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기선 제주시청 공보실 공보팀장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2년 5월 23일(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제주시정 소식

[앵커멘트] 네 매주 화요일은 시정 소식을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시 시정 소식 시간인데요. 제주시청 공보실 김기선 공보팀장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김기선]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네 오늘 첫 소식은 제주시에서 지난 17일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현장민원 상담실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는 내용이네요.

[김기선] 제주시는 지난달 17일 구좌읍 종달리사무소에서의 일정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현장민원 상담실’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장민원 상담실에서는 행정은 물론 세무사, 법무사 등 민간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공시지가·지적불부합지·특별조치법 등 부동산관련 민원, 세무·생활법률 고충민원 상담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청취자와 시민분들께서 찾아가는 현장민원 상담실을 잘 모르실 것 같은데,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기선] 찾아가는 현장민원 상담실은 많은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지적·세무·법률 등 각종 생활민원 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원거리 읍·면지역 주민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주시는 6월에 애월읍 납읍리 마을을 비롯해 7월 조천읍 와흘리, 9월 한경면 판포리, 10월 한림읍 금악리, 11월 구좌읍 한동리 등 읍·면지역 5개 마을을 방문해 현장민원 상담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10~11월에는 주민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한국열관리시공협회 제주시지부와 함께 보일러 난방시설 안전점검과 무상 수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주최하는 ‘2022 거리예술제’가 오는 27일 연동 누웨마루거리 야외무대에서 다음달 4일에 칠성로 상점가에서 개막하네요?

[김기선] 이번 거리예술제는 총 45개팀의 밴드·대중음악·관현악·국악·댄스 등 다채로운 공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먼저 27일 오후 7시30분부터 연동 누웨모루거리에서는 어쿠스틱 3인조 그룹 하비오, 우쿨렐레 연주팀인 다몰(푸아올레나), 한국무용 단체인 연꽃무용단의 공연이 펼쳐집니다.

다음달 4일 오후 2시부터 칠성로 상점가거리에서는 난타 공연팀인 제주동백울림소리, 색소폰 연주 공연팀인 느영나영문화예술단, 대중가요 공연팀인 사단법인 한국가수협회제주도지부 공연으로 행사의 화려한 막을 열 예정입니다.

거리예술제는 오는 7월 9일부터 8월 31일까지 하계 기간 등을 제외하고 연동 누웨마루거리 야외무대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7시30분부터 진행되며, 칠성로상점가 거리에서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운영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체력증진교실 3기’를 수강생을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7일까지 모집하네요?

[김기선] 체력증진교실은 전문가가 개발한 표준 운동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시민들의 체력향상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요.

수강생 모집은 이달 23일부터 29일까지 공고 후, 30일부터 6월 17일까지 3주간 선착순으로 이뤄집니다.

신청 방법은 국민체력100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체력인증센터로 유선 연락하면 됩니다.

[이병철] 모집인원과 프로그램은 어떻게 되나요?

[김기선] 모집인원은 ▲대면 수업은 오전반 30명 ▲비대면 수업은 오전과 저녁반 각각 100명씩 총 230명으로,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교육은 비대면교육과 온라인 참여가 어려운 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대면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대면 교육은 6월 27일부터 8월 12일까지 8주 과정으로 제주종합경기장 내 체력인증센터에서 운영됩니다. 

비대면 교육 또한 6월 27일부터 8월 12일까지 8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화상회의 플랫폼인‘네이버 웨일온’을 활용해 총 24회 실시됩니다.

운동프로그램은 체력증진교실 강사와 참가자 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자세·운동방법 교육 및 실습 등이 진행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 시각·청각 장애인용 TV 보급사업 신청 접수를 받고 있네요?

[김기선] 네 맞습니다. 제주시에서는 시각·청각 장애인용 TV 보급사업을 6월 7일까지 접수하는데요.

해당 사업은 시각청각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방송매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용 TV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매년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각미디어재단이 보급대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시각청각 장애인 전용 TV는 장애유형별 편의 기능과 on-off 설정, 블루투스 기기 활용, 음성 및 자막 안내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시각청각장애인이 자막과 화면, 수어 방송을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는 일체형 TV입니다.

[이병철] 시각 청각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사업인 것 같은데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기선] 신청 대상은 보건복지부 등록 시각청각 장애인, 국가보훈처 등록 눈귀상이등급자이며, 장애 정도 및 연령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 후 보급됩니다.

신청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다음달 7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병철] 제주보건소에서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앞두고 ‘담배 냄새 없는 엔데믹 환경조성’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네요?

