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 나눔의 집 사태가 1년 가까이 이어지면서 이제는 운영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찾아야할 때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나눔의 집' 이사들의 횡령 의혹 등에 대해 경찰과 검찰이 무혐의 결정을 내리면서 이번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불교계의 추락한 위상을 바로세워야 한다는 지적인데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나눔의 집 사태, 남은 과제는 무엇인지 전경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리포터 >

내부 직원들의 제보로 시작된 나눔의 집 사태가 어느새 1년째를 맞고 있지만 여전히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부 공익 제보직원들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데우지 않은 찬밥을 주는 등 식단 관리와 시설 운영에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나눔의 집 운영진은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며 뜨거운 음식을 원래 못드신다는 할머니의 음성을 공개했습니다. 

[(뜨거운 것 먹으면 열이 나요?) "응 속에서 받지를 않아. 먹지를 못하겠어 뜨거우면….(뜨거우면 속에서 받질 않아요?) 못 먹어. 열이 많아서…."]

운영진은 또 제보 직원들이 시설장과 사무국장의 통제를 받지 않는 등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최덕진/나눔의 집 시설 사무국장

[어르신들이 수급자로 의료급여를 정부에서 지원 받고 있어서 큰 어떤 비급여로 진행되는 그런 것이 아니면 거의 병원비가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혹시 병원비가 발생했다면 힐링카드를 통해서 병원비를 충분히 지출할 수 있는데 따로 또 시설에다가 병원비를 입금하라고 이렇게 문자를 하는...] 

앞서 경기도와 광주시는 지난 1월 나눔의 집 법인 이사들에 대해 시설 운영상의 책임을 물어 해임 처분을 내리고 임시 이사 8명을 선임했습니다.

하지만 법인 이사들이 제기한 해임 무효소송에 대한 판결이 나올때까지 이사들에 대한 해임 명령 집행을 정지하라는 법원 판결이 내려져 당장 이사회에서 기존 이사들을 해임할 수 없게 됐습니다.

더욱이 '나눔의 집' 이사들의 후원금 횡령 등의 의혹에 대해 경찰과 검찰이 잇따라 무혐의 결정을 내려 경기도가 이사회를 재편하기 위해 과도한 행정 조치를 취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사태로 크게 훼손된 불교계의 명예와 위상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사태의 본질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물론 나눔의 집 운영과 후원금 관리에 있어 소홀했던 부분은 바로잡고 회계 투명성 확보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입니다.

이와함께 할머니들이 남은 생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중장기 운영 개선 방안도 새롭게 내놓아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조영군/나눔의 집 법인 사무국장

[행정적으로 미숙한 부분은 법인내에서도 전문가들을 계속 채용을 해서 전문성을 높여서 그 부분을 보완을 하고 이런 기회를 통해서 사회적으로 우려하는 또 후원자들에 대한 그런 것을 봤을 때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을 해서 새롭게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영상 취재 남창오 
영상 편집 강인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