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방역당국이 발표하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굉장히 우려스러운 상황인데요.

서울시내 확진자 수가 50명을 넘어섰고, 지금까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던 강남구에서도 2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 전해드리게 됐습니다.

서울시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유상석 기자! (네, 서울시에 나와있습니다)

우선 오늘 서울시가 집계한 서울의 확진자 수가 50명을 넘어섰다는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네. 서울시가 오늘 오전 11시에 언론에 공개한 자료 기준으로는 확진자 수가 51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오늘 오후 각 자치구들이 별도로 공개한 확진자가 강남구에서 2명, 관악구에서 1명이 추가됐습니다.

이렇게 되면 확진자는 최소 54명이 되는 셈인데요. 어제 오후 6시 집계와 비교하면 14명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관악구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구에서는 이번이 두 번째인데요, 대구를 다녀온 보라매동 거주 26살 남성이라는 정도만 확인되고 있고요. 아직까지 정확한 감염 경로는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강남구의 경우는 지금까지 확진자가 단 한 명도 없었는데, 오늘 2명의 확진자가 더 나온거죠?

 

네. 그렇습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오늘 오후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신천지 교회 신도인 27살 남성과 대구에서 열린 친구 결혼식에 다녀온 30살 여성이 확진자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27살 남성 환자는 대구 거주자이며 대구 소재 대학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지난 16일 신천지 대구교회 행사에 참석한 뒤, 19일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누나 집에서 머물고 있었고, 20일에는 중구 을지로의 한 호텔에 하룻밤 숙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30살 여성 환자는 거주지 주소가 제주시인 회사원인데, 지난해부터 강남구 압구정동 언니 집에서 생활해 왔다고 합니다.

지난 16일 대구 달서구의 한 결혼식장에서 열린 친구 결혼식에 다녀온 뒤 고열 등의 증세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확진자 2명은 양천구 소재 서울시립 서남병원 격리병상으로 옮겨진 상태이고요, 확진자들과 밀접 접촉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통한 검사를 진행되고 있습니다.

강남구는 "확진자들이 머무른 압구정동과 논현동 아파트, 오피스텔과 회사 사무실, 여성 확진자의 언니가 이용해온 신사동 헬스장 등에 대한 1차 방역소독 조치를 마쳤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시내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시민들의 공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과 25개 구청장들이 오늘 오전에 긴급 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이 논의됐나요?

 

네. 박원순 시장은 우선 감염 확산의 매개로 거론되는 신천지 교회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관리를 구청장들에게 주문했습니다.

얼마 전에 신천지 측에서 소속 교회를 비롯한 집회 장소 목록을 공개했고, 정부 차원에서 확보한 신도 명단도 각 지자체에 통보 조치 됐습니다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한 대비를 하기 어렵다는 게 박 시장의 입장인데요.

박원순 서울시장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저희들이 조사해본 결과 169개소에 대해 일단 폐쇄와 방역조치를 했는데, 그 이후에 상당수를 더 확인하게 됐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구청장님들은 지역사회에 아무래도 정통하시기 때문에, 추가로 이 사람들이 집회하는 곳, 또는 추가적인 명단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박 시장은 또 도심 집회 금지 지역을 서울역과 효자동 삼거리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청계광장만 집회 금지 지역으로 지정됐었습니다만, 더 확대한 겁니다.

서울시의 방침과는 별도로 경찰도 집회 자체를 허가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요. 경찰이 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금지통고를 하면, 집회를 강행하는 단체에 대해 공권력을 투입해 직접 제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강경한 대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 검사 대상을 확대할 것인가에 대해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 실무진이 다른 목소리를 내서 한 때 혼선이 빚어졌다는 소식도 들리는데요. 무슨 내용인가요?

 

네. 어제 있었던 일인데요,

박원순 시장이 어제 열린 보건소장들과의 대책 회의에서 "증상 유무와 관계 없이 이상을 느껴 선별 진료소로 찾아오는 사람은 누구든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어제 박원순 서울시장의 회의 발언, 들어보시죠.
"서울시의 사례 정의는 앞으로 이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증상이 있건, 없건. 내 몸이 뭔가 이상해서 선별 진료소를 찾아오는 사람. 그게 사례 정의입니다."

여기서 사례 정의란 감염병 감시와 대응 관리가 필요한 대상을 정하는 걸 의미하는 건데요. 대상을 거의 무한정으로 확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발언입니다.

그런데 오늘 오전, 언론 브리핑을 하던 서울시 실무자는 박 시장의 발언을 정정하겠다고 나섭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시장님이 보건소장 영상회의에서 말씀하셨던 내용에 대해서 일부 보도에서 '증상이 없어도 원하는 사람은 선별 진료소에서 검사해준다는 내용을 정정해드리고자 합니다."

결국 정책을 이끄는 시장과 실무진의 입장이 혼선을 빚어 발생한 해프닝이었는데요, 시민 불편과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에서의 소통이 중요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게 한, 대목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사회부 유상석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