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기간 동안, 가족들 사이에서 오고 간 이야깃거리를 꼽는다면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한 '화천대유 의혹'이었다. 아무래도 부동산 문제가 엮인 의혹이었기에, 국민들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보였다.

화천대유 의혹의 쟁점을 정리하면 4가지 정도다. 먼저, 개발사업 시행사 '성남의뜰'에 4999만원을 투자해 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을 뿐인 '화천대유'가 어떻게 3년 만에 577억원의 배당금을 받았느냐는 것이다.

화천대유의 실소유주로 알려진 전직 언론인 김모 씨가 이재명 경기지사와 유착 관계 아니냐는 의혹, 이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해 무죄 취지의 판결을 내린 권순일 전 대법관이 화천대유 고문으로 영입된 것 역시 유착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밖에 '성남의뜰' 지분 6%를 소유한 SK증권이 받은 배당금 3463억원이 화천대유로 흘러갔다는 의혹도 포함됐다.

물론 이재명 지사 측은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사실이라면 후보직과 공직을 모두 내려놓겠다", "나도 수사에 적극 협조할 테니, 사실관계를 밝혀 달라"고 말할 정도다. 이젠, 의혹을 밝히는 건 검찰의 역할로 넘어갔다. 

다만, 정계와 법조계 일각에서는 과거 대선을 앞두고 제기됐던 병역 비리 의혹이나 BBK 의혹처럼 화천대유 의혹 수사 역시 용두사미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만일 이 지사가 새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낙선하더라도 '정치 보복'을 하는 듯한 모양새가 검찰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 있다.

결국, 필요한 건 '신속·정확'이다. 늦어도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끝나기 전에는 수사 결과가 나와야 한다. 국민 누구나 납득할 수 있으며, 명확한 증거를 기본으로 한, 객관적인 수사 결과가 나와야 한다.

"속도를 높이면 '정치 수사'라고 비난 받지 않겠느냐" 이런 우려도 있을 수 있다. 검찰 수사가 유권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비판도 나올 수 있다. 그래서 '늦어도 민주당 경선 종료 전'에 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여야 후보가 확정돼 '본선'이 진행되면, 정치적 부담은 더욱 커진다. 그 전에, 유력 후보를 둘러싼 의혹은 철저히 검증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