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이 전체 82%, 지난 10년간 11개 신품종 개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내 단감의 82%를 차지하는 일본산 단감을 대체하는 다양한 국산 단감 품종이 새로 개발됐습니다.

농진청 강삼석 배연구소장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2007년부터 단감 품종 육성과 재배연구를 시작한 결과, 총 11가지 단감 품종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 상업적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단감은 1960년대에 일본에서 도입된 '부유', '서촌조생' 품종 등으로 부유 품종의 경우 우리나라 전체 단감 재배면적의 82%에 달할 만큼 재배 편중이 심합니다.

껍질째 먹는 단감 '연수' (사진제공 농진청)

이에 농진청은 단일 품종의 편중 재배로 인한 유통·수급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국산 단감 품종을 개발했다고 강소장은 설명했습니다.

개발된 11가지 중 6개 품종은 이미 농가에 보급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에 개발된 '연수'라는 품종은 10월 중순에 익는 품종으로, 당도가 17브릭스로 높습니다.

껍질이 매우 얇고 부드러워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 2012년 개발된 '조완'이라는 품종은 9월 하순에 익으며, 과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좋아 추석에 주로 유통되는 일본 품종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습니다.

농진청은 2020년까지 국산 품종 보급률 10%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단감의 국내 소비량은 17만톤 수준으로 사과 소비량의 33%정도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산 단감 품종이 확대되면 단감을 선호하는 동남아 수출 확대 등 새로운 활로 개척도 가능할 것으로 강 소장은 전망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