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50+일자리모델개발,창업지원 등 중점 추진 
-장노년세대, 지원대상이자 역량을 가진 세대...자아실현과 발전 위한 지원 필요
-은퇴후 재취업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행복 찾는 것도 도움

■ 출연 : 공일형 부산광역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부장

■프로그램 : BBS 부산경남 ‘라디오 830’ 금요인터뷰 
(부산 FM89.9, 창원 FM89.5, 진주 FM88.1)

■ 방송일시 : 2021년4월16일. 금요일. 오전8시30분. 

■ 진행 : 김상진 기자

[앵커] 100세 시대,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 사회에서 은퇴 후 삶을 고민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부산시에서는 50대 이상 장노년층의 새로운 인생 설계를 돕기 위해 다양한 사회 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금요인터뷰, 오늘은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를 찾아 장노년 세대가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과부산시가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공일형 부장, 나와계십니다. 공일형 부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가 어떤 곳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 부산광역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는 만 50세 이상 활력 있는 장노년세대의 사회재참여를 지원하고자 2016년 10월 개소해  장노년 취업지원, 장노년 맞춤형 교육, 다양한 사회재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장노년지원 전문기관입니다. 특히, 부산시 장노년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50+일자리모델개발, 장노년창업지원, 장노년일자리박람회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앵커] 장노년층이라고 하면 보통 어떤 세대, 계층을 말하나요? 고령사회에 진입한 부산시에는 장노년층이어느 정도 됩니까?

[답] 장노년은 장년과 노년의 합성어로 ‘부산광역시 장년층 생애재설계 지원 조례’에 따르면 50세 이상 65세 미만의 시민을 장년층으로 규정하고 있고 이에 더해 65세 이상의 부산시민을 포함해 장노년층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50세 이상 장노년층은 1,509천명으로 전체 부산인구 3,386천명의 44%를 차지하는 거대인구집단입니다. 또한 2017년부터 중앙정부에서는 생산가능인구의 1/3을 차지하는 50~69세를 신중년으로 규정하고 주된일자리⇒재취업 일자리⇒사회공헌 일자리로 이어지는 ‘신중년 인생 3모작 기반 구축 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중앙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저희 센터에서도 신중년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앵커] 센터에서는 장노년 세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볼 텐데요. 여전히 경제 활동을 하길 원하는 50~60대를 위한 일자리 지원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 우선 노인일자리 취업알선형 사업으로 민간업체의 요청에 의해서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 업무능력이 있는 분을 연계해서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60+일자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이비부머 인력파견사업, 취업면접주간사업등도 진행을 하고 있는데 50대 이상을 대상으로 제조업, 판매업, 서비스업 등 생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정금액 이상의 급여와 고용연속성이 확보되는 업종을 집중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직종교육, 취업설명회, 동행면접등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노년일자리박람회를 온/오프라인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노년세대를 위한 다양한 취업기회와 장노년세대의 역량과 능력을 함께 홍보하여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앵커] 은퇴 후 노후 설계, 자산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까?

[답] 노후설계 7대 영역 중 베이비붐세대가 관심 있어 하는 취업·대인관계·재무영역을 중심으로 국민연금관리공단·노사발전재단과 연계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퇴직 후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마인드 교육, 효과적으로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소통방법을 안내하는 대인관계교육, 상속·증여·세금 및 노후에 필요한 재테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무설계와 관련한 교육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앵커] 재취업이 아닌 장노년층만의 지식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창업 교육도 지원하는지 궁금하네요.

[답] 소득창출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를 발굴해서 창업과 관련한 정책 및 자금 지원에 대한 안내, 컨설팅, 교육등을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등에 관심 있는 장노년세대분들을 위해 유관기관 연계 및 컨설팅 등을 새롭게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취·창업동아리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 취업과 창업 관련한 동아리 20개팀을 모집하여 선정된 동아리에 지원금 지급과 유관기관등을 연계하여 동아리가 소득창출을 위한 발전적 형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앵커] 은퇴 후 본인의 경력이나 능력을 활용하여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 혹시 그와 관련한 사업이 있습니까?

