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3천세대 도로 건너지 않고 학교 공원 학원 등 통행 가능

도로를 건너지 않고 학교, 공원, 학원, 중심상업지역을 다닐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썬큰형 오룡지구가 이달 하순 첫 공동주택 입주민을 맞이한다.

9일 전남개발공사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조성된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택지개발사업이 1단계 74만㎡를 우선 준공하여 5개 공동주택 단지 약 3,000세대가 올해 말까지 입주할 계획이다.

오룡지구는 설계 단계부터  “Walkable City”를 모토로 도로를 건너지 않는 선큰형 도보체계를 조성,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도시와 함께 사계절 수목을 식재한 녹지공간을 특화해 친환경 생태도시를 표방한 바 있다.

특히 썬큰(sunken)형 도보체계는 일반도로보다 2.4~2.8m 낮은 위치에 설치되어 학교, 학원, 중심광장, 수변공원 등 도시 곳곳을 도보로 연결시키는 총연장 1.8km 길이로 국내 최대 규모이다.

도로를 건너지 않고 학교, 공원, 학원, 중심상업지역을 다닐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썬큰형 오룡지구가 이달 하순 첫 공동주택 입주민을 맞이한다.

또 선큰형 도보체계 양옆으로 녹음, 단풍, 꽃 등 사계절을 느낄 수 있는 1.8㎞의 공원 숲이 조성되며, 이중 1㎞ 구간이 이번에 준공된다.

이곳에는 300여주의 편백나무가 식재된 편백 숲, 14만 본이 식재된 맥문동 군락지와 7,200㎡의 잔디마당이 조성되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심신이 지친 도민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치유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관 물길은 경관배수로 2㎞를 따라 상부에는 벚꽃이 만발한 보행 산책로, 하부는 자전거 길로 조성되어, 차량과 교통신호에 간섭 없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통학과 산책이 가능한 교통안전의 명품 도시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다.

또 공동주택 인근에 위치한 아카데미 빌리지는 학원 등 교육시설의 특화단지로 9월 개교하는 초·중학교와 연계한 교육도시의 면모도 갖추게 될 예정이다.

또한 오룡지구 중심부에는 최대 50층 규모의 주상복합시설과 2만5,000㎡ 규모의 중심광장이 들어서 다양한 전시 공연과 문화행사가 상시 어우러지는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남측 영산호를 따라 10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수변공원은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편안한 휴식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 도청이전 사업으로 추진된 남악신도시의 마지막 사업인 오룡지구는 오는 2024년까지 모두 5천280억원을 투입, 280만㎡에  9천800여 세대 약 2만5천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한편 전남개발공사는 올 들어 공동주택 입주에 대비해 총 3차례에  걸쳐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한 입주자 사전점검을 마쳤으며 지난 8일 무안군과 합동으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는 등 입주 불편사항을 사전에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입주예정 주민들의 의견을 사전에 청취하여 아파트단지에서 공원접근이 용이하도록 이동로를 추가로 개설 하는 등 편의시설을 보강했고 깨끗한 먹는 물 공급을 위해 상수관로 전 구간에 대해 두 차례에 걸친 관로 세척과 수질검사를 완료했다.

전남개발공사 김철신 사장은 “주민입주에 한 치의 불편함이 없도록 무안군과 함께 철저히 준비하여 명품 신도시에 맞는 품격 있고 안전한 생활시설 공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