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최근 모 일간지 인사관련 기사와 관련 인사보도 자제 요청과 취재원 색출을 위원 감사에 들어갔다..

민선 7기 출범후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대언론관은 '시시비비를 따져 경북도정에 반영한다'는 의지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필자의 입장에서는 지난 16일 모 일간지의 ‘경북도 중폭이상 인사 윤곽, 예년보다 폭 더 커져 20여 곳’의 보도 기사에 대해 취재원 출처를 확인하기 위한 감사에 들어갔다는 말이 들리고 있다.

또 인사관련 보도 기사후 당일 대변인실 직원의 인사보도 자제 요청이 기자들에게 문자로 배포됐다.

언론의 취재에 대한 경북도의 옥죄기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는 현 정부가 진행하는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과 별반 다를게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사 등 경북도정에 관련한 언론의 보도는 기자의 영역이다.

그런데 기자들의 영역을 침범하는 경북도의 이러한 행위는 언론자유를 핍박하는 것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

혹여 기자가 인사관련 기사를 썼다 하더라도 이에 대해 경북도가 어떤 협조를 요청하거나 취재원을 색출하기 위해 감사 벌인다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대언론관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묻고 싶다. 언론은 시도민을 대변하는 역할이 있다.

기자는 어떤 취재원을 통해 기사를 쓸 수 있다. 이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철우 도지사의 대언론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