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의 1단계 진입을 선언했다. 이로써 사적모임 제한과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 등이 어느정도 풀리게 된다.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어서면서 정부는 방역과 경제를 함께 고려한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마련하는데 힘써왔다. 그 구체적인 정책이 이제 시행되는 셈이다.

돌발 변수가 없다면 6주 간격으로 11월 1일 1단계, 12월 13일 2단계, 내년 1월 24일 3단계 등으로 일상회복을 진전시키게 된다. 1단계 조치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유흥시설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서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그동안 밤 10시까지로 돼 있던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제한이 풀리면 야간 통행량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유.초.중.고교의 등교수업 확대도 단계적 일상회복에서 주요한 부분이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은 11월 18일 수능 이후인 22일부터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유·초·중·고등학교의 전면 등교를 시행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원격수업은 코로나19 시대의 대안으로 여겨졌고, 쌍방향 수업이 확대되며 어느정도 성과도 있었다. 그래도, 원격수업 보다는 대면수업이 학습효과는 물론 의사소통이나 사회성, 교우 관계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대다수 학부모들의 의견이다. 단계적 일상회복 단계에서 학교 방역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 방역을 위해 청소년들에 대한 백신 접종율을 높이는 것도 필수적이다. 안심하고 학생들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당국의 세심한 노력이 절실하다.

 

단계적 일상회복 진입을 앞두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발표일 기준으로 지난 28일부터 사흘째 2천100명대 신규 확진자수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방역수칙이 일부 완화되고, 계절적 요인으로 실내활동이 늘어난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그동안 일상회복으로의 조기 진입을 시도했던 나라들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급증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제 단계적 일상회복을 미루기 어려운 만큼 더욱 방역수칙을 신경쓰면서 조심스럽게 한걸음한걸음 나아가야 할 때이다. 방역당국은 실내외 마스크 착용과 주기적인 환기, 적극적 진단검사 등 세 가지 필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국민들의 자율적인 방역 노력과 당국의 세심한 정책 추진이 어우러질 때 일상회복으로 한걸음 더 다가설 것이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