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부산교육뉴스] 김형진 부산시교육청 대변인
도심형 분교 만들자는 취지...교육부 '학교총량제'와 연계돼 실행과정 지켜봐야
학교 안전 위해 과학실.3D프린터 사용 관련 조례도 통과
28일부터 고등학교 전면등교...학사운영 위해 학교서도 요구
방역관리 등 철저...학력 격차 등의 문제도 앞당긴 원인

designed by 이효재
designed by 이효재

● 출 연 : 김형진 부산시교육청 대변인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학교 현장의 교육정책 변화나 이슈들은 중요하지만 쉽게 지나치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소식들을 모아모아서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매주 목요일 부산시교육청과 함께하는 나와 우리의 부산교육뉴스, NOW 부산교육뉴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부산시교육청 김형진 대변인 전화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부산시의회 정례회 열리고 있어서 바쁘실텐데...최근에 부산시교육청에 시의회에 추경예산안을 제출했다는 말씀은 전해드렸고요. 심사 결과가 다음주...물론 상임위는 통과를 했지만 예결위 심사가 다음 주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다음 주에 결과는 전해드리도록 하고요. 이번 회기에서 다뤄지는 교육 관련 조례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교육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말씀 나눠 볼텐데요. 이번 회기에 다뤄진 조례안은 무엇인가요?

(김형진) 네, 이번 회기에 상정된 조례안들은 학생들 안전과 지원 쪽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과학실 안전에 대한 조례안, 메이커 교육 활성화 조례안,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그 다음으로 고등학교 졸업자 고용 촉진 일부 개정 조례안, 부산형 작은 학교 설립 및 운영의 관한 조례안 등이 되겠습니다.

 

 

일부는 원안으로 상임위를 통과했는데요. 부산시 과학실 안전에 관한 조례는 왜 추진이 됐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습니까?

(김형진) 이 부분은 과학실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과학실은 인체에 유해한 화학약품이라든지 각종 실험자재를 많이 다룹니다. 이러다보니 고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셈이죠. 지난 2017년에도 한 중학교에서 비이커의 물질이 화학반응으로 폭발하는 바람에 학생과 선생님들이 화상을 입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안전사고가 매년 6건, 7건 발생해 왔습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철저히 관리하고 예방해서 아이들을 안전하게 하는 취지로 학교장이 과학실 안전 계획을 수립하고 잘 시행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교육청이 매년 한 번 이상 각급 학교 과학실 안전관리 상태를 점검토록 명시돼 있습니다.

 

 

과학실 안전 사고 제로화를 하겠다는 그런 의지 같네요. 시교육청 메이커 교육 활성화 조례안도 주목이 되는 내용들이 있는데요?

(김형진) 이 부분도 역시 안전과 관련됩니다. 안전 건강과 직결되는데요. 최근에 유해성 문제가 불거진 3D 프린터 사용 시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겁니다. 이와 관련해서 실태를 보면 부산에는 443개 학교에 2천 330개 정도의 3D 프린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해성 논란에 따라서 좀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관리하자는 취지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발의된 조례안을 보면 교육청이 관련 기자재나 제품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각종 정보를 잘 제공하고 또 학교의 메이커 교육이 안전관리 실태 점검이 이뤄지는 하에서 진행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안전에 초점을 둔 조례안이 정례회에 많은데, 안전은 계속해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목을 받는 게 부산시 고등학교 졸업자 고용 촉진 조례인데요. 개정이 됐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김형진) 이 부분도 의원 발의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 조례 중에서 고졸자 고용촉진을 위해서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공사나 공단, 시의 출자.출연기관 뿐 아니라 수탁기관이나 지방보조금을 받는 법인.단체.기관까지 대상 범위를 확대시켰습니다. 이에 따라서 고용촉진 대책이 수립되고 교육청에서는 이 부분을 잘 실행할 수 있도록 그렇게 규정해 놓고 있습니다.

 

 

부산형 작은학교를 만드는데 법적 근거가 될 조례안이 통과된 것으로 아는데요. 이 부분도 설명을 좀 해 주시죠?

