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현소라 서귀포시청 공보실 주무관

●연출 : 김종광 기자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0년 8월 17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현소라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현소라]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서귀포시 농수축산물 온라인 유통 플랫폼 서귀포in정이 운영 200일만에 매출 10억을 돌파했다는 소식이네요?

[현소라] 서귀포시는 코로나19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 15일 서귀포시 농수축산물 온라인 유통 플랫폼 서귀포in정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운영 200일만에 매출 1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서귀포in정은 현재까지 150여 농·어가와 330개 상품이 입점하여 있으며, 총 이용 구매 고객은 1만8천명으로 3만7천587건의 상품을 구매, 누적 매출액은 10억3백만원입니다.

상품별 매출액은 만감류 등 서귀포감귤 판매액이 4억8천만원으로 전체 매출의 48%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체험관광 2억원, 기타 농산물 1억9천만원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온라인 소비에 익숙하고 구매력을 갖춘 3040세대들의 서귀포in정의 상품들을 믿고 주문한 결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병철]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말까지 20억 매출 목표가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현소라] 네 맞습니다. 여름철을 맞아 하우스감귤, 체험관광 등에서 온라인 소비자들의 호응이 이어져 당초 8월말로 예상됐던 10억 매출액 달성을 8월초에 달성해 냈고, 올해 말까지 20억 목표를 충분히 달성해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병철] 서귀포in정 활성화를 위해 서귀포시에서는 현재 어떤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나요?

[현소라] 네 서귀포시에서는 서귀포in정의 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신한카드, 제주은행, 경기도농수산진흥원, 팀오투, 한화호텔&리조트 등 공공․민간기업과 제휴․협업을 통해 서 브랜드 인지도를 키우는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서귀포in정을 고품질 감귤가격보장제 시행, 지역농가 리브랜딩, 웰니스를 활용한 타켓 마케팅 등을 통해서 상품의 경쟁력 강화와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시민과 함께 나누는 따뜻한 복지 실현을 위해 사회복지 시설 인프라를 확충하네요?

[현소라] 네 맞습니다. 서귀포시는 초고령사회 등 변화하는 복지 환경에 분야별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시민과 함께 나누는 따뜻한 복지' 실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선 서귀포시 인구의 19.7%인 노년층을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경로당 세대통합 프로그램 운영 등 서귀포형 노인 복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 5월 보건복지부 노인분야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AI 활용 안심 돌봄 플랫폼을 구축하여 127가구에 서비스를 지원했습니다.

또 대정 LH아파트 내 지역중심의 지속가능한 통합돌봄 공유공간을 개소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초고령 사회에 대비하여 경로당기능 다변화를 위한 1세대 노인과 3세대 어린이집가 함께 하는 세대통합 프로그램 시범경로당 7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전체 경로당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사회복지시설 인프라 확충에 364억원이 투입되네요?

[현소라] 네 사회복지시설 인프라 확충에는 분야별 15개소에 대해 364억원을 투입하여 서귀포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귀포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가칭) 서귀포시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은 총사업비 134억원을 투입하여 올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에 준공하여 서귀포시내권 시민에게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노인분야에서는 3개소에 108억을 투입하여 노인일자리 사업교육 및 돌봄·인권상담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노인복지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합니다.

떠 전국 최초 개원한 공립치매 전담요양원과 연계한 공립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시설을 12월에 개원하여 치매 어르신 돌봄체계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지역주민 중심의 통합돌봄 지원을 위한 원도심 도시재생 통합돌봄센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분야는 2개소 13억을 투입하여 장인인 돌봄 시설 확충 및 탈시설 거주공간 확보를 위해 서부권역 공립형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을 내년 준공 목표로 추진하고, 공동생활가정 1개소를 확충했습니다.

이와 함께 아동보육분야에서는 복합혁신센터네 공립어린이집 1개소와 맞벌이가구 방과후 초등돌봄시설인 다함께돌봄센터 확충을 통해 공적 돌봄 기능을 강화하여 복지분야별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지원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육아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에 시달리는 여성들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고민 상담 우체통이 운영되네요?

[현소라] 네 서귀포시에서는 서귀포시여성단체협의회와 공동으로 여성 고민 상담 우체통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서귀포시는 천지연 새섬공원 입구와 동홍동 소재 솔오름 입구, 시청 1청사 별관(여성가족과 입구) 등 3곳에 분홍색 우체통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병철] 여성 고민 상담 우체통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현소라]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상담을 원하는 여성은 가까운 우체통을 찾아 옆면에 부착된 엽서함에서 엽서를 꺼내 고민하는 내용 등을 넣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서귀포시 여성가족과와 여성서귀포시여성단체협의회는 평일 매일 오전 우체통에서 엽서를 수거한 뒤 관련 기관별로 분류해 곧바로 전달합니다. 이후 3일 이내에 전문기관에서 상담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회신하게 됩니다.

서귀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서귀포시 가정행복상담소, 서귀포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귀포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4개 전문기관이 협업해 무료 상담을 하거나 정보를 안내하며 고민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서귀포시는 10월까지 3개월간 운영한 뒤 이용자, 시민 등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와 사업 평가를 실시하여 내년 확대 실시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코로나19 블루 극복을 위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네요?

[현소라] 네 맞습니다. 서귀포시는 코로나19에도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을 통해 코로나 시기에 서귀포 시민을 위한 다방면의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귀포 시민들을 대상으로 생애 단계별 맞춤형 온택트 평생학습 프로그램, 서귀포시민대학 운영, 퇴직자들의 인생 2막을 위한 행복 드림 아카데미,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과 결혼 이주민들에게 문해교육, 학력 보완을 위한 비정규학교 지원 등 평생학습 공동체 구현에 힘쓰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상반기에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69개 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온택트 교육으로는 미술심리상담사, 생활영어, 한국무용, 기타교실 등 40개 과정을 운영했으며, 대면교육으로는 인터넷 배우기, 카페브런치 베이킹, 서예교실 등 29개 과정을 운영했습니다.

서귀포시는 많은 시민들이 학습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면서 ‘지역 평생학습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절수기기 보급사업이 효과를 거두고 있네요?

[현소라] 서귀포시는 2018년부터 절수기기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관내 공중화장실, 마을회관, 단독주택 등에 총 2만3천301개를 보급했으며, 올해는 사업비 5천만원을 들여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절수효과가 큰 양변기 등의 절수설비를 시범적으로 보급·설치했습니다.

올해 설치된 절수설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설치대상 4곳의 기존양변기 1회 평균사용량은 10.1L, 절수양변기 설치 후 사용량은 4.7L로 양변기 교체에 따른 평균 절수량은 대당 5.4L로 평균 52%의 절수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절수효과가 큰 초절수형 절수설비(기기) 보급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으로 물 절약의 생활화를 통해 희망과 생명의 물 절약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현소라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현소라]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