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과 관련해 무고한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전영신 기잡니다. 

 

< 리포터 >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규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보고를 받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과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며 국가 간 어떠한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 국민의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긴급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위협을 용인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돈바스 지역에서 특별 군사 작전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돈바스 지역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고, 우크라이나 점령 계획은 없다고 밝혔으나 수도 키예프 등 곳곳에서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과 지상군 진입이 동시다발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