(김형진) 이 부분은 학생 과밀 해소를 위해서 도심형 분교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발의된 겁니다. 의원발의 형태로 심사가 진행되고 있고요. 학교 신설은 교육부의 심사나 승인 이하에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심사 과정에서 교육부가 아주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해서 부산 뿐 아니라 각 시도에서 올리는 안이 번번이 탈락하는 게 현재 상황입니다. 이러다보니 지역의 과밀학교 문제를 해소하자는 민원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게 제대로 해소가 안 됩니다.

왜냐면, 부산의 경우를 보면 신도시와 재개발 지역에서 오히려 인구가 증가하는 반면에 기존 원도심이라든지 이런 쪽에서는 학령인구 아이들이 대폭 줄어들고 있습니다. 양극화 되는 바람에 원도심에서는 학교를 통폐합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지만 반대로 재개발 신도시 지역은 과밀화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서 발생하는 민원을 해소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그런 상황에 처해있죠.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작은 학교 설립 운영에 관한 조례가 발의가 돼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는 시교육청 재원으로 작은 학교를 설립할 수 있고 그런 민원들을 해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는 거네요?

(김형진) 그 부분은 좀 더 가능성을 높여보자는 취지로 체계화시켜서 조례에 규정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고요. 어쨌든 이 부분은 교육부에서 적용하고 있는 학교 설립과 같은 방침이 학교총량제 부분과 긴밀하게 연계된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실행과정에서 어떻게 될지는 상당히 풀어야할 과제가 많은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조례 취지와 함께 우리 지역의 민원이 해소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스마트팜도 그렇고 스마트라는 단어가 빠지면 안 되지 않습니까? 산업도 그렇고, 농업에서도 그런데요. 부산 동래 원예고에 스마트팜 실습장, 교육시설이 들어서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형진) 지난 17일에 김석준 교육감과 학부모님들이 자리를 함께 해서 개장식을 가졌습니다. 부산 동래원예고에 최신 시설을 갖춘 스마트팜 실습장이 들어섰고, 더불어서 명장공방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겁니다. 특히,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서 시간과 공간 제약없이 원격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을 관찰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과학 기반의 농업 방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스마트팜 실습장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이 됩니까?

(김형진) 이것은 앞으로 학생들이 온실과 실습용 미니큐브, 수직형 수경재배시스템 등을 마음대로 활용하면서 화환을 만들 때 사용하는 거베라를 재배하는데 실습을 하면서 재배기술을 익힐 예정입니다.

더불어서 학교 본관에는 센스를 부착해서 식물의 수분상태를 체크할 수 있고 원격 제어장치를 통해서 관리하는 벽면녹화 자동화 시스템도 구축돼 있습니다. 이 시스템으로 천냥금, 미니홍콩, 테이블 야자 등 식물 10여 종을 재배하게 됩니다.

 

 

앞으로 운영 성과는 어떻게 보세요?

(김형진) 대한민국 명장들의 기술을 전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고요. 취업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명장 공방이라든지 우장춘 박사의 업적을 기리는 우장춘 홀, 지게차 굴삭기 운전코스 실습장을 갖췄기 때문에 앞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영농전문인력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원예고의 스마트팜 기술이 어떻게 지역사회 녹아들지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소식을 전해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다음 주부터 부산지역 고등학교도 전면등교를 실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김형진) 부산시교육청은 최근 28일부터 부산 지역 모든 고등학교에서 전면등교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이미 지난 14일부터 취업역량강화가 시급한 직업계 고등학교에서 전면등교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이어서 고등학교는 모든 전면등교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되는 겁니다.

 

 

2학기도 안됐는데 서둘러 실시하는 이유가 있나요?

(김형진) 이 부분은 학력 저하나 학습결손, 격차 심화 등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소를 해야되고요. 그리고 각 학교에서 1학기 마지막 학사 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전면등교를 좀 해달라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이 부분도 현장의 목소리를 수용하고 방역 부분에 있어서 볼 때 나름대로 시스템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결정한 겁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