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박지원 민생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박지원 민생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코로나19 환자 급증한 가운데 이른바 코로나3법이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영수회담 가지기로 했죠. 여야 또한 머리를 맞댈 특별위원회도 구성을 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정치권 상황 목포의 정치고수십니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과 함께 시원하게 풀어보겠습니다. 의원님, 나와 계십니까? 

▶박지원: 네, 안녕하십니까? 박지원입니다. 목포에서 전화받습니다. 

▷이상휘: 목포의 정치고수십니다. 상황이 점점 코로나19 상황 심각해지고 있는데 목포 상황 어떻습니까? 

▶박지원: 목포는 김종식 시장님 지휘 하에 철저히 방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청정지역입니다. 특히 목포의료원을 완전히 비워놓고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고 한국병원 중앙병원 등 큰 병원들은 완전히 대기 상태로 철저히 시민들에게 봉사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의원님, 현재 정부의 방역대책이나 한국인 입국 제한하는 나라가 많이 늘고 있는데 우리 정부에서 이런 상황 어떻게 대응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박지원: 저는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사람이 먼저다는 구호로 대통령이 당선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생명이 먼저이기 때문에 보다 철저한 방역대책을 새로 써야 하고 처음부터 중국에서의 입출국을 금지하는 등 보다 강력한 대책이 필요했지 않는가 그러나 지금까지 보면 정부에서도 우리나라 방역시스템이나 의료시스템이 세계적 수준보다도 높잖아요. 그래서 비교적 잘해 왔지만 대구의 신천지 집회를 방관한 것이 큰 문제가 됐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상휘: 아무튼 정부여당과 청와대의 고민이 짚어질 텐데 오늘 여야 대표하고 대통령하고 회담 가지기로 했지 않습니까? 여기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 얘기도 오고갈 것이다 이런 전망들이 나오고 있는데 의원님께서는 어떻게 전망하고 계십니까? 

▶박지원: 글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 문제는 생뚱맞게도 의사협회 회장이 들고 나오던데요. 전쟁 중에 장수를 바꿀 수 없습니다. 

▷이상휘: 아, 전쟁 중이다

▶박지원: 만약 장관을 바꾼다고 하면 바로 청문회를 해야 되고 여러 가지 절차가 있잖아요. 그리고 누구보다도 질병관리본부장 등 희생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은 수습에 퇴치에 최고의 모든 방점을 찍어야지 인사 개편해서는 어렵다 이렇게 봅니다. 

▷이상휘: 전쟁 중이니까 장수를 바꾸기보다는 수습하는 데서 아이디어를 모으자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이상휘: 의원님, 이게 어제부터 시작해서 오늘도 언론에 많이 보도가 되고 있는데 국민청원 게시판 말이죠. 문재인 대통령 탄핵 청원에 120만 명이 참여했다 또 숫자가 넘어섰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고 맞불 청원도 80만 넘겼다 했는데 굉장히 정치적인 의미가 클 것 같아서요. 어떻게 보십니까? 

▶박지원: 청와대 청원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겠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것은 제가 볼 때 일부 야당의 극렬한 국민도 있을 것이고 또 강한 대책에 대한 불만을 가진 국민들도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이제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 80만이 넘는다고 하는 것은 이게 찬반으로 또 한 번의 갈등을 유발시키고 있지 않은가 저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의 뜻은 반대든 찬성이든 표출되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께서도 잘 감안하시리라고 봅니다. 

▷이상휘: 그 자체를 참고를 해야 된다

▶박지원: 그렇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박지원: 지금과 같이 청와대 청원은 참조를 했는데 

▷이상휘: 이 부분도 

▶박지원: 네, 이건 안 한다는 건 얘기가 아니지만 지금 현재는 극도로 발목 잡는 세력과 불안한 그러한 분들의 표출도 있을 것이고 또 지지하는 분들은 그래도 문재인 대통령이 잘 대처를 하고 있지 않느냐 이런 표출이기 때문에 그 자체를 청와대에서 잘 파악해서 조치하리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휘: 의원님, 어떻습니까? 청와대 청원 게시판의 효용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지원: 그건 아마 국민들이 찬성이든 반대든 거기에 그렇게 표출시키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좋은 일 아니에요? 

▷이상휘: 괜찮다

▶박지원: 네, 만약 그것도 없으면 울화가 치미는 국민이나 찬성하고 싶은 반대하고 싶은 이런 국민들은 어디에다 호소를 하겠습니까? 

▷이상휘: 화풀이 속풀이 차원에서라도 있을 만하다?

▶박지원: 민주주의라는 게 다양한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시켜야 되니까 저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상휘: 의원님, 민생당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민생당에서 총선 연기론 본격적으로 거론하고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 이 생각 그대로이십니까? 어떻습니까? 의원님 생각은요? 

▶박지원: 저는 당 지도부에서 그러한 말씀을 하셨던데요. 6.25 때도 선거는 치러졌고요 만약 지금 40~50일 남은 총선 그때까지라도 안 잡히면 이건 문제가 되겠죠. 그런데 오히려 총선 연기론은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지 않느냐 지금 논의할 때가 아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상휘: 갑자기 민생당이 총선 연기론을 본격적으로 들고 나온 계기가 있을까요? 

