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제주시청 공보실 김태연 주무관

● 진 행 : 문태준 총괄국장

● 2021년 01월 12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시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도 제주시정을 담당해줄 제주시 공보실의 김태연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김태연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김태연] 네 안녕하세요.

[문태준] 제주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저소득 가구에 대한 긴급복지 기준을 완화해서 지원하네요?

[김태연] 제주시에서는 올해(2021년) 3월까지 실직, 휴폐업 등으로 생활이 어려워진 저소득가구에 긴급복지 완화 기준을 적용하여 위기가구를 지원합니다.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인해 생계유지가 어려워진 저소득층 즉, 1인 가구 137만원이며, 4인 가구 365만7천원 기준입니다. 그리고 실직이나 휴업, 폐업, 질병 등으로 위기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12월말까지 실시했던 한시적 긴급복지 완화기준을 오는 3월 31일까지 연장 적용하는 것입니다.

재산 및 금융재산기준, 동일한 위기사유 또는 동일 상병인 경우 재지원 제한기간 등의 기준을 완화되니까요.

실직, 휴·폐업, 질병·부상 등 위기상황으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은 제주시청 주민복지과, 읍·면·동주민센터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를 통해 상담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태준] 올해 농업보조사업이 오는 26일까지 통합 신청을 받고 있네요?

[김태연] 네, 제주시는 2021년 농업보조사업에 대해 오는 1월 26일까지 통합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사업분야로 친서민 농정식책, 감귤 및 기타과수분야, 밭작물 및 친환경농업육성 분야 등 24개 사업이 해당됩니다.

그동안 개별사업별로 신청기간이 달라 농가들의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올해에는 제주도 통합보조사업 신청기간과 통일시켜 불편함을 해소하고, 감염병 확산 예방차원에서 사업신청서 접수를 가급적 비대면 접수방식인 이메일이나 FAX, 우편접수를 이용토록 농가 안내를 강화하여 방문 접수를 최대한 줄여나갈 방침입니다.

한편, 제주시는 올해 농가소득 증대 및 안정적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10개 농업지원 신규사업을 발굴했는데요.

농산물 유통지원을 위해 △농산물 온라인 물류비 지원, △지역브랜드 비대면 마케팅 지원과 △농촌 융복합산업 육성지원 농촌 일손 경감과 안정적 영농환경 조성을 위해 등을 신규사업으로 32억원을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제주시청 농정과(728-3312)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문태준] 이 내용은 도내 어르신들이 눈여겨 봐야겠네요. 올해 상반기 공공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네요?

[김태연] 제주시는 코로나19 등 지역방역 강화 및 취업취약계층 등의 고용 및 생계지원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공공근로사업과 지역방역 일자리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3개 분야인데요. 지역방역일자리사업과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모집기간이 내일(13일)까지로 관심 있는 분께서는 신청을 서두르셔야겠습니다.

공고일자리사업에서 가장 채용규모가 큰 공공근로사업도 상·하반기로 나눠 추진되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의 경제적 어려움을 감안해 올 상반기에 70% 수준인 700여명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주요도로변 잡초제거 및 풀베기, 해안변 환경정비, 공중 화장실 청소 등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신청기간은 1월 18일까지이며, 사업은 2월 4일부터 시행하게 됩니다.

일자리사업에 대한 참여조건 등 자세한 내용은 제주시청 홈페이지(고시/공고란)를 확인하거나 제주시 경제 일자리과(728-2813), 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문태준] 매월 작가와 함께 고전을 함께하는 「열 두달 고전 읽기」 프로그램이 연중 운영되네요?

[김태연] 네, 제주시 탐라도서관에서는 매월 작가가 선정한 한 편의 고전을 함께 읽고, 강연을 통해 해석을 공유하는 「열 두달 고전 읽기」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인데요.

박준·김현 시인, 노명우·정여울·김탁환 작가, 김은석 교수 등 6명의 작가들이 선정한 고전을 함께 읽고 강연을 통해 생각을 나누는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매월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연신청은 매월 10일부터 20일까지 공공도서관 홈페이지(https: //lib.jeju.go.kr/)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고 40명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올해 1월에 함께할 고전은 『백석 평전』(안도현, 다산책방)이며, 오는 1월 30일 14시에 박준 시인의 온라인 강연이 진행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청 탐라도서관(728-8373)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태준] 소외계층에 스포츠강좌의 수강료를 지원한다면서요?

[김태연] 제주시는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아이들이 원하는 스포츠를 부담없이 배울 수 있도록 스포츠강좌 수강료를 지원하는 스포츠강좌 이용권 신청을 오는 20일까지 접수받고 있습니다.

스포츠강좌 이용권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범죄피해가정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만5세(2016. 12. 31. 이전 출생자)부터 만 18세(2003. 01. 01. 이후 출생자)까지의 유소년과 청소년이 대상입니다.

다만,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대상자나 국민체육공단에서 주관하는 저소득층 체육인재 장학지원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지원금은 대상자가 스포츠 강좌를 신청하여 수강할 경우 1인당 매월 8만원씩 최대 8개월간 총 64만원이 지원되고요, 스포츠강좌 이용권 홈페이지(http://svoucher.kspo.or.kr)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거나,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청 체육진흥과(728-326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태준] 올해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과 주택구입 융자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네요?

[김태연] 제주시는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농업창업 및 주거공간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2021년 상반기 제주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 지원사업』대상자를 어제(11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모집하고 있습니다.

농업창업 자금은 세대당 3억원 이내, 주택구입과 신축 자금은 세대당 7천 5백만원 이내로 지원이 가능하고요, 대출금리는 고정금리 연 2%(또는 변동금리 선택 가능)로,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조건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지원자격 및 요건은 귀농인인 경우 이주기한,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을, 재촌비농업인은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 비농업기간 및 신청기간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지원대상은 농업창업으로 영농기반, 농식품 제조, 가공시설 신축(수리) 또는 구입하려는 자와, 주택구입,신축,증.개축하려는 자이고요, 농촌에 계속 거주하는 비농업인의 경우는 농업창업 자금만 신청 가능하고 주택자금 지원은 제외되게 됩니다.

사업 신청을 원하는 대상자는 2월 5일까지 제주시청 마을활력과(☎728-2921~2)로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문태준] 감귤따기가 막바지인 것 같은데...벌써 간벌 준비를 시작해야겠네요?

[김태연] 네 맞습니다. 그래서 제주시는 고품질 감귤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올해 1억 3천만원을 투입하여 65ha의 「감귤원 1/2간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인데요. 사업 추진을 위한 1/2간벌 신청 접수를 오는 25일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신청은 조합원인 경우 소속 농·감협에, 비조합원과 농업법인은 과원소재지 읍․면․동으로 간벌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되고, 토지대장이나 농지원부 등 감귤원 소유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사업신청대상은 노지 감귤원 간벌을 희망하는 모든 농가로, 작업비는 ha당 2백만원을 지원하고요, 간업작업은 지역 농‧감협에서 운영 중인 간벌작업단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청 농정과(728-3332)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문태준] 네 오늘도 제주시정 소식을 전해준 김태연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김태연]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