[답] 50세 이상 신중년의 사회적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해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일자리 형태로 제공하여 은퇴한 신중년의 경제활동 재진입을 돕기 위한 고용노동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이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올해 총5개의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우선 드론안전관리단 사업이 있습니다. 드론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신중년분들이 드론을 활용해 환경오염 항공감시, 재난순찰, 산림 보호 활동등을 실시해 부산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장애인학생학습지원단으로 교원, 사회복지사, 보육교사에 종사하거나 관련 자격을 가진 신중년분들을 유치원, 초·중·고등학교25곳 배치해 학교 내 생활, 학습활동, 문제행동 대처등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중년 도슨트 사업으로 부산지역 내 박물관 5곳에 교원, 외국어 가능자, 도슨트 관련 경력이 있는 신중년을 파견해 박물관 해설, 프로그램 진행 지원등의 활동을 통해 관람객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재취업전문관사업은 직업상담이 가능한 신중년분들이 저희 센터와 고용노동부에서 취업 및 여가와 관련한 상담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앵커] 저출산 시대, 청년 일자리가 부족한 상황을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장노년층을 위한 지원, 서비스들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답] 우선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장년세대에 인생후반기가 준비되지 않으면 노년기에 빈곤하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많은 사회적 비용의 발생을 의미하며 이는 젊은 세대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부산시 생산가능인구는 현재 71.8%에서 향후 25년간 52.9%로 급감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는 지역내총생산에 감소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노년층이 경제 사회구조 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제공이 필요합니다. 개인적 측면에서 장노년세대는 부모 및 자녀부양으로 인해 자신의 은퇴준비가 미흡한 분들이 많고 사회와 가정에서의 급격한 역할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 상대적으로 고학력에 삶의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변화에 대비한 지원의 대상인 동시에 사회적 기여가 가능한 역량을 가진 세대입니다. 이분들의 자아실현과 발전을 위한 노력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앵커] 그렇다면 센터가 마련한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습니까?

[답] 인터넷 검색창에 50+부산포털을 검색하시면 저희 센터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해 구인구직 신청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거나 내방하셔서 상담을 받으셔도 됩니다. 저희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는 부산시 연제구 거제역 5번 출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른 문의 사항은  051-864-6300 또는 051-861-9595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앵커] 센터가 마련한 교육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보신 중장년층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답변] 은퇴 후 경제적 여유가 없는 분들의 경우 취업연계를 해드렸들 때 만족도가 높았고, 특히 정기적으로 저희 직원들이 현재 고용상태와 업체와의 관계 등 또는 실직 시 추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해드렸을 때 많이 고마워하십니다. 또한 본인의 경력을 활용하는 사회공헌형 일자리의 경우에도 경제적 도움은 물론 본인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성취감에 많은 분들이 만족해하십니다.

[앵커] 부산시의 다른 기관과 연계해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하고 계신지도 궁금하네요.

[답변] 장노년 창업과 관련한 지원정책 안내 및 컨설팅과 관련하여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등과 보다 긴밀히 협조할 계획에 있고 노사발전재단과 함께 재취업지원 기업컨설팅 등 전직과 관련한 분야에서 협력을 넓혀갈 예정에 있습니다. 또 제2인생설계와 관련하여 참여자 모집, 교육커리큘럼 개발을 위해 국민연금관리공단, 공무원연금관리공단과도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그 외 다양한 부산시 관련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부산시민의 행복한 노후를 지원하겠습니다.

[앵커] 고령사회 부산이 중장년 세대를 위한 다각도의 고민과 노력을 꾸준히 이어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어떻게 보시고 준비하고 계신지요?

[답변] 현재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장노년세대가 경제적 취약계층이 되지 않도록 하는 소득 창출과 일자리 관련 분야입니다. 이에 저희 센터는 이와 관련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일정 금액 이상 소득이 발생하고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하는 다양한 일자리 모델 및 업종을 개발하고 더불어 은퇴하신분들이 경제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창업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부산의 경제가 보다 지금보더 더욱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앵커] 이밖에 센터 차원에서 부산시 중장년 세대의 행복한 삶과 노후를 위해 전하고 싶은 말씀도 있다면 전해주시죠.

[답변] 은퇴 후에 계신 50+세대 분들을 보면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로움 삶을 준비하고 개척해 나간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는데 가정에서 새로운 모습이나 행복을 찾아보는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아버지가 요리를 배워서 가족에게 음식을 해준다거나, 물건을 만들어 선물을 한다거나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소소한 행복들이 쌓이면 사회에서 느끼는 불안도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희센터는 사회활동과 관련한 지원사업을 열심히 준비할테니 많은 이용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앵커]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공일형부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