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신명식의 신호등

● 출 연 : 신명식 제주안실련 교통본부장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20년 1월 22일 수요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신명식의 신호등

[고영진]매주 수요일 도내 교통안전에 관한 여러 이야기로 더 나은 도로환경을 만들어가는 시간입니다, 신명식의 신호등. 오늘도 제주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 신명식 교통안전본부장 나오셨습니다. 본부장님 안녕하십니까.

[신명식]안녕하세요.

[고영진]어느덧 새해가 시작된 지도 여러 주쨉니다. 그동안 올해 달라지는 교통법규들 살펴봤는데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주실건가요.

[신명식]지금쯤 설레는 마음으로 분주하게 움직이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바로 설 연휴를 앞두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설 연휴기간 동안의 교통안전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고영진]경찰에서도 설 명절을 앞둔 지난 월요일부터 교통을 비롯한 종합 치안활동 강화에 나섰더라고요.

[신명식]설 연휴와 같은 연휴기간에는 바빠지는 두 분야가 있죠, 경찰관들과 소방대원들입니다. 경찰에서는 빈집들에 대한 방범과 폭력행위와 같은 치안활동을 비롯해서 교통 혼잡 해소와 음주운전사고와 같은 교통사고 예방에도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되는데요, 지난 20일부터 27일까지 특별치안활동을 전개하고 있고요, 특히 공항과 항만 전통시장, 마트와 같이 사람과 자동차가 집중되는 장소에 인력배치를 늘려서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고영진]명절 전후로 사고소식이 들리지 않아야 할 텐데, 거기다 해마다 1월이 사고취약시기라고요. 

[신명식]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 지난 20일까지 도내에서 19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서 6명이 사망하고, 269명이 다쳤습니다. 작년에 6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에 비교하면 벌써 10%에 육박하고 있어서 우려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사고 분석에 의하면 1월에 사망사고 많다가 이후로 주춤한 후에 5~6월부터 다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월은 기후변화가 많고 도로사정을 잘 모르는 개별관광객이 많다는 점,  해발고도에 따라 도로사정이 달라지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명절을 기준으로 보면 교통량이 급증하는 명절 전날 18시 전후에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런 점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고영진]이 시기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어떻게 분석되고 있습니까.

[신명식]운전 중 핸드폰 사용이라든가 전방주시를 잘하지 않는데서 오는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가장 많은 57%를 차지했고요, 신호위반이 12%, 안전거리 미확보가 9% 순입니다. 이밖에도 교차로통행방법위반, 중앙선침범, 보행자보호위반등이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고영진]특히 명절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것은 이 시기의 사고 건당 사상자 수가 많아진다고요.

[신명식]평상시는 운전자 혼자 타고 다니는 자동차가 가족들이 모이면 함께 이동하는데서 사고건당 사상자수가 많아지는 것이고요, 안전벨트 미착용도 사상자수가 늘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유아용카시트가 없이 어린이나 유아를 안고 운전하거나 조수석에 태우거나 뒷좌석에서 놀게 하는 것도 사상자수가 늘어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는 전좌석에서 착용하도록 하고 있고요, 유아를 태울 때는 카시트에 태워야 되겠습니다.

[고영진]즐거워야 할 명절을 더 안전하게 보내기 위한 운전수칙들! 다 안다고 생각하더라도 지나치지 않도록 강조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신명식]가족과 함께 이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전할 사람을 정해서 음주를 안하도록하구요, 좀 더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이동할 것과 신호위반이나 중앙선침범은 절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걸려온 전화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자동차 사전 관리사항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반드시 타이어상태를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마모상태, 공기압상태, 균열이나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도 확인하구요, 냉각수나 엔진오일상태도 사전에 점검하면 좋습니다. 또 하나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제동등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추돌사고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되겠습니다.

[고영진]양보운전하기, 또 내가 불편하더라도 주차 질서 지키기도 중요하겠습니다.

[신명식]이제는 도시나 시골 가릴 것 없이 주차공간이 부족한데요, 내가 이곳에 주차하면 다른 차량 통행에 지장을 안주는 지 반드시 확인하고요, 가능하면 조금 떨어져 있어도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시골에도 요즘 주차장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오랜만에 만난 이웃들과 얼굴을 붉히는 일이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사진 도로에 주차시는 반드시 주먹만한 돌이라도 바퀴를 받치도록 하고요, 핸들은 벽쪽을 향하도록 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고영진]오늘은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해주신 제주 안실련의 신명식 교통안전 본부장님 감사드립니다. 명절 잘 보내시고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신명식]감사합니다. 행복한 연휴 보내십시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