[김기선] 먼저 5월 17일부터 5월 말까지 운영하는 ‘걸어봄! 금연해 봄! 12만보 걷기 챌린지’는 건강을 위해 걷기를 실천하며 자연스럽게 담배와 거리두기를 이끌어내는 사업인데요.

제주도민이라면 누구나 휴대폰 앱인 워크온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걷기 챌린지를 달성한 시민들에게는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이외에도 다른 특별한 이벤트들이 있나요?

[김기선]  6월 2일에는 제주시청 어울림 마당에서 ‘건강UP 홍보관 운영 및 금연&절주 캠페인’을 벌일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금연지킴이들과 대학생 서포터즈,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금연퀴즈, 금연서약, 가상 음주체험(VR), 거리캠페인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2일부터는 가족, 친구 등과 함께 실천하는 ‘금연 릴레이’ 운동을 추진하며, 등록자에게는 금연용품을 비롯해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특히 오는 6월부터 7월까지는 ‘아동 흡연예방 인형극’과‘청소년 금연콘서트’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해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을 적극 홍보할 방침입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주민불편해소와 교통안전 질서 확립을 위해 6월 말까지 무단 방치 및 불법 구조변경 등 불법 자동차 일제정리 집중 단속을 실시하네요?

[김기선] 이번 일제 단속은 제주시가 자체 실시하는 단속과 병행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추진되며, 이외에도 신문고 앱 등 시민제보를 활성화하여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단속대상은 ▲자동차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튜닝 승인을 받지 않고 임의로 변경한 자동차 ▲도로, 주택가 등에 장기간 방치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2개월 이상 타인의 토지에 방치된 자동차 등입니다.

불법구조변경 및 안전기준위반 자동차는 원상복구명령 이행 및 임시검사 명령 등이 내려지게 되며, 무단방치 자동차에 대해서는 소유주가 자진처리하지 않을 경우 견인 조치 및 폐차 등 강제 처리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는 도심 속 녹색공간 주택 확산을 위해 「2022년 곱들락 허게 잘 맹글어진 집」을 공모하네요?

[김기선] 이번 사업은 도심 내 주택의 여유 부지를 활용해 녹색 공간으로 조성한 주택을 홍보하여 다 함께 자연 친화 주택을 만드는 분위기를 도모하고자 추진되는데요.

선정 대상은 ▲주택의 공간에 제주 돌담 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볼거리를 제공하는 주택 ▲주변 환경과 조화되어 경관이 뛰어난 주택 등으로, 단독ߵ다가구ߵ다세대주택 등 5개소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김기선] 신청 방법은 건축물 소유자가 직접 신청하거나 관리자 또는 읍ߵ면ߵ동장, 마을대표 등이 추천을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청 희망자는 신청서와 함께 대상 주택의 전경ߵ정면ߵ측면 등이 담긴 사진(파일)을 첨부해 주택과 단독주택팀으로 방문 제출하거나 제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신청 접수는 오는 8월 31일까지이며, 9월 중 현장답사를 진행한 뒤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 내 도시건설국 부서소식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제주시청 주택과로 직접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여름철 고수온, 폭염, 태풍 등 자연재난에 의한 피해발생 시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한 행정절차를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네요?

[김기선] 「자연재난구호 및 재해복구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9조에 따르면, 양식어업인들은 어류 입식 및 출하 시 정해진 기한 내 신고를 해야만 재해 발생 시 복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이에 각종 재난피해가 발생했을 때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으려면 양식어업인들의 입식 및 출하 시 정해진 기한 내 신고가 되어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신고 절차는 입식 시마다 입식일로부터 20일 이내, 출하는 매달 말일 기준으로 다음 달 5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며, 피해 시 신고내역을 토대로 피해보상 규모를 산정해 재난복구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도립 제주예술단에서 시민예술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하네요?

[김기선]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도립 제주예술단원의 재능을 활용해 문화예술을 통한 시민들의 일상 활력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데요.

수강생 모집기간은 오는 6월 7일까지이며 공고일 현재 주민등록상 제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 제주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교육프로그램과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김기선] 교육분야는 클래식 입문, 가창, 타악기 교실 총 3강좌를 진행하며, 강좌별로 선착순 30명씩 모집하며 무료로 운영합니다.

수강신청은 제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및 도립 제주예술단 공지사항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art-jeju@hanmail.net)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됩니다.

시민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여름 휴가기간을 제외한 6월~7월, 9월~ 10월 기간 평일 주 1회 총 12주간 진행되며, 직장인들도 신청할 수 있도록 저녁시간대인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운영됩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제주시정 소식에 김기선 팀장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기선]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