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29일부터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세계 최초의 여객·물류 통합형 ‘달구벌자율차’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29일부터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세계 최초의 여객·물류 통합형 ‘달구벌자율차’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구시 제공.

여객과 물류를 함께 운송하는 자율주행차가 대구에서 세계 최초로 운행됩니다.

대구시는 내일(29)부터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 6개 사가 협력해 세계 최초의 여객·물류 통합형 달구벌자율차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달구벌자율차모빌리티 서비스는 내년까지 무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대구 테크노폴리스 10.6구간에서 여객 중심의 변동 노선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어서 내년에는 운행구간과 서비스를 확대해 대구 테크노폴리스에서 국가산업단지까지 총 28.2에서 물류서비스를 추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물류의 경우 로봇배송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입니다.

사전 탑승신청을 통해 누구나 대구 테크노폴리스 인근 서비스 지역 내 모든 곳에서 자율차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평일 오후 2시까지 8시까지 6시간 운행하며, 비상상황을 대비해 전문 서비스 교육을 받은 안전요원이 운전석에 동승합니다.

이용방법은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온라인 배너를 클릭해 체험단을 신청한 뒤 카카오T’ 어플을 통해 차량을 호출할 수 있으며, 탑승객은 앱을 통해 이동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업에서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은 레벨4 수준의 자율차를 총 8대 제작해 운영합니다.

올해는 승합자율차 3, 내년에는 승합.승용 자율차 5대와 배송로봇 3대를 추가로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실장은 이번 사업으로 세계 최초의 여객 물류 통합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이게 돼 매우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