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 직접 수사부서 13곳을 형사공판부로 전환하는 직제개편안이 오늘부터 시행됩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중간간부·평검사 인사발령이 시행되기 전,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 수사에 대한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오늘부터 검찰 직제개편이 시행되면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와 공공수사부가 각각 2곳씩 남게 됐습니다.

또 조세범죄조사부가 폐지돼 서울북부지검 조세범죄형사부가 전문 수사를 맡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과학기술범죄수사부도 없어져 관련 수사는 서울동부지검이 담당할 예정입니다.

반대로 형사부는 4곳, 공판부는 2곳이 각각 늘어나고 경제범죄형사부가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폐지된 부서가 맡아온 사건은 신설 부서가 넘겨받습니다.

다만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가 수사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와 삼성물산 합병 의혹 등 일부 사건은 검사장이 재배당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다음달 3일 자로 발표된 중간간부·평검사 인사 발령이 시행되기 전 주요 사건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이번 주 안으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을 재판에 넘기며 수사를 마무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송병기 전 울산 경제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하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을 곧 소환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