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연합뉴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앵커 >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어제 합동 정밀검식을 진행한데 이어 공사 관련자 4명을 입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여야 정치권도 잇따라 사고현장을 방문해 철저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광주BBS 김종범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지난 9일 광주광역시 학동의 한 재개발구역에서 철거중이던 건물이 붕괴되면서 인근 정류장에  정차중이던 시내버스를 덮쳤습니다.

순식간에 건물이 무너져내리면서 시내버스에 타고있던 9명이 허망하게 목숨을 잃었습니다. 

동아리 후배를 만나고 귀가중 참변을 당한 10대 고교생, 어머니 문병을 다녀오던 30대 취업준비생 등  희생자들의 안타까운 사연이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광주 동구청에 마련된 합동 분향소에는 연일 희생자들을 추모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철거업체가 관할 구청에 제출한 철거계획서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 동구는 안전 조치 미흡을 이유로 철거업체 시공사와 감리자 등을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어제 붕괴현장을 찾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못해 송구하다고 말했고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등 여야 정치권과 대선주자들도 사고현장을 방문해 재발 방지책 마련을 강조했습니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어제 현대산업개발 광주사무소와 철거업체 두 곳 등 다섯곳을 압수수색하는 등 본격적인 원인 규명에 나섰습니다.

또 공사 관계자 4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는 한편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앞서 어제 오후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붕괴 사고 현장에서 정밀 감식도 벌였습니다.

경찰은 정밀감식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사고가 난 학동 재개발사업 인허가 과정 등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해 수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 규명을 강조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도 자체 사고조사위원회를 꾸리는 등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BBS 뉴스 김종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