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5만명대 초반을 나타낸 가운데 정부는 다음주부터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50인 이상 집회와 행사 등의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다음주 월요일인 5월 2일부터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다만 밀집도와 함성 등으로 감염 위험이 높은 50인 이상 집회나 공연, 스포츠 경기 관람 때에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늘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마스크 착용 지침 변경을 발표했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코로나19 환자 발생이 6주째 안정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정 본부장은 “해외에서도 많은 국가가 실외 마스크 착용을 법적 의무보다는 고위험군, 위험 상황 대상으로 적극 권고하고 있는 점도 고려했다”며 “프랑스,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부여했던 국가들도 오미크론의 유행 정점을 지나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고 전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만568명 늘어 누적으로는 천719만4천616명인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6천 8백여명 적은 것으로, 1주전보다는 3만 4백여명, 2주전보다는 7만 5천여명 감소했습니다.

위중증 환자수는 5백 26명으로 사흘 연속 5백명대를 보였습니다.

하루동안 사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백 36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2만 2천724명이었고, 누적 치명률은 0.13%였습니다.

방역당국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완화하지만, 발열이나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쓰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