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특별법에 따른 최초의 정비기본계획
역사문화 정비 제도나 산업활성화 등 34개 추진과제
역사왜곡 논란이나 획일적인 정부정책 등은 숙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우리 고대 역사문화권을 권역별로 체계적으로 복원 정비하기 위한 5개년 종합 기본계획이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문화재청은 제1차 역사문화권 정비기본계획을 토대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산업과 전문인력 양성, 지역 문화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꾀한다는 방침입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백제 역사문화권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
백제 역사문화권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
 

< 리포터 >

현재 전국에서 권역별로 추진되고 있는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은 고구려와 백제, 신라와 가야 등 8곳에 이릅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6월 시행된 역사문화 특별법에 따라 이들 역사문화권에 적용될 제1차 정비기본계획을 최근 발표했습니다.

[권점수 / 문화재청 고도보존육성과 서기관]
“역사문화권 정비기본계획은 역사문화권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적인 기반구축, 시민참여와 전문인력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고대 역사문화권의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지역의 문화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추진될 기본계획은 6개 정책대과제와 15개 중과제, 그리고 34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됐습니다.

정비사업의 제도적 기반구축과 조사연구, 정비육성 선도유형이나 관련산업 활성화, 시민참여와 전문 인력강화 등이 담겼습니다.

[권점수 / 문화재청 고도보존육성과 서기관]
“역사문화권의 유적, 설화, 민속 등 무형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사연구해서 역사문화권의 가치를 조명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역사문화권 정비육성 선도사업 추진을 위해서 지침을 마련해서 지방자치단체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수 있도록 협조,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방자치단체들의 개별 복원정비사업을 체계적으로 묶을수 있는 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가락국 시조인 김수로왕과 허황후를 부정하고, ‘삼국유사’ 대신 ‘일본서기’를 추종하는 역사왜곡문제로 불교계와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또 획일적인 정부정책이나 특색없는 축제 중심의 사업 등은 문화재청이 극복해야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영상편집] 남창오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