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검찰 내 존재하는 이른바 ‘스폰서 문화’에 대한 진상조사를 감찰관실에 지시했습니다.

최근 현직 검사가 자칭 수산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입건되는 등 검찰 내 비위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른 것에 따른 조치로 풀이됩니다.

조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법무부 감찰관실이 이른바 ‘검찰 스폰서 문화’에 대한 진상조사에 돌입했습니다.

최근 한 현직 검사가 자칭 수산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는 등 검사들의 비위 문제가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데 따른 겁니다.

박 장관은 이와 관련해 “라임 사건 관련 술접대 의혹으로 송구한 일이 일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또 이런 사건이 터졌다”며 진상파악을 지시한 배경을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앞서 오늘 출근길에도 기자들에게 “제가 받은 충격을 이루 헤아릴 수 없다”며 검찰 내 스폰서 문화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면서. "누구를 적발해 처벌하려는 것이 아니며 일단 조직 진단을 통해 제도적 개선점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박 장관 스스로도 “사실상 감찰과 다름없다”고 언급한 만큼, 이번 진상조사는 사실상 검찰 조직 전체에 대한 감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법무부 감찰관실은 임은정 감찰담당관을 중심으로 자칭 수산업자 관련 의혹은 물론 과거에 있었던 검사 비위사건들까지 면밀히 살필 계획입니다.

다만 보다 더 구체적인 조사 방침은 다음 주로 예정된 한명숙 전 총리 관련 사건에 대한 법무부‧대검의 합동 감찰 발표 이후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BBS뉴스 조윤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