▶박지원: 아니, 그렇지는 않을 거예요. 왜냐하면 그렇다고 하면 의원총회를 소집해서 거기에서 무슨 토론이 있어야 될 건데 그러한 얘기를 논의한 바는 없습니다. 

▷이상휘: 오늘 아침 특정언론 보도가 크게 났었는데 민주당이 비례위성정당을 결의했다 5명이 마포에 회동을 해서 결의를 했다 이런 보도가 나와서 사실상 비례위성정당이 현실화되는 거 아니냐 이런 예측 낳고 있는데 의원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박지원: 저도 기사를 봤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기정사실화로 저도 받아들였습니다. 저는 맨 처음 미래한국당이 생길 때 생겨서는 안 된다 그러나 기정사실화해서 창당했지 않습니까? 그러면 민주당도 미래민주당을 창당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랬는데 의외로 민주당의 지도부나 꼼수다 하고 비난을 하고 그렇게 해서 아, 민주당은 창당하지 않는구나 했다가 지금 이렇게 선거는 결국 이겨야 되는 정당의 목표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성정당을 창당하는구나 이렇게 느꼈습니다. 그러나 단 민생당이나 정의당 지금까지 4+1로 함께해 온 정당들 아니에요? 

▷이상휘: 그렇죠. 

▶박지원: 특히 심상정 정의당 대표에 대해서 절대 안 된다는 그러한 표현은 정치 도의로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창당하면 떳떳하게 하는 것이지 왜 남을 탓해요? 

▷이상휘: 언론 기사에 나온 그 얘기들을 지금 해 주시는 거시죠?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박지원: 언론 기사 나왔으니까 그대로 믿을 수밖에 없잖아요. 

▷이상휘: 그런 표현들은 적절치 않다는 그런 말씀을 하셨던 것 같고 

▶박지원: 그렇습니다. 아니, 지금까지 지금도 국회에서 민생당이나 정의당의 협력 없이는 한 발짝도 못 나갑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함께할 때는 필요하고 함께하지 않고 자기들이 이기려할 때는 X무리다 이게 얘기가 됩니까? 집권여당 사람들이 

▷이상휘: 정치 도의상 이건 맞지 않는 사리에 맞지 않는 그런 얘기다. 의원님, 민생당 창당이 됐는데 어렵게 창당되지 않겠습니까? 총선 목표 남다르실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박지원: 글쎄요 우리가 진보를 표방하는 3당이 다시 뭉쳤습니다. 과거의 국민의당에서 결국 안철수만 빠진 그런 형태인데요. 어떻게 됐든 그러한 통합이라도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고 총선 승리의 요인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불만스러운 것은 어제 선관위에 등록을 해서 등록필증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창당이 태동될 때 감사할 수도 있고 참 원망스러울 수도 있는데 여론조사를 해 보니 민생당의 효과가 없다고 하는 것은 저희로서는 불만입니다. 

▷이상휘: 의원님, 지금 미래통합당 같은 경우에 공동선대위 구성 얘기가 나오는데 여기에 김종인 전 대표가 황교안 대표가... 만날 수 있다 이런 화답을 했단 말이죠.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총평을 하시겠습니까? 

▶박지원: 그 선택이야 김종인 전 대표가 하실 문제이기 때문에 저하고도 만난 사실이 있는데 그 사실 자체를 김종인 대표답지 않게 굉장히 폄하를 했더라고요. 대선배이고 그래서 저도 아무 소리 안 했지만 그분이 결정할 문제이지 오만 군데에서 다 오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제가 할 말은 아닙니다. 현명한 선택하시겠죠. 아직도 저는 과거에 저와 한 말씀이 있고 또 우리 주위 분들과 하신 말씀이 있으니까 또 김종인 전 대표가 제3세력 제3당의 필요성을 역설하셨기 때문에 우리 당으로 오셔서 좋은 일을 해 주셨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은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휘: 아직까지. 

▶박지원: 네, 네. 

▷이상휘: 의원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말이죠.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관위원장 러브콜 못 만날 이유 없다 이렇게 화답했는데 이게 어느 정도 뭉친다고 봐야 되나요? 

▶박지원: 저는 처음부터 그렇게 봤습니다. 제가 보수 대통합은 없다 소통합은 있을 것이다 황교안 대표는 등 떠밀려서 종로에 나간다 안철수 대표는 어떠한 경우에도 대통령 후보가 되기 위해서 보수 쪽으로 갈 것이다 그리고 이번 총선에는 별로 흥미를 갖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자기 측근들 제가 볼 때는 안철수 대표하고 최소한 어떠한 교감 하에 미래통합당으로 가지 않는가 그리고 거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김형오 공관위원장의 러브콜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말씀 아니에요? 못 만날 이유 없다 만나겠다는 거죠. 

▷이상휘: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박지원: 그러니까 보수의 길로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는 거예요. 

▷이상휘: 알겠습니다. 시간 관계상 여기에서 마무리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얘기가 남아 있습니다마는 다음 기회에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지원 민생당 의원이었습니다. 의원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박지원: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