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인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의 의미를 설명하고 한일 관계, 남북관계는 포용과 공존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비롯한 종교계 대표들도 함께해 의미를 더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배어있는 불교적 의미를 전영신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리포터 >

문재인 대통령은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 의미로 시작했습니다.

[sync1]문재인/대통령(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독립 영웅들을 조국으로 모시는 일을 국가과 후대들이 마땅히 해야 할 책무이자 영광으로 여기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홍범도 장군은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를 승리로 이끈 독립운동가로 불교와 남다른 인연을 갖고 있습니다.

-------------[CG]--------------------

그날 밤 산폐를 도망하여 강원도 금강산 신계사에 가서 변성명하고 경기 수원 덕수리가 지담에 상좌로 삭발 위승하고 중질하였습니다.

[홍범도 일지] 중에서

--------------------------------------

만년의 홍범도가 작성한 홍범도 일지에는 어린 시절 부모를 모두 잃고 20대에 신계사로 출가해 지담 스님을 은사로 한글을 배우고 역사를 공부하는 등 스님 출신 독립운동가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 나옵니다.

[sync2]문재인/대통령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홍범도 장군은 역사적인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를 승리로 이끈 대한 독립군 사령관이었으며 뒷날 카자흐스탄 고려인 동포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백범 김구 선생도 언급했는데 김구 선생 역시 마곡사에서 출가해 ‘원종’스님으로서 불법을 익히고 수행정진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sync3]문재인/대통령(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백범 김구 선생은 ‘높은 문화의 힘을 가진 나라’를 꿈꿨습니다. 오늘 우리 문화예술은 세계를 무대로 그 소망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일본을 향해서는 양국 현안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등 세계가 직면한 위협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북문제와 관련해선 통일까지 시간 걸려도 남북이 공존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통해 한반도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ync4]문재인/대통령(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품격있는 선진국이 되는 첫 출발은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입니다. 차별과 배제가 아닌 포용과 관용의 사회로 한 발 더 전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포용과 관용, 존중과 배려를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경축사는 불교의 상생정신, 차별금지 운동과도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올해 경축식은 코로나19 대확산으로 인해 규모를 20명으로 축소해 치러졌지만,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비롯한 종교계 인사들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영상취재=강인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