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36조 원 이상의 무역금융 추가 공급 등 수출활력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얼어붙은 내수 진작을 위해 공공부문 수요를 늘리고, 개인사업자에게 세제 감면 혜택도 주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매주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주재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오늘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비상국면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며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고 강조했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이 코로나19 비상에 걸린 상황에서 “코로나19를 먼저 진정시킬 수 있다면 경기 부양 시기를 앞서 맞이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경기 부양의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경제 회복의 속도를 높일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께서 정부를 믿고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안건은 수출 활력과 내수 진작, 스타트업 지원 방안 등 3가지 대책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36조 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추가 공급해 수출 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빚어진 ‘신용도 하락’이 수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수출 보험과 보증을 만기 연장해 지원하고, 긴급 자금도 공급합니다.

[문재인 / 대통령]
“자금 문제로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수출에서도 위기의 순간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얼어붙은 내수 진작을 위해 17조7천억 원 규모의 내수 보완방안도 발표했습니다.

온라인 학습에 필요한 기자재와 비품 등을 구매하는 등 공공부문 선결제, 선구매를 통해 3조 원 이상의 수요를 창출하겠단 겁니다.

아울러 개인사업자들의 종합소득세 감면 등 12조 원 규모의 세 부담 완화 조치도 단행됩니다.

이 밖에도 정부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에 대한 융자보증 공급확대 등 2조 원 규모의 인센티브도 확대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