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개국 30주년 기획(1) “30년의 동행 감동의 미래로”

2020-04-20     홍진호 기자

 

불교계를 대표하는 공익 미디어 BBS불교방송이 다음달 1일로 개국 30주년을 맞습니다.

BBS 불교방송이 걸어온 지난 30년의 성과와 앞으로의 역할에 대해 불교계 주요 스님들과 재가지도자들에게 들어보는 기획 보도를 마련했는데요.

오늘은 첫 번째 순서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의 메시지를 홍진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선미/ 불교방송 전 아나운서 부장: 지금 이 방송을 기다리시는 2천만 불자 여러분! 그리고 청취자 여러분! 지금부터 BBS불교방송의 정규방송을 시작하겠습니다. FM101.9MHz, 깨침의 소리 나누는 기쁨 BBS 불교방송입니다. HLSG.”]

30년 전인 지난 1990년 5월 1일.

세계 최초의 불교 지상파 방송,BBS 불교방송의 첫 전파가 발사 된 순간, 라디오 앞에 모여 있던 2천만 불자들은 벅차오르는 감격 속에 환희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라디오를 시작으로 2008년 TV방송에 이어, 2016년 뉴미디어까지, 불교방송은 늘 불교 대중화의 최초와 최고의 순간을 사부대중과 함께 만들어냈습니다.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BBS 불교방송 개국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불교계 최초의 종합 미디어 매체인 BBS불교방송은 1990년 5월 1일 라디오방송을 시작으로 부처님의 법음을 널리 전파하여, 불교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영상 메시지로 BBS 개국 30주년을 축하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공익방송으로서의 불교방송의 역할도 강조했습니다. 

라디오 프로그램 ‘거룩한 만남’을 통해, 그동안 120여억 원의 성금을 우리사회 그늘진 곳에 전달하는 일을 지금 이 순간에도 멈추지 않고 있다고 상기시켰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종단의 공익기부법인 '아름다운동행'과 손을 잡고 1억 2천 만원을 모금하는 등 국난 극복에 동참했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불교계 유일의 지상파 방송사가 비영리 공익법인으로서의 존재 가치와 역할을 소흘히 하지 않으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있다고 격려했습니다.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종단의 공익재단인 아름다운 동행에 성금을 전달하는 등 자비 나눔에도 앞장서며, 공익적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원행스님은 BBS가 늘 발전하는 방송이 될 것을 기원하며, 불교방송이 한국불교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우리 사회의 등불이 되어 달라고 거듭 요청했습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최동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