀 진지한 반성과 성찰이 만약에 들어간다고 한다면 저는 그건 야당이 비판할 게재 자체가 없다. 이렇게 일단은 보고요. 지방으로 가기로 했던 것을 다 취소하고 서울에 남겠다. 라는 그 메시지를 통해서도 지금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 같고 저는 이렇게 봅니다. 사실 모든 일에는 문제가 있거든요. 근데 그 문제에 대한 진단부터 제대로 해야 되는데 그 문제에 대한 진단이 사실 다 제각각입니다. 소위 말하는 ‘위시플 띵킹’ 이라고 그러죠? 희망적 사고로 문제를 진단하고 마치 분칠하듯이 그렇게 해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지금 이 정도 상황이 되면요. 문제를 정말로 적나라하게 저는 직면하고 직시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경험을 좀 떠올리자면 과거에 선대위도 이런 위기가 한번 찾아왔었거든요. 그때 당시에 청년 보좌역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완전히 선대위 해체라는 초강수를 둔 적이 한번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도 참모 뒤에 숨어서도 안 되지만 또 참모 뒤에 갇혀서도 안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은 신선하고 새로운 목소리 또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아가시면 어떨까?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전경윤 :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는데요. 이제 마지막 주제로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 경쟁은 요새 확대명이라는 말이 있어요. 확실하게 대표는 이재명이다. 이렇게 나오는데 당권 경쟁이 좀 싱겁다. 또 별로 그렇게 관심을 모으지 못한다. 이런 얘기가 있는데 우리 임 대변인은 어떻게 보세요. 좀 바람직하게 가고 있는 건가요?

▶ 임세은 : 어쨌든 이제 대선 후보에 나왔었기 때문에 전국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는 분은 이재명 후보였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영향이 있었고, 그리고 직전에 대선 후보였었는데 그 이후에 이제 윤석열 대통령께서의 이제 국정들이 조금 기대에 미치지 못한 면 때문에 이재명 후보가 조금 더 부각되는 면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번에 강훈식 후보가 되면서 이제 뭔가 역동적으로 당 대표 선거가 좀 이루어진 것 같다. 라는 생각도 드는데, 결국은 이제 우리 대표도 저희가 국민 여론조사도 한 30프로 정도 들어가구요. 그리고 이제 당원 권리당원 이렇게 뭐 대의원 등등이 들어가는데 지금으로서는 위기이기 때문에 그러니까 여야 막론하고 위기이기 때문에 어쨌든 여기를 구심점을 갖고 끌어갈 수 있는 사람은 그래도 직전 대선 후보가 뭔가 구심점을 갖고 힘 있게 할 수 있는 거 아니냐? 라는 그런 당원의 이런 마음과 우리 당을 지지하는 분들의 이런 마음이 총체적으로 된 부분이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결과는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만.

▷ 전경윤 : 신인규 대변인께서 간단하게 어떻게 관전하고 있습니까? 민주당?

▶ 신인규 : 사실 민주당에 대해서는 기대가 별로 없기 때문에 실망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니 국민들 마음이 거의 비슷할 걸요. 왜냐하면 민주당이 변화와 쇄신을 바라고 있죠. 그런데 민주당은 거기 기대 부응 못 하지 않습니까? 또 이재명 후보 대선도 실패, 지선도 실패해 또 대표 또 실패한다고 전 이미 예언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가면요. 확대명 얘기 나오는데 전 정말 절망을 느끼고요. 이거 쇄신 안 되는데 민주당이 쇄신이 안 되면 어떤 악영향이 있냐면요. 국민의힘이 쇄신 더 안 합니다. 민주당이 저렇게 잘못 가면은요. 국민의힘도 더 쇄신 안 해요. 이거를 저는 이 악순환을 끊어야 되는데 거의 이거 두 당이 이렇게 되면 기득권 연대 아니냐는 의심이 들어요. 그러니까 민주당이 쇄신이 되고, 변화의 바람이 불어야 또 그걸 국민의 힘을 통해서 변화가 되는 서로 시너지가 날 텐데 저는 민주당 이건 정말 처절하게 이건 반성해야 된다. 이렇게 봅니다.

▷ 전경윤 : 너무 세게 얘기하셔서요. 어쨌든 두 당 모두 반성해야 된다. 이렇게 결론을 내리면서 화요 정치토크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두 분 고맙습니다. 

▶ 신인규 : 감사합니다. 

▶ 임세은 : 고맙습니다. 

▷ 전경윤 : 임세은 전 청와대 부대변인이자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그리고 신인규 전 국민의힘 부대변인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