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북한의 불법 해상 환적이 포착된 지점[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보고서]
2023년 북한의 불법 해상 환적이 포착된 지점[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보고서]

한미가 북한의 정제유 밀반입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 협의체를 발족하기로 했습니다.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 대행인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은 오늘 오전 미국 북핵 수석대표인 정 박 국무부 대북고위관리와 통화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양측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정제유 밀수가 지속되고 있다는 데 주목하면서, 한미간 실무협의체 출범을 통해 이를 차단하기 위한 공조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는 북한의 정제유 반입량을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하고 있지만, 북한은 해상 불법 환적 등 제재 회피 수단을 통해 이를 뛰어넘는 분량을 밀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오늘 공개된 안보리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연례 보고서는 지난해 1월부터 9월 15일까지 북한으로 반입된 정제유가 최대 152만3천381배럴에 이를 수 있다는 수치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양측은 또 서해에서 북한의 현상 변경 시도 가능성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며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북러간 군사협력에 대응한 한미 공조와 국제협력 방안을 긴밀히 협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