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자유가 사회의 안녕을 해칠 자유는 아니다"

코로나19가 창궐하던 지난해 이맘때, 새학기 등교개학은 사상 초유의 원격수업으로 전면 대체됐습니다.

이제 1년여가 흘러 다시 새학기를 한달여 앞둔 지금. 정부는 '지난해처럼 개학연기는 없다'며 대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것은 유아와 초등 저학년 등 제한된 학생들의 선택적 등교방안 등의 내용으로 내일(28일) '2021 신학기 학사운영방안'이 발표될 모양입니다.

그러나 오늘(27일) 현재 코로나 상황을 보면, "모든학교, 모든학생의 안전한 등교수업은 쉽지 않을것 같다"는 불길한 생각이 듭니다.

지난 1년여를 돌아볼까요?

지난해초 신천지발 '1차 유행'에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 등 '2차 유행'을 이끈 서울 사랑제일교회, 그리고 최근 '3차 유행'의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와 새해맞이 '4차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대전 IM선교회와 광주 등 비인가 국제학교들.

매 유행때마다 교회들은 아무렇지도 않은듯 변함없이 문을 열었지만, 학교는 물론이고 모든 것들은 멈추고 닫혔으며 국민들은 그안에서 인내하며 고통을 감수했습니다.

정례화된 '교회발 집단감염'에는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대통령 선거를 염두한 표계산 탓인지, 유독 '교회'를 '종교시설'이라며 '부드러움'으로 대하는 '정부여당'이나 이러나 저러나 풀어주기 급급한 '사법당국'이 곁에 있었습니다. 

나라를 위태롭게하는 대유행, 한번도 아니고 네번씩이나 말입니다.

복잡하게 원인을 따지느니, 그냥 "이낙연 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나, 시장,도지사,군수들, 다 교회신자들이니 선거앞두고 교회에 강하게 못하는거 아니냐?"는 저자거리 한탄이 훨씬 더 이해하기 쉬운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일(28일) 교육부와 전국 교육청이 최적의 등교방안을 내놓는다 한들, 안전한 등굣길은 장담할수 없는겁니다.

"종교의 자유가 사회의 안녕을 해칠 자유는 아니다"는 어떤 분의 얘기. 

개신교계 교회는 들을지, 안들을지 모르겠지만, 정부여당과 사법당국에는 꼭 들려주고 싶은 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