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지시였다고 밝혔습니다.

박 전 비서관은 오늘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에서 열린 자신과 조 전 장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 대한 속행 공판에 출석해 이 같이 증언했습니다.

오늘 재판에서는 공동 피고인인 박 전 비서관과 백 전 비서관에 대한 증인신문이 진행됐습니다.

박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경위와 관련해 "결정권은 당시 민정수석에게 있었고, 저는 민정수석에게 감찰 결과와 조치에 대한 의사를 충분히 말씀드린 상황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박 전 비서관은 이어 "특감반 감찰을 통해 유 전 부시장의 혐의 내용이 상당 부분 확인돼 후속 조치가 예상되는 상황이었다"며 조 전 장관의 결정으로 감찰이 중단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전 비서관은 또 백 전 비서관이 "유재수는 사표를 낸다고 한다, 기다려달라"했고, 조 전 장관도 백 전 비서관과 함께 있던 자리에 불러 "유재수는 사표를 낸다고 한다"며 감찰을 정리하자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 전 비서관은 조 전 장관과 백 전 비서관이 상의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하기로 이미 정리했고, 당시 두 사람 간 이미 의사결정이 확실하게 된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