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 경기도와 충남, 충북 등 폭우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를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어제 오후, 역대 최고 수위까지 올랐던 경기 연천 군남댐과 이재민 대피소를 찾았던 문재인 대통령. 

유례없는 긴 장마로 전국 곳곳에서 17명이 숨지고 10명이 실종되는 등 피해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르면 오늘 경기, 충청, 강원 등을 대상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지자체별 피해 규모 파악이 완료된 후 국무총리의 건의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재가하게 돼 있습니다. 

청와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필요한 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겠단 계획입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문재인 정부 들어 8번째로, 재난수습 과정에서 주민 생계안정 비용과 복구에 드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피해복구비의 50%를 국비에서 지원하고 주민들에게 각종 세금과 공공요금 경감 지원이 이뤄집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필요한 검토 작업을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해찬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지역에 “특별교부세 70억원을 긴급 지원했고 예비비도 지원한 상태”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폭우가 그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피해 지역 지원을 앞당기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민주당은 어제 춘천 의암댐에서 발생한 선박 전복 사고에 대해 사태가 수습되는 대로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