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디지털기술 대폭도입...2030년까지 7대과제 중점추진
문화유산 정보담긴 ‘디지털 댐’, 교육 등 국민에 공개
가상-증강 문화재 관람서비스, AI문화해설사에 온라인 플랫폼까지
코로나위기 디지털기술로 ‘K-문화유산정책’ 만들지 주목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화재청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에 직면한 문화재 정책을 디지털 기술을 대폭 도입해 획기적으로 바꾸는 ‘문화유산 미래전략’을 공개했습니다.

2030년까지 추진되는 7대 중점과제에는 모든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는 ‘데이터 댐’이나 AI 로봇해설사, 가상-증강현실 관람서비스 구축 등이 담겨 문화 유산환경의 지각변동이 예고됐습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문화재청이 오는 2030년까지 10년 계획으로 7개 중점추진과제를 담은 ‘문화유산 미래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대규모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고, 오랫동안 지친 국민들을 위해 ‘첨단디지털기술’을 대폭 도입해 새로운 문화유산 정책을 구현한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1] 김현모 / 문화재청 차장
“첫째, 문화유산과 관련한 모든 정보와 일하는 방식을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하는 ‘문화유산 디지털 혁신 기반 마련’입니다. 모든 문화유산 디지털 정보를 생산·저장·관리하는 ‘문화유산 데이터 댐’을 구축하고, 주요 문화유산 정보를 실감나는 디지털 정보로 구현하겠습니다.”

AI를 활용해 문화유산 4차원 공간을 조성하거나, 문화유산 데이터 댐을 구축해, 관련 모든 정보를 교육 등 국민에게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사물인터넷이나 드론 등 디지털 기술을 보존과 안전관리에도 도입하고, ‘실감형 문화유산 콘텐츠’로 국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관람서비스나 AI 로봇 문화해설사, 전용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도 담겼습니다.

특히 문화재청은 국민들이 문화유산을 통해 치유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2] 김현모 / 문화재청 차장
“셋째, 국민들의 대표 치유 아이콘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유산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문화유산을 친환경 녹색공간으로 전환하여 일상생활 속 삶의 질을 개선하겠습니다. 다섯째, 문화유산과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산업 분야를 만들어내고, 나아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명승과 옛길을 활용한 치유 콘텐츠나 문화재 산업단지 조성, 지역주민의 문화유산을 활용한 공동체 회복 등이 포함됐습니다.

코로나19 위기로 변화를 선택한 문화재청이 첨단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10년 뒤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K-문화유산정책’을 만들어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영상편집] 남창오 기자
[네임자막] 박성용 기자 / roya@bbsi.co.kr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