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은 용인·수원·고양·창원 등 4개 특례시에 대해 '특례시지원특별법'을 제정해 자치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대규모 사업을 결정하면 특례시가 신속하게 받아서 집행할 수 있도록 많은 권한을 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황민호 기자입니다.

 

< 리포터 >

경기 융인에서 열린 23번째 민생 토론회에 참석 윤 대통령.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용인·수원·고양·창원, 네 개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대통령] "현재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고층 건물 건축 허가와 같은 권한들이 광역단체 승인 사항으로 돼 있는데, 이것은 특례시로 권한을 이양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역의 사정과 형편을 가장 잘 알 뿐 아니라 특례시는 벌써 이미 광역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윤 대통령은 용인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 반도체 생산 거점이 될 것이라며 용인특례시 위상에 맞는 맞춤형 정책이 실행된다면 110만명 용인 시민의 삶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우선 민자 사업으로 제안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금년말까지 적격성 조사 마무리, 사업자 선정을 비롯해 본격 추진에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반도체 클러스터와 용인 이동 신도시까지 조성되면 향후 용인 인구가 15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해 연말 발표한 용인 이동 택지지구를 조속히 건설하고 주거문화복합타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첨단 시설과 최고급 교육 과정을 만들어 핵심 인재를 길러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때 말씀드린 것, 국정과제가 적힌 판을 사무실에 만들어 놓고 있고 작은 지역 공약까지 다 챙겨서 100% 이행하고 퇴임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BBS 뉴스 황민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