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를 강행하며 ‘민생’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와 타협은 없다면서 고가주택, 다주택 보유자 과세를 강화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 등 예정된 업무를 소화했습니다.

“농부는 보릿고개에도 씨앗은 베고 잔다”면서, 엄중한 상황이더라도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 데 소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코로나19 사태를 조속히 진정시키는 것이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최우선 과제이지만 민생과 경제의 고삐를 하루 한순간도 늦추지 않는 것 역시 책임 있는 정부의 역할입니다.”

대응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현 상황에서, 최우선 과제는 ‘방역’이지만 이번 사태가 불러온 경제적 타격을 극복해야한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 직전 모두발언에서 집값 안정을 위한 강도 높은 부동산 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했습니다. 

부동산 문제 만큼은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서 머뭇거려선 안될 것”이라며 “어디든 투기 조짐이 있으면 투기를 잡는 확실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크게 보면 ‘보유세’는 강화하고 ‘거래세’는 낮추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해 국회의 협조를 얻는 데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랍니다. 1주택 실수요자의 세 부담을 줄이고, 고가 주택과 다주택 보유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해야 합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주택 공급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가 있어야 실수요자들이 안심할 것이라며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공급 확대에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을 최대한 앞당기고, 도심 내 주택 공급 계획도 연내 입주자 모집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강력한 부동산 정책 의지를 밝힌 건, 최근 총선을 앞두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던 여당을 염두에 두고 원칙적 입장을 고수하겠단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