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7일 신학기 학사운영방안 발표...학교 자체방역체계 초점
재학생 확진 3% 등에 맞춰 원격수업 등 네가지 수업방식 채택
대학도 대면수업 원칙, 교내 확진자 비율따라 비대면수업 전환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청소년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신학기에 맞춰 새로운 학사운영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당국은 앞으로 한달여간 집중방역을 실시하는 한편, 학교에 신속검사체계를 도입하고, 학내 재학생 신규확진 비율 등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수업 등을 학교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교육부의 이번 신학기 학사운영방안은 기존 델타 변이보다 3배 이상 감염율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과 급증하는 청소년 확진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에따라 다음달 11일까지 한달간 7만여명의 방역인력을 학교에 투입해 집중방역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학교자체 방역체계를 구축해 학교가 스스로 안전한 등굣길과 안정적인 학사운영을 확보하도록 했습니다.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확진자가 발생시 방역당국 기준에 따른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학교의 장이 접촉자를 분류하고, 접촉자는 증상 유무 또는 고위험자 여부에 따라 PCR 검사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를 위해 확산세가 큰 수도권 학교를 중심으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추가 확보하고, 신속 PCR 검사소도 설치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학사 운영방안도 네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해 학교가 탄력적으로 대응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학사 유형을 크게 정상교육활동, 전체 학생이 등교하나 교육활동은 일부 제한, 일부 학생이 등교하고 일부는 원격수업 운영, 전면 원격수업의 총 4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학교현장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의 권한을 높여주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재학생의 신규 확진율이나 재학생의 등교중지 비율로 잡았습니다.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학내 재학생 신규확진비율이 3%이거나 학내 재학생 등교중지 비율이 15%인 상황인 학교는 앞서 말씀드린 4개 학사유형 중에서 학교에 맞는 탄력적인 대응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대학도 자율 방역체계를 전제로 전공과 실험실습 등 대면수업 원칙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교내 확진자 비율이 5%를 넘어가면, 일부 수업의 비대면 전환, 10%를 넘어갈 경우, 모든 수업의 비대면 전환 등 세부 기준도 마련했습니다.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 대학들과 함께 구체적인 지원대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영상편집] 강인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