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의 한 주택에서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예하 55사단 장병들이 나흘째 이어진 집중호우로 마당까지 밀려온 토사를 치우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해 구호사업비 2억원을 긴급지원하는 등 기정 예산과 예비비를 신속하고 충분하게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기재부는 오늘 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최근 집중호우와 관련한 피해지원 방안과 농수산물 가격동향 등을 점검하기 위한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먼저 집중호우 피해 재난지역에 대해 구호사업비 2억원을 긴급지원한데 이어 신속하고 충분하게 기정 예산과 예비비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특히, 복구계획 수립전이라도 응급복구 수요는 긴급지원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국고를 추가지원해 부담을 줄여줄 방침입니다.

기획재정부는 또 집중호우 피해로 세금 신고와 납부 여력이 부족한 납세자에 대해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납기연장과 함께 징수유예와 재해손실 공제 등 세제-재정상 지원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집중호우 영향으로 가격 변동폭이 확대된 (채소류 등) 일부 품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기상악화에 따른 일시적 수급 불안정이 서민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필요시 비출물량 출하와 약제 할인 등 생산지원 등을 통한 '품목별 맞춤형 안정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이어 기재부 내부에 '집중호우 피해 상황 점검반'을 구성해 매일 회의를 열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신속히 피해 복구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응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