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지 생기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 연 : 조수지 생기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시간입니다. 최근 총선 관련 방송연설 때문에 찾아뵙지 못했는데요. 부산시한의사협회 소속 원장님들 모시고 이야기 나눠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자반증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생기한의원 한의사 조수지 원장님 전화연결하겠습니다. 조수지 원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서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요즘과 같은 환절기 감기 이후에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라는 면역질환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알레르기성 자반증 도대체 어떤 질환인가요? 

-자반증은 피부에 붉거나 보라색 점 모양의 작은 자반, 즉 멍이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주로 중력의 영향으로 피가 몰리게 되는 발, 다리 등 인체의 아래쪽에 작은 점상출혈성 반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발과 다리에서 발생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팔, 배, 엉덩이 등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신체 전신에 걸쳐 출혈반점이 퍼져나가면서 점차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촉진성 자반증과 더불어 복통, 관절통, 심한 경우 신장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는 헤노흐-쇤라인 자반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4-8세 사이의 아동에게 높은 발생빈도를 보이고,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피부에 나타나는 청자색의 반점 증상이 포도송이를 닮았다고 해서 한의학 문헌인 『외과정종(外科正宗)』, 『의종금감(醫宗金鑒)』에서 포도역(葡萄疫)이란 병명으로 기록을 하며 알레르기 자반증의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질문2) 알레르기 자반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자반증은 병리학적으로 혈관의 염증과 괴사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면역체계의 불안정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면역체계를 불안정화시키는 원인에 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만, 감기 이후에 또는 편도선염을 자주 일으키는 연쇄상구균 감염 이후에 잘 발생하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자반증이 바이러스 또는 세균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자주 반복하여 증상이 나타나 식품이나 약물(해열진통제, 항생제, 코카인, 암페타민, 와파린 등)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질문3) 그렇다면 알레르기 자반증은 어떻게 진단할 수 있나요?

-무엇보다 피부에 나타나는 자반증이 특징적이어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 질환에 걸린 환자 중 80% 정도가 신장에 염증이 생겨 혈뇨와 단백뇨 증상을 동반합니다. 혈뇨의 경우 매우 소량이라 육안으로 관찰하기 힘들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을 확인하고 또 다른 증상이 있는 지 알아보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시행하고, 간혹 경우에 따라 신장 조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질문4) 갑자기 우리 아이가 다리에 멍이 들고, 복통을 호소한다면 많은 부모님들이 당황하실 것 같습니다. 게다가 신장에 염증도 생긴다고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알레르기 자반증’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인가요?

-알레르기 자반증은 보여지는 증상 자체가 몸 여기저기에 크고 작은 멍이 생기는 것이라 아이들보다 부모님께서 더 걱정과 공포를 가지고 내원을 하십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자반증은 제때에 적절한 치료를 잘 받으면 충분히 호전이 가능한 질환이니 너무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다고 사료됩니다. 서양 의학적 알레르기 자반증의 치료는 대부분 대증 치료로 이루어집니다. 관절통과 염증 치료를 위해 비스테로이드 소염제(NSAIDs)를 사용하고 심한 복통이 있거나, 피부부종이 있을 경우 경구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법들은 자반증의 경과나 신장 침범의 경과 등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대증치료를 하면서 혈압 측정 및 혈액을 검사하며 신장 기능을 관찰하고 혈뇨나 단백뇨의 흔적이 없어질 때까지 몇 개월에서 몇 년 동안 소변 검사를 하는 추적 관찰을 합니다. 보통 알레르기 자반증의 경과는 6~16주 동안 진행이 됩니다만, 5~10% 정도에서는 지속적이고 재발을 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적인 안정과 함께 불안정한 면역체계를 바로 잡는 면역치료가 필요합니다. 

질문5) 5~10% 정도에서 지속적으로 재발이 가능하다니, 생각보다 높은 비율인 것 같습니다. 그런 만큼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네요. 면역력 회복을 위한 한의학적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네,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자반증은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오르내림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때에 치료를 받지 않다가, 만성화가 되어 내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신장에 염증 부하가 높아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알레르기 자반증 치료의 핵심은 빠른 시일 내에 면역반응을 안정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알레르기 자반증은 불안정한 면역체계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위장, 혈관 등의 우리 자신의 몸을 공격하여 문제를 야기하는 것이므로 체질 개선을 통해 면역체계를 안정화시키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어혈과 같은 독소 제거를 기본으로 하여 첫째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의 감염이 동반이 되었는지, 둘째 평소 위장의 기능이 허약한 경우인지, 셋째 과도한 스트레스로 면역 기능이 이상이 온 경우인지 등의 알레르기 자반증 발병 당시 면역계를 불안정화시키는 몸의 상태, 즉 체질을 고려하여 치료합니다. 이러한 한의학적 근본 치료는 기존 서양의학 치료의 의존도 및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문6) 가정에서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나, 알레르기 자반증 치료에 도움이 될 만한 생활관리가 있을까요?

-알레르기 자반증의 대표적인 증상인 자반은 혈류 순환 중 중력방향으로 하중이 증가되는 하지부에 잘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는 아이가 오래 서 있거나 뛰는 등의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부모님께서 자제시켜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만약 알레르기 자반증으로 인한 무릎, 발목 등의 관절통을 심하게 호소하는 경우 유치원, 학교를 잠시 쉬거나 이동시 휠체어를 이용하는 것이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으로는 동물성 지방질이 많은 육류나 자극적인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다양한 녹황색 채소, 생선 및 버섯 등을 섭취하는 것이 면역체계를 안정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