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 주재..."예비비, 재난재해기금 총동원해 피해복구"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폭우로 인한 피해복구를 위해 가용자원을 총동원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전남과 경남 등 각 지자체장들은 특별재난지역 확대와 더불어 재난지원금 상향을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즉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유례없는 폭우로 전국적인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오늘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신속한 피해복구를 강조하며 예비비와 재난재해기금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제는 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여야할 때라면서 주요 시설과 농경지, 주택을 신속 복구하는데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피해 복구의 핵심은 속도입니다.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예비비와 재난재해 기금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충분한 재정 지원을 강구해 주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기상이변에 따른 거대한 자연재해 앞에 9년 만에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면서 매우 안타깝고 비통한 마음이라고 전했습니다. 

특히 ‘안전관리 기준’을 재정비하고, ‘한국판 뉴딜’ 과제인 SOC의 디지털화를 통해 재난대비 관리통제 기능을 높이는 데 속도를 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회의에는 전남, 경남 등 피해 지자체와 수해복구 현장 등이 실시간으로 연결됐는데, 각 지자체장들은 일제히 ‘특별재난지역’ 확대를 건의했습니다. 

1인당 천만 원인 사망‧실종 구호금, 백만 원에 불과한 주택 침수 재난지원금의 규모도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됐습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와 구호금, 재난지원금 상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고, 기획재정부 역시 응급복구를 위한 재정을 신속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와 재난지원금 상향을 적극 추진하고, 지원금과 민간 국민성금 전달이 늦어지지 않도록 보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