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꿈을 키우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 프로그램 : 광주BBS '빛고을 아침저널'-교육칼럼
■ 주파수 : FM98.7MHz, 전남 동부권 105.7MHz, 여수 105.1MHz.
■ 방송일 : 2021년 12월 20일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BBS 광주불교방송’ 어플을 다운받아 
맑고 향기로운 방송을 청취해보세요.  
PC에서도 광주BBS 홈페이지 ON-AIR를 통해 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학생의 꿈을 키우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신이 무엇을 진정으로 원하는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생각과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 역시 그럴 때가 더욱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함께 찾아가는 교육, 아이의 내면에 꿈틀대는 수많은 가능성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고,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량중심 교육이 필요합니다.

  역량중심 교육이란 기존의 지식암기와 같은 주입식 교육과 다르게 학생들이 새로운 상황이나 맥락에서 지식을 활용하고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다시 말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고 학교 밖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교육청은 2013년부터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할 9가지 핵심역량으로 창의성,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력, 정보활용능력,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소통능력, 시민의식, 기초학습능력을 선정하였고, 이는 국가 수준 2015 개정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에도 의미 있는 기여를 하였다고 봅니다. 

  선생님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수요자 맞춤형 연수를 통해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역량을 길러 줄 것인가에 대한 연구에 힘쓰고 있으며,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대면·비대면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학기 당 총 17시간의 주제중심 문제해결 활동을 하여 핵심역량들을 키워주는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고민하며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과 발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유학기 주제선택과 진로탐색 활동을 전개하고,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보여주는 긍정 에너지가 교실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학생의 꿈을 키우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이 안착되도록 학교 교육과정 편성 업무담당 교사 대상 연수를 추진하고,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 및 빛고을 수업평가 지원단을 운영하며, 수업에 자신있는 교사되기 등의 사업을 통해 선생님들의 수업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역량중심 교육과정은 4차 산업사회 AI 교육 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를 구축하고 이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의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으로 개선됩니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촉진하는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힘을 모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