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火天大有)와 천화동인(天火同人)... 요즘 화제의 중심에 서있는 성남 대장동 일대 개발 사업에 참여했던 업체 이름이다. 얼핏보면 고사성어같지만 중국 고전인 ‘주역’에 나오는 말들로 각각 ‘하늘의 도움으로 천하를 얻는다’ ‘마음먹은대로 성취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품위있어 보이는 이 말들이 연일 뉴스에 오르내리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에 투자한 화천대유, 천화동인 대주주와 실소유주,투자자들이 수천억원대의 엄청난 분양 매출과 배당 수익금을 챙겨 말뜻 그대로 천하를 얻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많은 이들의 분노와 상대적 박탈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5개월 앞두고 대장동 개발 의혹이라는 핵폭탄급 이슈가 온통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대선 승리라는 지상 목표 아래 대장동 의혹에 대해 서로를 향해 칼끝을 겨눈채 사생결단식의 파상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개발사업 투자사인 화천대유 측이 정·관계 로비용으로 수백억원을 살포했다느니 '뇌물 리스트'가 있다느니하는 말도 정치권에서 돌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검찰도 대장동 의혹에 관련된 핵심 인물들을 상대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수사는 사업을 애초에 기획한 배경이 무엇인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대적인 금품 로비나 특혜가 있었는지가 핵심으로 꼽힌다. 특히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책임은 없는지를 놓고 여야는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이번 대선에 미칠 파장도 상당히 클 것으로 보여 수사 진행 과정에 대해 여야는 물론 국민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선 정국을 뒤흔들 수 있는 또 하나의 현안으로 여겨지는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도 속도를 내는 분위기이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여권 정치인, 즉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그리고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에 대해 공직선거법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을 해달라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끄는 검찰에서 사주 청부를 했다는 의혹이 이 사건의 핵심 내용이다. 현직 검사(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가 야당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해 당시 총선 출마를 준비중이던 검사 출신의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통해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조성은 씨에게 전달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검찰 수사의 핵심이지만 직접 고발장을 작성했는지 여부에 대해 해당 검사는 완강히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 씨와 통화하면서 고발장을 대검에 접수하라고 말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여전히 고발장 접수 방법 등을 알려줬다는 의혹 등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이 수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때문에 다소 가려진 느낌을 주지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주자 입장에서는 대선 가도에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경 쓰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여야 대선주자들의 정치적 운명이 이제 검찰과 공수처 손에 달려있는 형국이 됐다. 하지만 대선 전까지 실체적 진실이 명백히 드러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이들은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여야 모두 자신들만의 진영 논리와 프레임으로 대장동과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철저히 방어벽을 치고 상대방 흠집내기에 열을 올리는 과정 속에서 정작 진실을 밝혀내는 일은 뒷전으로 밀려날 수 있기 때문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결국 유권자의 몫이지만 정치권의 극단적인 진영 싸움의 강도가 날로 심해지는 현실은 과연 무엇이 옳은 것인지 제대로 판단도 하기 전에 투표장으로 가야하는 상황을 만들어낼 가능성을 키우는 듯하다. 정의는 결국 승리하고, 진실은 언젠가 드러난다고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가 치러야할 비용과 후유증이 결코 만만치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